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설교/41 마가복음 설교

[3월 25일 묵상] 마가복음 14장 32절-42절, 겟세마네에서 드린 주님의 기도 - 매일성경 큐티 10분 새벽설교

by 구약장이 2024. 3. 20.
반응형

고난 주간의 첫째 날인 3월 25일 월요일의 매일성경 묵상 본문은 마가복음 14:32-42입니다. 본문은 주께서 가룟 유다의 배반과 제자들의 배반, 그리고 십자가의 고통을 앞두고 겟세마네 동산에서 습관을 따라 기도하신 장면입니다. 본문을 큐티하며 주의 기도가 어떠한 기도인지를 정리하여 10분 새벽설교로 작성하였습니다.

 

[3월 25일 묵상] 마가복음 14장 32절-42절, 겟세마네에서 드린 주님의 기도 - 매일성경 큐티 10분 새벽설교
[3월 25일 묵상] 마가복음 14장 32절-42절, 겟세마네에서 드린 주님의 기도 - 매일성경 큐티 10분 새벽설교

 

 

마가복음 14장 32절-42절, 겟세마네에서 드린 주님의 기도

 

 

서론

 

누구나 인생에서 가장 큰 위기를 겪을 수 있습니다. 갑작스러운 건강의 위기나 경제적 위기, 혹은 직장의 위기나 인간관계의 위기, 가정의 위기가 찾아올 수 있습니다. 우리가 그 모든 것을 완벽하게 통제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 같은 위기들을 겪게 될 때, 우리는 어떤 반응을 보입니까? 예수님은 위기가 고통의 순간인 십자가를 앞두고, 겟세마네에서 아버지 하나님께 기도를 드렸습니다. 주님은 무엇을 하든지 가장 먼저 기도하며 시작하셨습니다.

 

 

본론

 

예수님의 겟세마네 기도는 그분의 생애 가운데서 가장 처절하게 인간적 고뇌와 맞부딪쳐서 싸우신 시간들이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그분의 구속 사역에 있어서 성패를 가름하는 중요한 사건이기도 했습니다. 우리는 비록 그리스도를 사랑하고 그분의 고난에 동참하고자 하는 열망을 가졌다 해도 그분이 이곳에서 격투하신 고뇌의 심연을 들여다볼 수조차도 없습니다. 그분의 손에 총이나 칼은 없었어도 겟세마네의 몇 시간은 그분이 생애 중에서 가장 처절한 격투의 시간들이었음을 부인할 수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겟세마네에서 드린 주님의 기도는 어떤 기도였습니까?

 

첫째, 고뇌의 기도

겟세마네 동산에서 예수님은 깊은 고뇌와 슬픔에 잠겨 기도하셨습니다. 33절입니다.

마가복음 14:33,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을 데리고 가실새 심히 놀라시며 슬퍼하사

 

놀라움, 슬픔, 비통으로 가득한 그분의 마음은 대속해야 할 인류 죄악의 무게를 드러냅니다. 동시에 온전한 인간으로서 우리와 같은 시험을 받으시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예수님의 고통은 단순히 인간의 극한 상황을 넘어섰습니다. 인류의 죄를 위해 십자가 고난을 감수하셔야 한다는 사명의 무게가 그분을 짓눌렀습니다. 인간이 저지른 모든 죄악의 무게를 온전히 감당하시는 예수님의 모습은 우리에게 깊은 회개와 감사를 불러일으킵니다.

히브리서 4장 15절은 예수님께서 우리와 한결같이 시험을 받으신 온전한 인간이셨음을 증언합니다. 이 말씀은 예수님께서 단순히 신적인 존재가 아니라, 우리와 같은 감정과 고통을 느낄 수 있는 인간이었음을 의미합니다. 우리의 연약함, 아픔, 고충을 온전히 경험하셨기에 예수님은 완전한 도움을 주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긍휼하심을 받고 때를 따라 돕는 은혜를 얻기 위해 은혜의 보좌 앞에 담대히 나아가야 합니다. 예수님께서는 우리의 모든 고난과 슬픔을 함께 나누시고, 이를 이겨낼 힘을 주실 것입니다. 겟세마네 동산에서 예수님께서 보여주신 고통과 온전한 공감은 우리에게 용기와 희망을 선물합니다.

 

둘째, 간절한 기도

겟세마네 동산에서 예수님께서는 십자가 고난을 앞두고 간절한 기도를 드리셨습니다. 35절입니다.

마가복음 14:35, 조금 나아가사 땅에 엎드리어 될 수 있는 대로 이때가 자기에게서 지나가기를 구하여

 

35절은 예수님께서 땅에 완전히 엎드려 간절하게 하나님께 기도하셨음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또, 누가복음 22장 44절은 그 기도의 강렬함을 생생하게 기록합니다. 예수님의 땀은 땅에 떨어지는 피방울처럼 흘러내렸습니다. 이는 그분의 기도가 얼마나 뜨겁고 간절했는지를 보여주는 징표입니다.

중대한 결정을 앞두고 자신의 생각에 지배되지 않기 위해서는 예수님의 본보기처럼 뜨겁고 간절한 기도가 필요합니다. 인간의 힘으로는 헤쳐나갈 수 없는 어려움과 고난 속에서 우리는 주님께 간절하게 도움을 청해야 합니다. 예수님의 기도는 단순히 자신을 위한 간절함만을 드러내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인류의 죄를 위해 십자가 고난을 감수해야 한다는 사명에 대한 깊은 고민과 하나님 아버지의 뜻에 대한 순종이 담겨 있었습니다.

우리의 기도 역시 개인적인 소망을 넘어 하나님의 뜻을 구하고 세상의 구원을 위해 간절히 기도해야 합니다. 또한 예수님처럼 어려움 속에서도 흔들리지 않고 하나님의 뜻에 순종할 수 있도록 기도해야 합니다. 겟세마네 동산에서 예수님께서 보여주신 간절한 기도는 우리에게 뜨거운 마음으로 주님을 본받아야 할 중요성을 일깨워줍니다. 어려움과 고난 속에서도 끊임없이 기도하며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3월 25일 묵상] 마가복음 14장 32절-42절, 겟세마네에서 드린 주님의 기도 - 매일성경 큐티 10분 새벽설교
겟세마네의 기도는 고뇌와 간절함과 순종의 기도였다. 마가복음 14장 32-42절

 

 

셋째, 순종의 기도

예수님은 굵은 땀방울을 흘리며 간절히 기도하셨습니다. 그리고 예수님은 순종의 기도를 드렸습니다. 36절입니다.

마가복음 14:36, 이르시되 아빠 아버지여 아버지께는 모든 것이 가능하오니 이 잔을 내게서 옮기시옵소서 그러나 나의 원대로 마시옵고 아버지의 원대로 하옵소서 하시고

 

"아버지의 원대로 하옵소서."라고 외치신 주님의 순종적인 기도 속에는, 인간적인 두려움과 십자가의 고통에 대한 깊은 염려가 함께 담겨 있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자신의 뜻을 버리고 아버지의 뜻에 순종하는 길을 선택하셨습니다. 예수님의 겟세마네 기도는 단순히 고난을 피하기 위한 간절한 호소가 아닙니다. 그것은 인간의 한계를 극복하고 하나님의 뜻에 온전히 순종하는 완전한 사랑의 표현입니다. 예수님은 자신의 희생을 통해 인류의 죄를 속죄하고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시키는 은혜를 베풀고자 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기도도 예수님의 겟세마네 기도를 본받아야 합니다. 자신의 소망이나 이익을 추구하기보다는 하나님의 뜻을 구하고 그 뜻에 순종하는 기도가 중요합니다. 또한 어려움과 고난 속에서도 흔들리지 않고 하나님의 뜻을 의심하지 않는 믿음의 기도가 필요합니다. 예수님의 겟세마네 기도는 우리에게 하나님의 뜻을 구하고 순종하는 삶의 중요성을 가르쳐줍니다.

 

 

결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인류 구원을 위해 이 땅에 오셨고 십자가를 지셔야만 했습니다. 그 두려움과 슬픔을 가슴에 안고서 제일 먼저 겟세마네에서 기도하셨습니다. 주님의 겟세마네에서 하나님께 드렸던 기도는 고뇌의 기도였으며 간절한 기도였고 순종의 기도였습니다. 오늘 우리도 위기와 곤란, 고통과 두려움 속에 놓였다면, 주님처럼 아버지의 뜻을 구하며 기도합시다. 사명을 감당해야만 한다면, 오직 아버지의 뜻만이 이루어지도록 나를 사용해 달라고 간절히 기도합시다. 주님의 겟세마네의 기도를 닮아, 겸손하고 간절하게 기도하는 성도들이 됩시다.

 

 

참고할 글

 

마가복음 14:32-42, 뜻대로 되길 바라며, 뜻을 이루지 말라 - 매일성경 큐티 10분 새벽설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