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세와 아론은 하나님의 명령대로 바로에게 나아가 말씀을 전합니다. 하지만 바로는 단칼에 거절하며, 오히려 모세와 아론의 행동을 보고 이스라엘 백성 전체에게 보복을 지시합니다. 더욱 힘들어진 노동으로 인해 이스라엘 백성들은 마음이 무너지고 모세와 아론을 원망하게 됩니다.
찬송 : 새찬송가 찬송가 382장, 너 근심 걱정 말아라
성경 : 출애굽기 5장 1절-21절
설교 : 예상하지 못한 일이 발생할 때
운전을 하다보면, 늘 다니던 길임에도 불구하고 갑자기 차가 많이 밀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때로는 길을 완전히 막고 통제하여, 다른 길로 돌아가야만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처럼 예상하지 못한 일이 생김으로 인하여, 결국 약속 장소에 늦게 도착하기도 합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삶에는 모든 것을 다 확인하고 준비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예상하지 못한 결과로 인해 당황스러울 때가 있습니다. 하나님의 보내심을 받은 모세와 아론 역시 애굽왕 바로가 쉽게 이스라엘 백성들을 보내지 않을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었고 예상하고 있었습니다. 하나님께서 이미 알려 주셨기 때문입니다.
거부할 것을 알면서
모세와 아론은 애굽 왕인 바로가 하나님의 명령을 거부할 것이라는 사실을 알면서도, 하나님의 명령대로 바로에게 나아가 말씀을 전합니다. 뻔한 결과임이 확실하지만, 그래도 하나님께서 가서 전하라고 하셨기 때문에 모세와 아론은 바로 앞에 서서 말씀을 전합니다. 그리고 바로는 예상대로 대답을 합니다.
출애굽기 5:2, 바로가 이르되 여호와가 누구이기에 내가 그의 목소리를 듣고 이스라엘을 보내겠느냐 나는 여호와를 알지 못하니 이스라엘을 보내지 아니하리라
강대국의 왕이며 신과 같이 숭배를 받는 애굽의 왕이었지만, 모세와 아론은 두려워하지 않고 담대하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합니다. 비록 바로의 권세가 대단하지만, 천지의 주인이신 하나님의 권세에 비할 수 있겠습니까? 모세와 아론은 하나님의 능력을 확신하였기에 거부 당할 것을 알면서도 바로에게 담대하게 서서 말씀을 전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 보내셨으니, 하나님께서 책임져 주실 것임을 알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약속하셨으니, 그 약속을 지키실 것을 확신하였기 때문입니다.
내 안에서 역사하시는 하나님께서 나를 책임져 주고 계심을 기억하며 살아갑시다.
예상하지 못한 일 1
바로가 하나님의 명령을 거부할 것이라는 사실은 알고 있었지만, 모세와 아론은 뜻밖의 읽을 겪습니다. 바로가 이스라엘 백성에게 보복을 하기 시작했다는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벽돌을 굽는 노동을 하고 있었는데, 바로는 벽돌을 만드는데 꼭 필요한 짚은 제공해 주지 말라고 명령합니다. 그러면서 벽돌 수는 예전과 동일하게 맞추라고 말합니다. 이스라엘의 노동이 더욱 어려워졌다는 것입니다. 모세와 이스라엘 백성들을 이간질 시켜 내분을 일으키려는 작전이었습니다.
출애굽기 5:9, 그 사람들의 노동을 무겁게 함으로 수고롭게 하여 그들로 거짓말을 듣지 않게 하라
바로의 이러한 반응은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일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도 이러한 일이 생길 것이라고 말씀해 주시지 않으셨습니다. 모세와 아론은 바로의 예상하지 못한 반응에 매우 깊은 절망감을 느꼈을 지도 모릅니다. 한편으로는, 세세하게 알려 주시지 않은 하나님에 대한 원망의 마음이 생겼을지도 모릅니다.
우리의 삶에도 때로는 예상하지 못한 일이 생기고, 우리가 바라보고 믿는 것과는 반대되는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때 우리는 쉽게 낙심해 버리고 포기해 버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모든 것을 다스리시고 이끄시는 하나님을 붙드는 성도들은, 예상 밖의 일이 생겨도 결코 절망하거나 포기하지 않습니다.
예상하지 못한 일 2
바로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노동 강도를 더 높임으로써 이스라엘과 모세의 분열을 유도했습니다. 그리고 그의 작전이 아주 잘 맞아 떨어지게 됩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을 고난에서 건져 내려고 모세는 바로에게 서서 하나님 말씀을 전했지만, 결과는 정반대가 되고 말았습니다. 노동 강도는 더 심해졌고, 바로의 의도대로 이스라엘 백성들은 모세와 아론을 원망하며 내분이 일어나기 시작합니다.
출애굽기 5:21,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가 우리를 바로의 눈과 그의 신하의 눈에 미운 것이 되게 하고 그들의 손에 칼을 주어 우리를 죽이게 하는도다 여호와는 너희를 살피시고 판단하시기를 원하노라
이스라엘의 기록원들, 즉 이스라엘 사람들 중에 감독관들이 바로에게 찾아가 노동을 줄여 줄 것을 요청하였지만 거절 당했습니다. 그리고 더 노동이 심해진 이유가 모세와 아론 때문임을 알고서, 모세와 아론에게 원망과 저주의 말을 쏟아 놓습니다.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대로 행하였을 뿐인데, 결과적으로 모세와 아론 때문에 이스라엘의 노동 강도는 더 심해졌고 이스라엘 사람들은 모세와 아론을 원망하게 됩니다. 최악의 상황에 처하게 되었습니다.
여호와가 살피시고 판단하신다
최악의 상황에 놓인 모세와 아론은 어떻게 이 상황을 극복해 나갈 수 있을까요? 방법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내뱉은 21절에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살피시고 판단하시길 기도하며 기다리는 것입니다. 더이상 사람이 할 수 없는 최악의 상황이지만, 역전의 명수이신 하나님께서 이 모든 상황을 알고 계시니 반드시 역전시키실 것을 믿고 인내해야 합니다.
쉽게 포기하고 절망하지 말고, 하나님의 선하심과 인자하심을 믿고 기도합시다. 일이 계속해서 진행이 안되고 설상가상으로 더욱 어려워만 가더라도, 하나님께서 살피시고 판단하고 계십니다. 보고 계시고 듣고 계십니다. 모든 상황이 절망스럽게 변하고 예상치 못한 일들이 생겨나더라도, 하나님을 붙들고 인내함으로 결국 역전하고 승리하는 우리가 되길 바랍니다.
기도하겠습니다.
하나님 아버지, 우리의 삶에 예상하지 못한 일들이 너무 많고 우리의 마음을 어렵게 만드는 예상치 못한 일들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내 힘으로 그 모든 것을 다스릴수도 없고 해결할 수 없기에, 오직 하나님께 맡깁니다. 살피시고 판단하시는 하나님께서 우리의 문제를 해결해 주옵소서. 하나님만이 우리 문제의 진정한 해결자이심을 믿사오니, 우리를 문제와 절망에서부터 구원하여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
합심기도제목
- 힘겨운 일도 기도와 인내로 극복하게 하소서.
- 어려운 상황인 우리나라를 하나님께서 구원하여 주옵소서.
- 우리 민족 가운데 주의 평화가 자리잡게 하소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