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설교/41 마가복음 설교

마가복음 1장 1절-11절, 예수 그리스도의 등장 - 매일성경 큐티 10분 새벽설교

by 구약장이 2024. 2. 4.
반응형

오늘의 매일성경 큐티 본문인 마가복음 1장 1절부터 11절까지의 말씀은, 인류를 구원하기 위해 역사의 주인공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의 등장에 대한 묘사를 하고 있습니다. 마가가 설명하는 예수 그리스도의 등장과 복음의 시작 장면을 큐티하고 새벽설교로 정리하였습니다.

 

마가복음 1장 1절-11절, 예수 그리스도의 등장 - 매일성경 큐티 10분 새벽설교
마가복음 1장 1절-11절, 예수 그리스도의 등장 - 매일성경 큐티 10분 새벽설교

 

 

마가복음 1장 1절-11절, 예수 그리스도의 등장

 

 

서론

 

영화나 연극을 보면, 주인공이 처음부터 등장하지 않고 모든 분위기가 고조되는 극적인 장면에서 등장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조연들이 주인공이 등장해야만 하는 배경과 상황들을 조성하고 나서, 주인공은 꼭 필요한 순간에 멋있게 등장하게 됩니다. 그래서 "주인공은 마지막에 등장하는 법"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블레셋에게 고통당하고 있을 때, 사사기의 말씀 중에 삼손은 이스라엘을 고통에서 구원하며 극적으로 등장합니다. 골리앗 앞에서 두려움에 사로잡혀 있든 이스라엘 군대 앞에, 형들을 방문했던 소년 다윗이 극적으로 등장하여 골리앗을 물리칩니다. 무엇보다도, 인류의 구원자이시며 역사의 주인공이신 예수님은, 로마에 의해 고통을 당하며 하나님의 말씀이 400여 년 동안이나 주어지지 않던 암흑의 시대에 극적으로 등장하셨습니다.

 

 

본론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오늘 우리는 마가복음 1장 1절부터 11절까지 말씀을 통해 예수 그리스도, 곧 메시아의 등장이라는 놀라운 사건을 함께 살펴하고자 합니다. 마가복음은 영화의 오프닝 장면처럼 예수 그리스도의 강렬하고 놀라운 등장을 한 편의 영화와 같이 묘사해 냅니다. 오늘 말씀을 통해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누구인지, 그리고 그분의 등장이 세상에 어떤 파장을 일으켰는지 함께 깨닫고자 합니다.

 

1. 메시아 예수 그리스도, 약속의 성취

오늘 본문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시작"이라는 강렬한 문구로 시작합니다. 단순한 인물 소개가 아닌, 세상을 뒤흔들 역사의 시작을 선언하는 듯한 웅장함을 느낍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오랫동안 이스라엘 백성들이 기다려왔던 메시아, 곧 구세주이십니다. 구약성경의 예언들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놀랍게 성취되었습니다. 그는 단순한 사람이 아닌, 하나님의 아들로서 죄로 인해 멸망에 처한 인류를 구원하기 위해 이 땅에 오셨습니다.

 

2. 세례 요한, 메시아의 길을 예비하다

또한 오늘 본문은 메시아 예수 그리스도의 본격적인 등장에 앞서 세례 요한의 사역을 소개합니다. 그는 광야에서 회개의 세례를 베풀며 하나님 나라의 임박을 선포했습니다. 그는 자신보다 더 위대한 분이 오실 것이라고 증언하며 그의 길을 예비했습니다. 마치 오케스트라 지휘자가 웅장한 심포니의 시작을 알리는 듯, 세례 요한은 복음의 주인공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메시아임을 분명하게 증거 했습니다.

 

3. 예수 그리스도, 하나님 나라의 권능과 사랑을 드러내다

마지막으로, 마가는 본문을 통하여 예수 그리스도께서 세례 요한으로부터 세례를 받으시는 장면을 보여줍니다. 죄 없는 분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죄인들과 함께 회개의 세례를 받으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모습은, 죄인을 향한 창조주 하나님의 놀라운 사랑을 보여줍니다. 이는 단순한 의식이 아닌, 죄로 인해 하나님과의 관계가 깨어져 버린 죄인들을 하나님과 다시 화목하게 하려는 예수 그리스도의 깊은 사랑을 드러내는 상징적인 행위입니다. 하늘이 열리고 성령이 비둘기처럼 내려오는 장면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사랑하는 아들이라는 사실을 확증합니다.

 

 

본문을 우리 삶에 적용하기

 

성도 여러분! 오늘 본문은 마가복음의 시작이자, 예수 그리스도께서 본격적으로 사명을 감당하시기 위해 등장하시는 장면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본문을 통해 우리는 무엇을 깨달을 수 있을까요?

본문을 통하여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자신의 사명에 충실하시기 위하여 인간의 몸으로 이 땅에 오셨음을 보게 됩니다. 또한 세례 요한 역시 자신이 해야 할 일을 충실하게 감당하였습니다. 예수님께서 세례를 받으실 때, 성령님과 성부 하나님도 예수 그리스도를 인증해 주셨습니다. 삼위일체의 하나님께서는 인류 구원을 위하여 성실하게 일하셨습니다. 

오늘 우리도 삼위일체의 하나님께서 성실하심과 같이, 우리에게 주신 사명을 기쁨과 감사함으로 감당해야 합니다. 우리에게 주신 사명은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며 온전한 예배로 하나님께 영광을 올려 드려야 합니다. 이웃을 내 몸과 같이 사랑함으로써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을 실천해야만 합니다. 자원하는 마음과 성실함으로 사랑하며 살아가는 우리의 삶이 되길 바랍니다.

 

 

결론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오늘 말씀을 통해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메시아로서 세상에 등장하시며 하나님 나라의 권능과 사랑을 드러내셨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단순한 종교적 지도자가 아닌, 세상을 구원하시기 위해 오신 하나님의 아들입니다. 그의 등장은 인류 역사의 흐름을 바꾸고 새로운 시대를 열었습니다. 또한 삼위일체의 하나님과 세례 요한은 성실하게 일하였음을 보았습니다. 우리도 인류의 구원자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따르며, 성실하신 삼위일체 하나님을 닮아 사랑의 사명을 기쁨으로 감당하는 주의 백성들이 되시길 바랍니다.

 

 

참고할 글

 

 

마가복음 1장 1절-11절,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 매일성경 큐티 새벽예배설교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