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 예레미야 애가 개요
예레미야애가에는 예루살렘의 멸망을 슬퍼하는 예레미야의 애절함이 담겨 있습니다. 그러나 절망 가운데서도 예레미야는 회복의 메시지로 백성을 격려하고 있습니다.
------------------------------
1. 책 이름
이 책의 히브리어 성경의 표제는 비탄과 놀람을 나타내는 감탄사 '에카'(‘ekah, איכה, 아! 어찌하여, 얼마나)입니다. 랍비들이 이 표제를 장례식에서 죽은 자를 애도할 때 사용하던 '키노트'(qinot, 애가 혹은 만가)로 바꾸었고, 70인 역본과 벌게이트역 또한 '애가'의 의미로 표제어를 삼았습니다. 개역 성경도 이를 따라 '예레미야애가'라고 이름을 붙였습니다.
2. 저자
예레미야서와 유사한 문체 및 표현들이 자주 나오고 예레미야가 애가를 지었다는 기록에 유추하여(대하 35:25) 전통적으로 예레미야를 저자로 인정해 오고 있습니다.
3. 기록 시기
본서는 예루살렘 함락과 성전 파괴를 막 경험한 것 같은 인상을 주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기록 시기를 예루살렘 멸망 직후부터 예레미야가 사망하기 전, 곧 주전 586-585년경으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4. 기록 목적
유다의 불순종과 죄악으로 인해 하나님의 진노와 심판이 임하게 되었음을 깨닫고 하나님께 순종하는 삶을 살도록 촉구하기 위해 기록하였습니다. 또 다른 목적은 절망 가운데서도 회개할 때에 회복시키시는 하나님의 신실하신 자비하심을 믿도록 하기 위해서였습니다.
5. 주요 신학
본서는 하나님의 사랑과 성품을 잘 설명해 줍니다. 하나님은 그분의 백성이 죄로 인해 고통당하는 것을 기뻐하지 않으시고 슬퍼하십니다. 또한 그분의 백성이 고통 가운데 회개할 때에 외면하지 않으시고 자비의 손길을 내미십니다.
6. 내용의 개요
------------------------------
참조 : 레노바레 성경 개역개정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