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사무엘하 개요
사무엘하는 다윗의 즉위에서 시작해서 그의 통치하에서 이스라엘 왕정 체제가 확고히 자리 잡는 과정을 담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다윗의 왕위가 영원히 견고하리라고 약속해 주셨습니다.
------------------------------
1. 책 이름
히브리어 성경은 사무엘상하를 따로 나누지 않고, 왕정 체제를 형성하고 발전시키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한 '사무엘'을 본서의 표제로 삼습니다. 개역성경은 히브리 성경을 따라 '사무엘'이라는 표제를 취하고, 70인 역본의 분류를 따라 상하권으로 나누고 있습니다.
2. 저자
사무엘하의 저자는 분명치 않습니다. 사무엘이 활동하던 시기의 역사는 사무엘이 기록했으나 그 이후 역사는 선지자 갓과 나단이 보충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혹은 사무엘과 갓과 나단의 책을 가지고 한 익명의 저자가 편집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3. 기록 시기
분열 왕국을 전제로 하는 구절로 미루어 보아(27:6) 솔로몬 사후에 쓰였을 가능성이 있고, 사마리아가 멸망했다는 구절이 없기 때문에 아마도 분열 왕국 직후부터 사마리아 함락 사이에 최종 마무리를 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므로 본서의 기록 시기는 주전 930-722년경으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4. 기록 목적
다윗 왕국은 장차 임할 메시아 왕국의 그림자이며, 하나님의 구속사적인 섭리하에 그 역사가 진행되고 있음을 보여 주기 위해 기록하였습니다.
5. 주요 신학
본서는 사람이 큰 죄를 지었어도 회개하면 하나님이 용서하신다는 사실을 보여 주는 동시에, 죄의 대가는 반드시 치르게 된다는 사실을 주지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하나님은 한 개인을 성장시켜 그분의 뜻을 이루는 도구로써 사용하신다는 것을 보여 줍니다.
6. 내용의 개요
------------------------------
참조 : 레노바레 성경 개역개정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