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설교/05 신명기 설교

[4월 14일 묵상] 신명기 28장 15절-35절, 하나님의 율법에 대한 불순종의 결과 - 매일성경 큐티 10분 새벽설교

by OTFreak 2024. 4. 10.
반응형

4월 14일 주일의 매일성경 묵상 본문은 신명기 28:15-35입니다. 본문에서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율법에 불순종하는 경우에는 무엇을 하든지 그리고 어디에 있든지 저주와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고 엄중하게 경고하십니다. 복에 대한 말씀보다 저주에 대한 말씀이 더 많고 구체적임이 흥미롭게 보아야 합니다. 본문의 말씀을 큐티하고 10분 새벽설교로 정리하였습니다.

 

[4월 14일 묵상] 신명기 28장 15절-35절, 하나님의 율법에 대한 불순종의 결과 - 매일성경 큐티 10분 새벽설교
[4월 14일 묵상] 신명기 28장 15절-35절, 하나님의 율법에 대한 불순종의 결과 - 매일성경 큐티 10분 새벽설교

 

 

신명기 28장 15절-35절, 하나님의 율법에 대한 불순종의 결과

 

 

서론

 

하나님은 사랑의 하나님이십니다. 그래서 우리가 실패하고 넘어지며 범죄 하더라도 즉시 심판하지 않으시고 인내로 기다리십니다. 동시에, 하나님은 공의로우시기 때문에, 죄에 대한 대가를 반드시 요구하십니다. 모든 인류의 범죄에 대한 대가를 요구하시는 공의로우신 하나님은,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십자가에서 죽게 하심으로써 그 대가를 받으셨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의 십자가의 죽으심과 부활은, 하나님의 공의의 결과이며 동시에 하나님의 자비와 사랑의 결과입니다.

 

 

본론

 

성도 여러분, 오늘 이 새벽에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인 신명기 28장 15-35절을 통해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것이 어떤 결과를 초래하는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모세를 통하여, 앞선 1절부터 14절의 말씀 속에서 순종과 그에 따른 복에 대해 말씀해 주셨습니다. 본문은 그와 대비되는 불순종과 저주에 관한 말씀입니다.

 

첫째, 불순종의 결과

하나님께서는 모세를 통하여 하나님의 율법을 순종하지 않으면 모든 저주가 임할 것이라고 경고합니다. 15절입니다.

신명기 28:15, 네가 만일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순종하지 아니하여 내가 오늘 네게 명령하는 그의 모든 명령과 규례를 지켜 행하지 아니하면 이 모든 저주가 네게 임하며 네게 이를 것이니

 

만일 하나님의 율법에 불순종한다면, 가나안의 일곱 족속들에게 하나님께서 내리신 저주가 임하게 될 것입니다. 이 말씀은, 하나님의 율법에 순종하지 않는 백성들은, 이스라엘이라 할지라도 이방인들처럼 엄하게 다루실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불순종의 결과,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의 성읍과 들, 곡식과 가축 등 모든 것에 저주가 임하게 하실 것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하면 삶의 모든 영역에서 저주를 받게 됩니다.

 

둘째, 혼란과 재앙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하면 이스라엘 백성들은 무엇을 하든지 저주만을 받게 될 것입니다. 19절을 함께 읽겠습니다.

신명기 28:19, 네가 들어와도 저주를 받고 나가도 저주를 받으리라

 

불순종한 이스라엘에게는, 어떤 일을 하든지 어디에 있든지 항상 혼란과 책망, 질병과 재앙이 임하게 될 것입니다. 가뭄과 기근, 전쟁과 패배 등 극심한 고통을 겪게 될 것입니다. 우리의 행복과 평안은 오직 하나님 말씀에 순종할 때에만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셋째, 질병과 고통

마지막으로,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하면 질병과 고통까지 겪게 될 것입니다. 28절도 함께 읽겠습니다.

신명기 28:28, 여호와께서 또 너를 미치는 것과 눈 머는 것과 정신병으로 치시리니

 

하나님의 율법에 불순종하면, 삶의 전반적인 부분에서 저주를 받을 뿐 아니라, 정신적 고통, 가족과 재산의 상실 등의 심리적인 면에서도 고통을 당하게 됩니다. 하나님께서는 철저하신 공의로 우리의 불순종에 대해 육체적, 정신적으로 엄중한 심판을 내리십니다.

 

 

본문이 우리에게 주는 교훈

 

성도 여러분,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다면 그분의 말씀에 절대 순종해야 합니다. 불순종은 큰 저주와 고통을 가져올 뿐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복과 저주 중 선택할 것을 명하셨습니다. 오늘 이 자리에서 하나님 앞에 서원하십시오. 온전히 하나님께 순종하여 축복의 길로 걸어가겠다고 선택하고 결심하십시오. 

사랑과 공의로 충만하신 하나님께서는 순종하는 자에게 복을 내리시고, 불순종하는 자에게는 공의로운 심판을 내리십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진정 사랑한다면 그분의 말씀에 즐거이 순종할 것입니다. 그리할 때 우리의 삶에 저주가 아니라 축복이 임하고, 평안과 기쁨이 가득할 것입니다.

요한계시록 3장 19절 말씀합니다. "무릇 내가 사랑하는 자를 책망하여 징계하노니 그러므로 네가 열심을 내라 회개하라"라고 말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사랑하시기에 징계하심으로 회개할 기회를 주십니다. 지금까지 불순종의 길을 걸었다 하더라도, 이제 우리 모두가 겸손히 하나님 앞에 나아가 진심으로 회개하고 순종의 길로 돌아서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주의 말씀을 따르고 순종하겠다는 결단을 해야만 합니다.

 

 

결론

 

하나님은 공의로우십니다. 그래서 우리의 마음과 행동을 살피시며, 우리의 행위대로 갚으십니다. 우리가 주의 율법에 순종할 때 주께서는 우리의 순종보다 더 크고 풍성한 은혜를 주십니다. 하지만, 우리가 불순종할 때, 하나님께서는 반드시 불순종에 대한 저주를 내리십니다. 그러므로, 사랑과 공의로 충만하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그분의 말씀에 전심으로 순종하는 성도가 되기를 축원합니다. 하나님께서 우리 모두에게 은혜와 긍휼을 베풀어 주시기를 빕니다.

 

 

참고할 글

 

신명기 28:15-35, 하나님께서 저주를 길게 말씀하신 이유 - 매일성경 큐티 10분 새벽설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