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51. 골로새서 개요
골로새서는 뛰어난 기독론을 전개하면서 만물보다 뛰어난 그리스도의 우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또한 혼합주의 이단을 경계하는 내용과 성도의 바른 삶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
책 이름
헬라어 표제는 '프로스 골로사에이스'(pros kollosaeis, Πρὸς Κολοσσαεῖς, 골로새 인들에게)입니다. 개역성경은 헬라어 표제를 따라 '골로새서'로 정했습니다.
저자
전통적으로 바울을 저자로 인정합니다(1:1, 23, 4:18). 초대교회의 교부들 또한 바울을 저자로 인정합니다.
기록 시기
옥중서신 가운데 하나인 이 편지는 바울이 로마에 감금된 시기인 주후 61-63년 경에 기록되었다고 보며 에베소서보다는 일찍 기록되었다고 보고 있습니다.
기록 목적
골로새 교회에 침투한 혼합주의 이단 사상을 배격하기 위해, 둘째, 골로새 교인들이 그리스도 안에 깊이 뿌리를 내리고 세움을 받아 믿음에 굳게 서서 감사하는 생활을 하도록 돕기 위해 기록하였습니다.
주요 신학
본 서신은 1:15-20의 내용을 중심으로 기독론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그리스도에 대해 완벽하게 서술함으로써 로마서와 고린도전서의 기독론보다 뛰어난 기독론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본서에 나오는 기독론은 그리스도의 신인(神人) 양성을 부정하는 이단 사상을 불식시키고자 예수님의 신성과 인성을 함께 말한 것입니다.
내용의 개요
--------------------------
참조 : 레노바레 성경 개역개정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