본문 바로가기
나의 설교/05 신명기 설교

신명기 6장 1절-9절, 하나님 말씀을 지켜 행하라 - 매일성경 큐티 새벽설교

by 구약장이 2024. 1. 11.
반응형

오늘의 매일성경 큐티 본문은 신명기 6장 1절부터 9절까지의 말씀으로, 소위 말하는 쉐마의 말씀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쉐마 이전에 모세는 하나님의 말씀을 반드시 지켜 행하라고 권면합니다. 왜냐하면, 이스라엘의 생명과 번성이 말씀에 대한 순종에 있기 때문입니다.

 

신명기 6장 1절-9절, 하나님 말씀을 지켜 행하라 - 매일성경 큐티 새벽설교
신명기 6장 1절-9절, 하나님 말씀을 지켜 행하라 - 매일성경 큐티 새벽설교

 

 

신명기 6장 1절-9절, 하나님 말씀을 지켜 행하라

 

 

서론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가나안 땅에 들어가기 전에 모세를 통해 신명기를 주셨습니다. 신명기에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하나님께 대한 사랑과 순종을 강조하는 말씀이 많이 담겨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오늘 본문인 신명기 6장 1-9절은 하나님을 깊이 사랑하고, 그 사랑의 표현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지켜 행하라는 권면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본론 : 하나님 말씀을 지켜 행하라

 

특히 모세는 본문의 초반부에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것들을 지켜 행하라고 명령합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무엇을 지키고 누가 지키며 왜 지켜야 한다고 모세가 말하고 있습니까? 

 

첫째, 하나님의 백성이 지켜 행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모세는 하나님의 백성이 지켜 행해야 할 것을 구체적으로 1절을 통해 설명합니다. 그것들은 바로 '명령', '규례', '법도'입니다. 1절을 함께 읽겠습니다.

신명기 6:1, 이는 곧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가르치라고 명하신 명령과 규례와 법도라 너희가 건너가서 차지할 땅에서 행할 것이니

 

  • 명령(מִצְוָה, 미쯔와)은 하나님께서 주신 율법의 핵심으로서, '계명'을 가리킵니다. 예를 들어, 십계명, 안식일 준수, 제사 규례 등이 이에 속합니다.
  • 규례(חֹק, ㅋ호크)는 계명에 수반되는 법령적인 세부적 율법과 도덕적 명령 혹은 규칙 등을 가리킵니다. 예를 들어, 도덕법, 민법, 형법 등이 이에 속합니다.
  • 법도(מִשְׁפָּט)는 공적으로나 사적으로 부과된 의무, 혹은 결정과 판결 등과 하나님과 이웃에 대한 도리를 가리킵니다. 예를 들어, 구제, 의로운 재판, 사랑의 실천 등이 이에 속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둘째, 누가 지켜 행할 것인가?

하나님의 말씀을 지켜 행할 자는 '너'와 '네 아들'과 '네 손자'라고 모세가 명시하고 있습니다. 2절을 함께 읽겠습니다.

신명기 6:2, 곧 너와 네 아들과 네 손자들이 평생에 네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며 내가 너희에게 명한 그 모든 규례와 명령을 지키게 하기 위한 것이며 또 네 날을 장구하게 하기 위한 것이라

 

2절에 의하면, 모세는 현재 세대와 앞으로 다가 올 세대의 모든 자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지켜 행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말씀은 영원히 변치 않는 진리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수천년 전에 선포되었다고 해서 과거의 묵은 계명이라고 치부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시대와 사조가 급변해도 하나님의 말씀은 변함없이 유효합니다. 시대와 상황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믿음의 후손들은 진리의 말씀을 굳게 지켜 행해야만 합니다.

 

셋째, 왜 지켜 행해야 하는가?

마지막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지켜 행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모세는 '복'과 '번영'을 누리기 위해서라고 말합니다. 3절을 함께 읽겠습니다.

신명기 6:3, 이스라엘아 듣고 삼가 그것을 행하라 그리하면 네가 복을 받고 네 조상들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허락하심 같이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서 네가 크게 번성하리라

 

사람은 생명의 복과 물질적 번영을 누리기 위해 온갖 방법을 찾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으며, 각종 수고를 아끼지 않습니다. 그러나 본문의 말씀은 생명의 복과 물질적 번영을 누리는 비결은 오직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순종에 있다고 모세가 말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지켜 행하는 자는 하나님께서 함께하시고 보호하십니다. 환경과 상황에 영향을 받지 않는 시냇가에 심은 나무와 같기 때문에 생명의 복과 물질적 번영을 누리게 될 것입니다.

 

 

본문이 우리에게 주는 교훈들

 

오늘날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지켜 행하기가 쉽지 않은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세상의 유혹과 압박이 강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기 위해 힘써야 합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우리에게 생명과 번영의 복을 약속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우리는 어떤 삶의 자세를 가져야 할까요?

  • 첫째, 우리는 먼저 하나님의 말씀을 깊이 묵상하고, 그 말씀이 우리에게 무엇을 요구하시는지 분명히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그 말씀에 따라 살아가는 삶을 실천해야 합니다.
  • 그러기 위해서는 하나님께 기도하고, 성령의 인도를 구해야 합니다. 또한 하나님의 말씀을 닮은 믿음의 공동체에 속하여 연합하고 함께 힘을 모으는 것도 중요합니다.
  • 마지막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는 삶은 쉽지 않지만, 그만큼 보람 있는 삶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기 위해 굳게 결심하고, 그 결심을 실천하는 삶을 살아가야 합니다.

 

 

결론

 

하나님의 말씀을 지켜 행하는 것은 하나님의 뜻을 순종하는 것이며, 그 결과로 생명과 번영의 복을 누리게 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깊이 묵상하고, 그 말씀에 따라 살아가는 삶을 추구해야 할 것입니다.

 

 

참고할 글

 

신명기 6장 1절-9절, 이렇게 말씀을 지키라 - 매일성경 큐티 새벽예배설교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