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22일의 매일성경 큐티 본문은 신명기 10:1-22의 말씀입니다. 본문은 모세가 깨어진 십계명 두 돌판을 새로 만들고 하나님께서 다시 십계명의 말씀을 새겨 주신 내용을 담고 있으며, 동시에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요구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본문의 10분 새벽설교입니다.
신명기 10장 1절-22절, 하나님의 요구
내가 아이들에게 요구하는 두 가지
부모로서 여러분들은 자녀들에게 요구하시는 것이 있으십니까? 겨울 방학을 맞이한 아이들에게 저는 매일 두 가지를 요구합니다. 한 가지는 매일 아침에 운동을 하는 것이며, 또 다른 한 가지는 저녁에 잠자리에 들기 전에 우리 가족이 있는 단체 문자방에 내일의 일정을 올리는 것입니다. 이 두 가지의 일들이 아이들에게는 귀찮고 피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아이들에게 하는 이 두 가지의 요구는 저의 유익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이 두 가지의 요구는, 모두 아이들의 성장과 미래를 위한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과 오늘 우리에게 하나님께서 주시는 요구도 우리를 위한 것입니다.
본문의 개요
성도 여러분, 오늘 본문인 신명기 10:1-22에서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하나님이 요구하시는 것이 무엇인지를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삶은 크게 네 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첫째, 하나님을 경외하는 삶입니다.
하나님의 전능과 위엄에 대해 두려움과 존경을 가지고 그분의 절대적인 주권에 복종하며 그분의 공의로운 심판을 무서워할 줄 아는 것이 성도에게 요구되는 태도입니다. 우리의 생명을 주신 분이 하나님이시며, 우리의 인생의 목적이 하나님을 경외하고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삶임을 깨닫고, 하나님만을 높이는 오늘 하루가 되시길 바랍니다.
둘째, 하나님께서 명하신 길로 걸어가는 삶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걸어가라고 명령하신 그 길을 걸어가고 절대로 좌로나 우로 치우치지 않아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길은, 우리의 불행이나 멸망을 위한 길이 아닙니다. 반대로, 우리가 형통을 누리고 인생의 참 행복을 경험하도록 하는 길입니다. 그러므로, 주께서 명령하신 길을 걸어갑시다. 주께서 명하신 길은 우리의 모든 생활이 하나님의 거룩하신 뜻에 조화되게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셋째, 하나님을 마음과 성품을 다해서 사랑하는 삶입니다.
하나님께 대한 사랑이 없는 경외는 맹목적이고 미신적인 공포에 지나지 않습니다. 예수님은 사람이 하나님과 재물을 함께 섬기고 사랑할 수 없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해야만 한다는 뜻입니다. 그러므로 주의 백성들은 재물이 아니라,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기뻐하며 그분과의 교제를 열망하고 그의 구원에 감격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넷째, 하나님의 말씀을 준행하는 삶입니다.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일을 행하고 그분이 금하신 일을 행치 않는 것이 계명을 준행하는 태도입니다. 또한 그리할 때 참된 복이 우리에게 주어집니다. 주께서 기뻐하시는 일이란, 주께서 우리를 사랑하신 것처럼 우리도 이웃을 내 몸과 같이 사랑하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를 위해 길이 참으시고 인내하신 하나님을 닮아서, 우리에게 잘못한 사람이라 할지라도 인내하고 용서하는 삶을 살아갑시다.
오늘 우리에게 주는 교훈
이러한 네 가지 요구는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은 하나님께서 명하신 길을 걸어갈 것이고,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은 그분의 말씀을 준행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오늘 우리는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삶을 어떻게 살아야 할까요?
- 첫째, 하나님을 경외하는 마음을 키워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그분을 경외하는 마음을 가질 때 그분의 뜻을 따라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십니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마음은 하나님의 말씀을 읽고 묵상함으로써 키울 수 있습니다.
- 둘째, 하나님의 말씀을 깊이 묵상하고 적용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에게 삶의 지침이 되는 하나님의 뜻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깊이 묵상하고 적용함으로써 우리는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길을 걸을 수 있습니다.
- 셋째, 하나님과의 교제를 사모해야 합니다. 하나님과의 교제는 우리에게 하나님을 사랑하는 마음을 키워줍니다. 하나님과의 교제를 사모함으로써 우리는 하나님을 더 깊이 알게 되고 그분을 더 사랑하게 될 것입니다.
결론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오늘 본문을 통해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삶이 무엇인지를 다시 한번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삶을 살아가기 위해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그리할 때 우리는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귀한 백성들이 될 것입니다.
함께 하는 기도
하나님 아버지, 오늘도 주님의 말씀을 들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주님께서 요구하시는 삶이 무엇인지를 깨닫게 하시고, 그 삶을 살아가도록 도와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참고할 글
- 신명기 10장 1절-22절, 하나님이 요구하시는 것 - 매일성경 큐티 새벽예배설교문
- 신명기 10장 1절-22절, 행복의 조건 - 매일성경 큐티 구조와 주석
- 신명기 10장 1절-22절, 하나님을 경외하는 삶 - 매일성경 큐티 새벽설교요약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