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설교/12 열왕기하 설교

열왕기하 6장 1절-14절, 신뢰하는 자에게 응답하시는 하나님 - 매일성경 큐티 10분 새벽설교

by 구약장이 2024. 9. 9.
반응형

오늘의 매일성경 묵상 본문은 열왕기하 6장 1절-14절로, 하나님을 신뢰하고 의지하는 엘리사에게 응답하시는 하나님의 모습을 보여 줍니다. 하나님은 아무리 작은 문제라도 간구하는 자에게 응답하시며, 국가적인 중대사 역시 보고 계시고 응답하십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신뢰하는 자에게 반드시 응답하시는 자비로우신 분이십니다. 본문을 큐티하고 새벽예배설교문으로 정리하였습니다.

 

열왕기하 6장 1절-14절, 신뢰하는 자에게 응답하시는 하나님 - 매일성경 큐티 10분 새벽설교
열왕기하 6장 1절-14절, 신뢰하는 자에게 응답하시는 하나님 - 매일성경 큐티 10분 새벽설교

 

 

열왕기하 6장 1절-14절, 신뢰하는 자에게 응답하시는 하나님

 

 

서론 : GPS보다 뛰어난 하나님의 인도하심

 

아프리카에서 선교하시던 한 선교사가 오지에서 길을 잃었습니다. 내비게이션도 먹통이 되어 어디로 가야 할지 모르는 상황에 놓였고 선교사는 당황하였습니다. 혼란스러워하던 선교사는 잠시 후 하나님의 도우심과 인도하심을 조용히 구했고, 갑자기 한 현지인이 나타나 그를 안전한 곳으로 인도해 주었습니다. 우연의 일치처럼 보이는 상황이지만, 선교사는 하나님께서 자신의 기도에 응답하셨음을 확신하였습니다. 하나님의 지혜와 능력은 우리의 이해를 뛰어넘습니다.

 

 

본론

 

성도 여러분, 오늘 우리는 열왕기하 6장 1-14절을 통해 앞서서 말씀 드린 선교사의 경우와 같이 하나님을 신뢰하는 자에게 응답하시는 하나님의 모습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오늘 말씀은 우리에게 일상의 작은 일에서부터 국가적 위기에 이르기까지, 하나님께서 우리의 기도에 어떻게 응답하시며 역사하시는지를 잘 보여 줍니다.

 

첫째, 하나님은 우리 삶의 세세한 부분까지 돌보십니다.

먼저, 오늘 본문 1-7절에서 우리는 선지자의 제자가 빌린 도끼를 물에 빠뜨리는 사건을 보게 됩니다. 얼핏 보기에 이는 매우 사소한 문제로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엘리사는 이 사소해 보이는 문제까지 하나님께 가져갔고, 하나님은 기적적으로 도끼를 물 위로 떠오르게 하셨습니다.

열왕기하 6:6-7, 하나님의 사람이 이르되 어디 빠졌느냐 하매 그 곳을 보이는지라 엘리사가 나뭇가지를 베어 물에 던져 쇠도끼를 떠오르게 하고 이르되 너는 그것을 집으라 하니 그 사람이 손을 내밀어 그것을 집으니라

 

우리는 종종 우리의 문제가 하나님께 너무 작거나 하찮다고 생각할 때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 사건은 하나님께서 우리 삶의 모든 영역에 관심을 가지고 계심을 보여줍니다. 여러분의 삶에서 하나님께 너무 작다고 생각되는 문제는 없습니까? 오늘 그 문제를 하나님께 가져가 보십시오. 하나님은 여러분의 작은 신음소리에도 귀 기울이시고 응답해 주시는 분이십니다.

 

둘째, 하나님을 신뢰하는 자에게 초자연적인 지혜와 능력을 주십니다.

이어서, 8-12절에서 우리는 엘리사가 아람 왕의 비밀 계획을 미리 알고 이스라엘 왕에게 알려주는 장면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사건은 단순한 정보력이나 예지력의 문제나 스파이 작전이 아닙니다. 이 사건은 하나님께서 그를 신뢰하는 엘리사에게 주신 초자연적인 지혜였습니다.

열왕기하 6:12, 그 신복 중의 한 사람이 이르되 우리 주 왕이여 아니로소이다 오직 이스라엘 선지자 엘리사가 왕이 침실에서 하신 말씀을 이스라엘의 왕에게 고하나이다 하는지라

 

우리도 삶에서 어려운 결정이나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 직면할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우리는 어디에서 지혜를 구합니까? 세상의 지혜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을 신뢰하고 하나님께 겸손한 자세로 지혜를 구하는 자에게, 하나님은 우리의 이해를 뛰어넘는 지혜를 주시며 응답해 주십니다. 야고보서 1장 5절은 "너희 중에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라고 말씀하며, 응답하시는 하나님에 대해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셋째, 하나님의 능력은 세상의 어떤 힘보다도 강합니다.

마지막으로, 13-14절에서 아람 왕은 엘리사를 잡기 위해 큰 군대를 보냅니다. 인간의 눈으로 볼 때, 이는 압도적인 힘의 차이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다음 구절에서 하나님의 군대가 엘리사를 보호하고 있음을 보게 됩니다.

열왕기하 6:17, 기도하여 이르되 여호와여 원하건대 그의 눈을 열어서 보게 하옵소서 하니 여호와께서 그 청년의 눈을 여시매 그가 보니 불말과 불병거가 산에 가득하여 엘리사를 둘렀더라

 

성도 여러분! 얼마나 감동적이고 감사한 장면입니까? 이 장면은 우리에게 큰 위로와 용기를 가져다 줍니다. 때로 우리는 삶에서 압도적인 어려움과 위협에 직면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능력은 세상의 어떤 힘보다도 강합니다. 로마서 8장 31절은 "그런즉 이 일에 대하여 우리가 무슨 말하리오 만일 하나님이 우리를 위하시면 누가 우리를 대적하리오"라고 말씀합니다.

 

 

가나의 혼인 잔치와 응답하시는 예수님

 

요한복음 2장에는 예수님께서 어머니 마리아와 가나의 한 혼인 잔치에 참석하신 이야기가 있습니다. 이 혼인 잔치에 포도주가 부족하여 결혼식을 망치게 되었을 때, 예수님은 어머니 마리아의 요청에 응답하여 물을 포도주로 바꾸는 기적을 행하셨습니다. 예수님의 이러한 모습은 일상적인 문제(포도주 부족)에 대한 예수님의 관심과 역사하심에 대해 잘 보여줍니다. 또한, 이 사건은 예수님의 신성을 드러내는 첫 번째 표적이 되었습니다.

우리의 죄를 구원하신 예수님은 우리 삶의 크고 작은 필요에 관심을 가지시고, 예수님의 방법으로 응답하신다는 것을 우리는 기억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응답하시는 예수님을 신뢰하고 주님의 시간과 방법을 기다려야 합니다.

 

 

결론

 

성도 여러분, 오늘 이 말씀을 통해 우리는 어떤 상황에서도 하나님을 신뢰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작은 걱정거리부터 큰 위기까지 모두 돌보시는 분이십니다. 하나님을 마음을 다해 신뢰할 때, 우리는 세상이 줄 수 없는 하나님의 놀라운 지혜와 능력을 경험하게 됩니다.

여러분의 삶에 지금 어떤 문제가 있습니까? 그것이 작은 일상의 문제일 수도 있고, 압도적인 위기일 수도 있습니다. 그 문제를 즉시 하나님께 가져가십시오. 하나님을 신뢰하십시오. 그리고 하나님께서 어떻게 역사하시는지 지켜보십시오.

하나님은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동일하신 분이십니다. 엘리사의 시대에 역사하셨던 것처럼, 오늘 우리의 삶 가운데서도 동일하게 역사하실 것입니다. 이 약속을 붙잡고 믿음으로 나아가는 우리 모두가 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함께 하는 기도 

 

사랑의 하나님, 우리의 크고 작은 모든 문제에 관심을 가져 주시고 응답하여 주심에 감사와 찬송을 올려 드립니다. 우리의 일상에서 주님을 신뢰하며 살아갈 수 있는 믿음을 우리에게 주옵소서.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주님의 지혜와 능력을 구하며, 주님의 인도하심을 따라 살아가게 하옵소서. 우리의 삶 가운데 역사하시는 주님을 경험하며 증거하는 삶 되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