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설교/50 빌립보서 설교

빌립보서 4장 6절-7절, 그리스도인의 덕목, 평강 - 매일성경 큐티 새벽설교

by 구약장이 2023. 4. 25.
반응형

매일성경 큐티 본문인 빌립보서 4장 6절부터 7절까지의 말씀은, 참된 평강을 찾기 힘든 세상 살이 속에서도 그리스도인들이 누릴 수 있는 참된 평강에 대한 내용을 우리에게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그리스도인의 덕목인 평강에 대해 큐티하고 새벽설교로 정리하였습니다.

 

빌립보서 4장 6절-7절, 그리스도인의 덕목, 평강 - 매일성경 큐티 새벽설교
빌립보서 4장 6절-7절, 그리스도인의 덕목, 평강

 

 

빌립보서 4장 6절-7절, 그리스도인의 덕목 - 평강



혼돈 속에서 평강을 누리다

 

끊임없이 변화하고 혼란스러운 이 세상에서 우리는 평강을 찾기가 정말 어렵습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사이의 전쟁의 여파로 전 세계가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수단의 내전으로 인하여 수많은 사람들이 생명을 잃고 있습니다. 아무리 유심히 이 세상을 바라보고 평강의 모습을 찾아보아도 참 평강을 찾을 수가 없고, 오히려 혼돈으로 가득 차 있는 것만 같습니다.

하지만 오늘 본문인 빌립보서 4장 6절과 7절의 말씀은 모든 인간의 이해를 뛰어넘는 평강이 있다고 말합니다(빌립보서 4:7). 이 평강은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이나 우리가 처한 상황에 달려 있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가 원하는 참된 평강은 우리와 하나님과의 관계에 달려 있습니다.



그리스도인의 덕목, 평강

 

오늘 우리는 본문을 통하여, 성경은 평강에 대해 무엇이라고 말씀하고 있는지, 그리고 우리 삶에서 평강을 어떻게 찾을 수 있는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첫째, 평강이란 무엇인가요?

구약 성경은 평강을 흔히 "שלום"(샬롬)으로 표현합니다. 샬롬은 단순히 갈등이 없는 것 그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샬롬은 온전함, 완전함, 안녕의 상태입니다. 하나님과 우리 자신, 그리고 다른 사람들과 함께 평강을 누린다는 것은, 모든 것이 제자리에 있고 갈등과 다툼이 없이 안전함을 경험한다는 뜻입니다.

오늘 본문에서는 평강을 "εἰρήνη"(에이레네)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에이레네의 사전적 의미는, "전쟁이 끝이 나고 모두가 행복을 경험하는 상태"입니다. 따라서, 에이레네는 전쟁과 다툼이 전제됩니다. 혼란스러움이 모두 끝나고 이제는 모두가 혼란에서 벗어나 안식하며 행복과 번영을 누리는 상태가 에이레네입니다.

 

둘째, 그렇다면 평강은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까요?

우리는 성경에서 참된 평강인 하나님의 평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성경은 다음과 같이 평강에 대한 약속으로 가득합니다.

요한복음 14:27, 평안을 너희에게 끼치노니 곧 나의 평안을 너희에게 주노라 내가 너희에게 주는 것은 세상이 주는 것과 같지 아니하니라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도 말고 두려워하지도 말라
시편 29:11, 여호와께서 자기 백성에게 힘을 주심이여 여호와께서 자기 백성에게 평강의 복을 주시리로다
빌립보서 4:6-7, 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고 다만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

성경에서 약속한 평강의 한결같은 공통점은, "하나님으로부터 나온다"는 것입니다. 세상이 알 수도 없는 평강은 예수님께서 주시는 것이며, 고난의 상황 속에서 경험하는 평강은 하나님께 서 주시는 것입니다. 우리가 기도하고 간구하며 감사할 때, 하나님으로부터 나오는 평강이 우리의 마음과 생각이 넘어지지 않도록 지켜 주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과의 관계 속에서 진정한 평강을 찾을 수가 있습니다. 하나님의 선하신 성품을 확신하며 하나님과 인격적인 관계를 맺을 때, 우리는 우리의 삶의 자리에서 하나님의 평강을 깊이 체험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평강은 우리의 상황에 달려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지극하신 사랑에 달려 있습니다.

 

셋째, 어떻게 평강을 찾을 수 있나요?

우리 삶에서 평강을 찾기 위해 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기도와 성경 공부에 기쁘게 시간을 사용하십시오. 기도하며 말씀을 연구하면서 하나님과 함께 시간을 보낼 때, 우리는 하나님의 성품을 알아가며 우리를 향한 그분의 사랑에 대해 더 많이 배울 수 있습니다. 하나님을 알아가면 알아 갈수록, 우리는 하나님으로 인한 평강을 확신하게 됩니다.
  • 하나님의 약속을 묵상하세요. 성경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평강을 주시겠다는 약속으로 가득차 있습니다. 하나님의 약속을 묵상할 때, 하나님께서 우리와 함께하시며, 결코 우리를 떠나거나 버리지 않으신다는 사실을 확신할 수 있습니다.
  • 하나님을 온전히 신뢰하세요. 하나님을 신뢰하면서 기도로 하나님 앞에 나의 걱정과 두려움을 내려놓으십시오. 하나님께서 모든 것을 주관하시며 우리의 유익을 위해 권능을 베푸시며 합력하여 선을 행하십니다(롬 8:28).
  • 다른 사람을 섬기세요. 다른 사람을 섬길 때, 우리는 자신의 문제에서 벗어나 다른 사람을 돕는 데 집중할 수 있습니다. 이 같은 섬김의 삶을 살아갈 때, 우리의 문제가 해결되고 하나님께서 주시는 참된 평강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최고의 선물, 평강

 

평강은 혼란스러운 세상 속에서 우리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최고의 선물입니다. 우리가 노력해서 얻거나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오직 하나님을 향한 온전한 믿음으로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평강을 누릴 때, 우리는 온전함, 완전함, 행복감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모든 혼돈과 혼란 속에서 벗어나 마음의 안정과 위로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 하나님께서 우리와 함께하시며 결코 우리를 떠나거나 버리지 않으신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만일, 오늘 여러분의 삶에서 평강을 찾고 있다면 하나님과 함께 시간을 보내고, 그분의 약속을 묵상하고, 그분을 신뢰하며, 다른 사람들을 겸손히 섬기시길 바랍니다. 이러한 일을 차근차근 해 나갈 때, 여러분의 삶에서 하나님의 평강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