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매일성경 큐티 본문은 욥기 21장 17절부터 34절까지의 말씀입니다. 욥은 본문의 말씀을 통하여 인생은 악인이나 선한 자나 모두가 흙으로 돌아가는 인생이라고 설명합니다. 죽음 앞에서는 모두가 똑같습니다. 본문의 큐티와 새벽설교를 정리하였습니다.
욥기 21장 17절-34절, 흙으로 돌아가는 인생
인간 삶에 존재하는 불평등
오늘 본문인 욥기 21장 17절부터 34절은 인간의 삶의 불평등과 불합리에 대해 질문을 던지고 있습니다. 악인들이 풍요롭게 살고 선한 사람들이 고통을 겪는 이유가 무엇일까? 이러한 질문은 인류가 오랜 세월 동안 고민해 왔던 것입니다.
세상이 불의하기 때문에
인생의 불평등은 여러가지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단순화시킬 수가 없으며 한 가지 측면만을 보고 판단할 수도 없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노력과 재능으로 좋은 삶을 만드는 반면, 다른 사람들은 불우한 환경이나 불운한 사고로 인해 고통을 겪습니다. 문제는, 부정과 부패로 부를 축적하는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 정직하게 사는 사람이 어려움을 겪는다는 데 있습니다. 세상에는 많은 불의가 존재하며, 악인들이 횡행하고 선인들이 억압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욥의 고백
불의한 세상에서 악한 자들이 형통한 상황을 목격한 인물들 중에 하나가 바로 오늘 본문의 욥입니다. 불의한 세상에서 왜 선한 사람이 고통을 겪어야 하는지에 대한 욥은 질문을 던집니다. 욥은 '악인들이 풍요롭게 살고 선인들이 고통을 겪는 이유가 무엇일까?'라고 질문합니다. 욥은 23절에서는 악한 자가 행복하게 살아가고 25절에서는 선한 자가 고통 속에서 죽어 간다고 말합니다. 각각의 성경 구절을 읽어 봅시다.
욥기 21:23, 어떤 사람은 죽도록 기운이 충실하여 안전하며 평안하고
욥기 21:25, 어떤 사람은 마음에 고통을 품고 죽으므로 행복을 맛보지 못하는도다
욥은 이처럼 세상이 불공평하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최종적으로 욥은 죽음이 모든 사람에게 평등하게 다가오며, 죽음은 모든 사람을 땅으로 돌아가게 한다고 말합니다.
영원을 준비하십시오
성도 여러분! 오늘 본문에서 욥은 인생의 불평등과 불합리함에 대한 질문을 던지고 있지만, 동시에 죽음이 모든 사람에게 평등하게 다가온다는 것을 고백하고 있습니다. 죽음은 모든 사람을 땅으로 돌아가게 하고, 세상의 불평등을 없애줍니다. 따라서 우리는 세상의 불평등에 대해 절망하지 말고, 이 땅에서 정직하게 살아가고 이 땅을 떠난 이후의 영원한 삶을 준비하며 살아가기 위하여 노력해야 합니다. 오늘도 하늘을 바라보며 영원한 삶을 기대하며 믿음으로 살아가는 우리가 되길 바랍니다.
참고할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