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백성들과 언약을 맺으신 언약의 증거인 십계명은, 하나님을 유일신으로 섬기고 경외해야 하며 이웃을 존중해야 한다는 사실을 명령하고 있습니다. 십계명은 우리 삶의 지침이 되며 복된 삶의 길이 됩니다. 매일성경 큐티 본문인 신명기 5:11-21을 큐티하고 새벽설교로 정리하였습니다.
신명기 5장 11절-21절, 십계명, 삶의 지침과 복된 삶의 길
서론
사람들은 모두 길을 따라 갑니다. 어디를 가든지 정해진 길이 있고 걷거나 운전해서 따라가야 하는 길이 있습니다. 물론, 오프로드 운전을 즐기거나 길이 없는 곳에서 길을 만드는 것을 즐기는 분들도 계시지만, 일반적으로는 길을 따라갈 때 안전하고 편안하며 목적지까지 빨리 갈 수 있습니다. 인생에도 길이 있습니다. 도덕적인 길이 있고 정치적인 길이 있으며 성공의 길이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신앙에서 길이 있습니다. 바른 신앙, 바른 삶의 자세, 그리고 바른 신(神) 관을 가질 때, 그 사람의 신앙이 무너지지 않고 끝까지 유지될 수 있습니다. 오늘 본문인 십계명은, 바른 신앙의 길을 제시해 주는 말씀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본론 삶의 지침과 복된 삶의 길이 되는 십계명
이스라엘 백성과 언약을 맺으신 하나님께서는 그 언약의 조문이라고 할 수 있는 십계명을 주셨습니다. 십계명은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 사이에 체결된 언약의 조항일 뿐만 아니라, 어느 시대 어떤 민족에게든지 적용되는 하나님 나라의 대헌장입니다. 십계명은 크게 두 가지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는 하나님을 섬기는 도리, 둘째는 이웃을 사랑하는 도리라 할 수 있습니다.
첫째, 하나님을 섬기는 도리
첫째 계명은 하나님 외에 다른 신들을 두지 말라는 계명입니다. 이는 유일신 하나님을 믿고 섬겨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둘째 계명은 우상을 만들지 말라는 계명으로써, 하나님을 대신할 만한 어떤 것도 만들어서는 안 된다는 의미입니다. 셋째 계명은 하나님의 이름을 함부로 부르지 말라는 계명입니다. 이는 하나님을 경외하고 존중해야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넷째 계명은 안식일을 거룩하게 지키라는 명령으로, 안식일에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하고 감사하라는 의미를 나타냅니다.
둘째, 이웃을 사랑하는 도리
다섯째 계명은 부모를 공경하라는 계명입니다. 이는 부모에 대한 효도를 강조하는 계명입니다. 여섯째 계명은 살인하지 말라는 계명으로, 생명 존중을 강조하는 계명이다. 일곱째 계명은 간음하지 말라는 계명으로써, 정조를 지키고 음란함을 멀리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는 계명입니다. 여덟째 계명은 도둑질하지 말라는 계명으로, 재산권을 보호하는 것을 강조하는 계명이다. 아홉째 계명은 거짓 증언하지 말라는 계명이며, 진실을 존중하는 것을 강조하는 계명이다. 열번째 계명은 남의 아내와 소유물을 탐내지 말라는 계명입니다. 이는 남편과 아내의 결합을 보호하고 재산권을 보호하는 것을 강조하는 계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에게 주는 교훈
그렇다면, 하나님께서 모세를 통하여 주신 십계명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오늘 우리에게 어떤 교훈을 주는 것일까요? 구약 시대의 우리에게 무엇을 가르쳐 주는 것일까요?
- 첫째, 하나님은 유일하신 분이시고, 우리는 그분을 섬기고 사랑해야 한다. 십계명의 핵심은, 하나님의 백성인 이스라엘이 왕이신 하나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떤 자세로 그분을 대해야 하는지에 대해 가르쳐 줍니다. 하나님은 사람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창조주이자 구원자이시기에, 오늘 우리는 하나님 앞에서 겸손히 엎드리며 살아가야 합니다.
- 둘째, 우리는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사랑해야 한다. 나를 비롯하여 우리의 이웃들은 모두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지음 받은 존귀한 존재들입니다. 그러므로,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바와 같이 내 몸과 같이 이웃을 사랑하며 존중해야 합니다. 이웃을 사랑하고 존중함으로써, 우리는 인간을 창조하신 하나님에 대한 경외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 셋째,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해야 한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게 이 말씀을 주시며 순종할 때 천 대까지 복을 주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오늘 우리에게도 이 말씀들을 지키고 삶에서 실천해 나갈 때, 하나님은 은혜와 복을 주십니다. 물질적인 것 뿐만 아니라 우리가 인생을 살아가는 데 있어야 할 것들은, 우리가 말씀을 순종하는 가운데 하나님께서 필요한 만큼 공급해 주십니다.
결론
성도 여러분! 십계명은 우리 삶의 지침이 되는 하나님의 말씀이자, 하나님과 우리 사이의 관계를 분명하게 규정해 주는 은혜의 선언입니다. 십계명이 우리를 옭아 매거나 괴롭게 하려고 주신 것이라고 착각하지 마십시오. 오히려, 세상 그 누구보다 우리를 사랑하시고 특별한 은혜를 주시기 위한 하나님의 사랑의 표현임을 기억하십시오. 우리는 십계명을 지킴으로써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고, 세상에서 복된 삶을 살 수 있음을 기억하고, 이러한 특권을 주신 하나님께 감사하며 오늘을 살아갑시다.
참고할 글
- 신명기 5장 11절-21절, 하나님의 백성들이 따를 길 - 매일성경 큐티 새벽예배설교문
- 신명기 5장 11절-21절, 하나님만 섬기는 삶 - 매일성경 큐티 구조와 주석
- 신명기 5장 11절-21절, 하나님과 이웃과의 관계를 규정하는 십계명 - 매일성경 큐티 새벽설교요약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