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설교/11 열왕기상 설교

열왕기상 8장 1절-11절, 하나님의 영광이 우리 삶에 가득차게 하는 두 가지 방법 - 매일성경 큐티 새벽설교

by OTFreak 2023. 9. 19.
반응형

오늘의 매일성경 큐티 본문은 열왕기상 8장 1절부터 11절까지의 말씀으로, 솔로몬이 성전 완공 후 여호와의 언약궤를 성전의 지성소로 안치하는 장면입니다. 일이 완료되자, 하나님의 영광이 성전에 가득하게 되었는데, 그 내용을 큐티하고 새벽예배 설교문을 작성하였습니다.

 

열왕기상 8장 1절-11절, 하나님의 영광이 우리 삶에 가득차게 하는 두 가지 방법 - 매일성경 큐티 새벽설교
열왕기상 8장 1절-11절, 하나님의 영광이 우리 삶에 가득차게 하는 두 가지 방법

 

 

열왕기상 8장 1절-11절, 하나님의 영광이 우리 삶에 가득 차게 하는 두 가지 방법

 

 

본문으로 들어가며

 

성전 건물을 완공하였지만, 아직까지 하나님의 임재를 상징하는 언약궤가 지성소에 안치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솔로몬은 다윗 성에 있던 개인 성막에 안치되었던 하나님의 언약궤를, 자신이 건축한 예루살렘 성전의 지성소로 옮기게 됩니다. 제사장들이 하나님의 언약궤를 어깨에 메고 다윗 성에서 예루살렘 성전으로 옮겼으며, 옮기는 과정에 많은 제물을 하나님께 드리며 제사를 드렸습니다. 언약궤가 지성소에 무사히 안치되자, 여호와의 영광이 여호와의 성전에 가득하였습니다.

 

 

하나님의 영광이 우리 삶에 가득차게 하는 두 가지 방법

 

그렇다면, 우리가 어떤 삶을 살아갈 때, 우리의 인생 가운데 하나님의 영광이 가득 차게 될까요?

 

1.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해야 합니다.

가장 먼저,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해야 하나님의 영광이 우리 삶에 가득하게 됩니다. 3절을 보시면, 예루살렘 성전의 지성소에 하나님의 언약궤를 안치하기 위하여 제사장들이 언약궤를 어깨에 메었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열왕기상 8장 3절, 이스라엘 장로들이 다 이르매 제사장들이 궤를 메니라

이 모습은, 하나님께서 광야 생활 가운데 모세를 통하여 명령하신 내용과 같습니다. 즉, 솔로몬은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여, 제사장들이 어깨에 하나님의 언약궤를 매도록 하였습니다.

우리 삶이 우리 것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내가 주인인 것처럼 착각하며 내 뜻대로 살아가지 않습니까? 내가 생각할 때 좀더 편해 보이고 좀 더 유익해 보인다 할지라도, 하나님의 뜻과 말씀을 먼저 묻고 순종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그것이 그리스도인의 삶이요 제자의 삶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여 하나님의 영광을 삶에 가득 채워 가는 삶이 되시길 바랍니다.

 

2. 하나님을 온 마음으로 경외해야 합니다.

둘째, 우리가 하나님을 온 마음으로 경외해야 하나님의 영광이 우리 삶에 가득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나의 모든 것의 주인이시며, 영광과 경배를 받으시기 합당하신 왕이시기 때문입니다. 오늘 본문에서, 솔로몬이 하나님의 언약궤를 다윗 성의 성막에서 예루살렘 성전으로 옮기면서, 5절과 같이 하나님께 많은 제물을 드리며 제사를 드렸습니다.

열왕기상 8장 5절, 솔로몬 왕과 그 앞에 모인 이스라엘 회중이 그와 함께 그 궤 앞에 있어 양과 소로 제사를 지냈으니 그 수가 많아 기록할 수도 없고 셀 수도 없었더라

솔로몬은 최선을 다해 하나님께 제사를 드렸으며, 온 마음으로 하나님을 경외하였습니다. 하나님을 경외한 솔로몬이 여호와의 언약궤를 지성소에 안치했을 때, 하나님의 영광이 성전 안에 가득하였습니다. 우리의 삶이 하나님의 영광으로 가득하기 위해서는, 솔로몬처럼 우리도 온 마음으로 하나님을 경외하며 살아가야 합니다. 하나님을 경외하며 정직하고 성실하게 오늘을 살아갑시다. 그리할 때, 우리의 삶에 하나님의 영광이 충만하게 임하게 될 것입니다.

 

 

본문의 결론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하나님의 영광이 우리 삶에 충만하게 임재하는 사건은, 우리에게 있어서 큰 은혜와 복이 됩니다. 하나님의 영광이 우리 삶에 가득할 때, 우리의 삶이 더욱 풍성하고 의미 있는 삶이 되기 때문입니다. 솔로몬은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여 언약궤를 옮겼고, 하나님을 경외하며 최선을 다해 제사를 드렸습니다. 그러자, 성전에 주의 영광이 가득하였습니다. 우리도 오늘 하루를 살아가면서,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며 살아가고 하나님을 온 마음으로 경외하며 살아갑시다. 그리할 때, 주의 영광이 우리 삶에 충만하게 임하며, 우리의 삶 속에서 풍성함과 만족을 누리게 될 것입니다.

 

 

본문의 적용

 

  1. 하나님의 말씀을 매일 가까이 하고 묵상하고 있습니까? 말씀을 묵상했다면, 그 말씀을 순종하며 살아갑시다.
  2. 지금 내가 의지하는 것이나 사람이 있습니까? 하나님을 겸손히 경외하는 자에게 복을 주신다는 사실을 기억합시다.
  3. 지금 내 마음과 삶을 충만하게 채우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봅시다. 하나님의 영광인지 나의 생각과 목표인지 깨닫게 해 달라고 기도합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