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8. 스가랴서 개요
스가랴서는 신비한 환상을 담고 있는 책입니다. 이 환상은 메시아의 사역과 관련이 있습니다. 스가랴는 성전 재건을 통해 예배를 회복하도록 하고, 궁극적으로는 메시아를 통한 승리를 기대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
1. 책 이름
히브리어 성경은 본서의 저자이자 중심인물의 이름대로 '제카르야'(zekaryah, זכריה)로 이름을 붙였습니다. 개역성경도 이를 따르고 있습니다.
2. 저자
전통적으로 스가랴를 저자로 인정하고 있습니다(1:1). 스가랴는 학개와 함께 성전 건축을 독려했던 선지자이며 제사장이었습니다.
3. 기록 시기
1-8장까지의 역사적 배경은 학개와 같습니다. 다리오 왕 2년 8월에 스가랴에게 하나님의 말씀이 임했고(1:1, 주전 520년), 다리오 왕 4년 9월에 마지막으로 예언하였습니다(7:1, 주전 518년). 9-14장까지의 연대는 알 수 없지만 '헬라'(9:13)에 대한 언급으로 보아 스가랴서의 기록 시기는 주전 480-470년 경으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4. 기록 목적
중단된 성전 건축을 속히 마무리하여 이스라엘에 영적 부흥을 가져오게 하기 위해 기록하였습니다. 또 다른 목적은 메시아 왕국을 기대해 현재의 고통과 아픔을 극복하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5. 주요 신학
본서는 성전에 나타나시는 하나님의 영광과 임재가, 특히 후반부에서는 기독론과 종말론이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곧 메시아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하나님의 구속의 섭리가 나타나며(11:12-13, 12:10, 13:7-9), 말세에 하나님을 믿는 남은 자들이 구원을 받게 될 것을 약속하고 있습니다.
6. 내용의 개요
--------------------------
참조 : 레노바레 성경 개역개정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