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설교/05 신명기 설교

신명기 2장 1절-25절, 이스라엘 백성의 광야 40년, 그 비결 - 매일성경 큐티 새벽설교

by 구약장이 2024. 1. 3.
반응형

이스라엘 백성은 광야 40년 동안 아무 부족함 없이 살았습니다. 그 비결은 하나님께서 복을 주셨고, 하나님이 필요를 알고 계셨고, 하나님이 함께하셨기 때문입니다. 매일성경 큐티 본문인 신명기 2:1-25를 큐티하고 광야 40년의 비결에 대하여 새벽설교로 준비하였습니다.

신명기 2장 1절-25절, 이스라엘 백성의 광야 40년, 그 비결 - 매일성경 큐티 새벽설교
신명기 2장 1절-25절, 이스라엘 백성의 광야 40년, 그 비결

 

 

신명기 2장 1절-25절, 이스라엘 백성의 광야 40년, 그 비결

 

 

서론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팬데믹과 국가들 간의 전쟁으로 인하여 경제적인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수많은 자영업자들이 고통을 당하고 가게를 접는 일도 다반사입니다. 모두가 어려운 지금의 불경기 속에서도 잘 되는 가게들은 여전히 살아 남고 있습니다. 모두가 어려워하는 이 시기에도 일부의 가게들은 잘 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그들만의 장사 비결이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도 대기 줄을 서는 맛집들은 특별한 맛을 유지하는 비결이 있습니다. 사람들을 잡아 끄는 비결이 없으면, 요즘 같은 시대에는 살아남기가 어렵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에게도 광야 40년을 살아가는데 비결이 있었습니다.

 

 

본론 : 이스라엘 광야 40년의 비결

 

이스라엘 백성은 애굽의 노예 생활에서 해방된 후, 가나안 땅으로 향하는 길에 광야에서 40년을 보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이스라엘 백성은 황량하고 메마른 광야에서 생활하면서도 아무 부족함이 없었습니다. 성경 어디를 보아도, 광야에서 헐벗거나 굶주려서 죽은 이스라엘 백성은 한 사람도 없었습니다. 그렇다면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에서 40년을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일까?

 

첫째, 복을 주신 하나님 때문에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이 하는 모든 일에 복을 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 복을 주시는 사람은 아무리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부족함이 없습니다. 따라서 중요한 것은 지금 우리가 처해 있는 상황이 어떠한가 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복을 받을 만한 자리에 서 있느냐 하는 것과 하나님을 온전히 따르는 믿음을 가졌는가의 여부입니다. 광야를 걷는다 할지라도, 선한 목자가 되시는 하나님을 따라간다면 부족함이 없습니다. 믿음을 가지고 하나님을 따라가는 삶이 되시길 바랍니다.

 

둘째, 알고 계신 하나님 때문에

이스라엘이 크고 험난한 광야에서 두루 행하는 것을 전지 전능하신 하나님께서 알고 계셨습니다. 여기서 '알다'(ידע, 야다)라는 말은 단순히 지각적인 앎이 아닌, '전인격적인 만남과 교제'를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과의 교제를 통해서 이스라엘은 그 어떤 형편과 처지에서든지 풍성한 삶을 누릴 수 있었던 것입니다. 하나님은 오늘 우리의 형편과 상황을 보고 계시고 듣고 계시며 알고 계신 분이십니다. 우리는 나의 모든 것을 알고 계신 하나님을 붙들어야 합니다.

 

셋째, 함께 하시는 하나님 때문에

하나님께서 계속 이스라엘과 함께해 주셨습니다. 애굽에서 구원하신 분이 하나님이시며, 열 가지 재앙을 내리시고 홍해를 가르시며 만나와 메추라기를 내리신 분도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은 항상 이스라엘 가운데 계셨습니다. 하나님께서 함께해 주시면 어떤 환난과 풍파도 문제없습니다. 비록 세상 물질, 명예, 권세가 없다 해도 오직 우리와 함께 계시는 임마누엘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우리의 삶은 소망이 넘치고 확신에 찰 수 있습니다.

 

 

결론

 

성도 여러분! 지금 우리가 처해 있는 형편은 어떠합니까? 우리의 삶에 소망이 없고 확신과 풍성함이 없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하나님을 내편으로 모시고 내가 하나님 편에 서게 될 때야말로 늘 이기는 생활, 광야같은 곳에서도 평안을 누리는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복을 주시는 하나님, 우리의 모든 것을 알고 계시는 하나님 그리고 우리와 함께 하시는 하나님을 바라보며 오늘을 살아가시길 바랍니다.

 

 

묵상 질문들

 

이스라엘 백성의 광야 40년은 우리에게 어떤 교훈을 줄까요? 묵상해 보시길 바랍니다.

  • 하나님께서 우리를 사랑하시고 축복하신다는 것
  • 하나님과의 교제가 우리 삶의 풍요와 기쁨의 원천이라는 것
  • 하나님이 함께하신다면 어떤 어려움도 극복할 수 있다는 것

우리가 이 교훈을 마음에 새기고 살아간다면, 오늘날의 광야와 같은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으로 승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할 글

 

 

신명기 2:1-25, 매일성경 큐티와 새벽설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