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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공부/02 출애굽기 주석및해설

출애굽기 2장 1절-10절 모세의 출생, 성경 배경 주석 정리

by OTFreak 2021. 4.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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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애굽기 2장 1절-10절, 모세의 출생

 

출애굽기 2장 1절-10절

1 레위 가족 중 한 사람이 가서 레위 여자에게 장가 들어
2 그 여자가 임신하여 아들을 낳으니 그가 잘 생긴 것을 보고 석 달 동안 그를 숨겼으나
3 더 숨길 수 없게 되매 그를 위하여 갈대 상자를 가져다가 역청과 나무 진을 칠하고 아기를 거기 담아 나일 강 가 갈대 사이에 두고
4 그의 누이가 어떻게 되는지를 알려고 멀리 섰더니
5 바로의 딸이 목욕하러 나일 강으로 내려오고 시녀들은 나일 강 가를 거닐 때에 그가 갈대 사이의 상자를 보고 시녀를 보내어 가져다가
6 열고 그 아기를 보니 아기가 우는지라 그가 그를 불쌍히 여겨 이르되 이는 히브리 사람의 아기로다
7 그의 누이가 바로의 딸에게 이르되 내가 가서 당신을 위하여 히브리 여인 중에서 유모를 불러다가 이 아기에게 젖을 먹이게 하리이까
8 바로의 딸이 그에게 이르되 가라 하매 그 소녀가 가서 그 아기의 어머니를 불러오니
9 바로의 딸이 그에게 이르되 이 아기를 데려다가 나를 위하여 젖을 먹이라 내가 그 삯을 주리라 여인이 아기를 데려다가 젖을 먹이더니
10 그 아기가 자라매 바로의 딸에게로 데려가니 그가 그의 아들이 되니라 그가 그의 이름을 모세라 하여 이르되 이는 내가 그를 물에서 건져내었음이라 하였더라

 

영웅들은 타고날 때부터 영웅이다 : 고대의 세계에서는 태어날 때 목숨을 기적적으로 건지게 되거나 죽을 위기 속에서 특별한 양육을 받게 되는 영웅 이야기들이 많습니다. '사르곤 탄생의 전설'(Legend of Sargon's Birth, 주전 8세기경)과 같은 이야기가 그 예입니다. 이 이야기에서 여사제였던 사르곤의 어머니는 아들을 희생 제물로 바치는 대신에 갈대 바구니에 넣어 유프라테스 강에 흘려 보냈습니다. 사르곤이 담긴 바구니는 강물을 따라 흐르다가 왕궁의 정원사에게 발견되고 그가 사르곤을 키우게 됩니다. 이후 그는 주전 24세기의 아카드 왕조를 시작합니다. 그러나 사르곤과 모세의 이야기에는 중요한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고대 영웅들의 이야기에서는 일반적으로 왕족으로서 버려졌다가 일반 백성이 발견하여 키우는데, 반대로 모세의 경우에는 주의 깊은 관찰 속에서 왕의 공주가 구조하고 왕궁에서 특권을 누리게 된다는 부분입니다. 바로의 딸이 대단한 권력이나 영향력이 있다고 확신하기는 어렵습니다. 일반적으로 바로에게는 많은 후궁의 자녀들이 있었으며, 그 중에서도 딸은 아들에 비해 권력을 가지지 못할 때가 많았습니다.

   

출애굽기 2장 3절

역청과 나무진을 칠한 갈대 상자 : 모세를 담은 상자에 사용된 히브리어는 노아의 방주에 사용된 단어와 동일합니다. 물에 뜨는 요람을 만들기 위해 사용되곤 했던 파피루스는 애굽과 메소포타미아 지역에서 가벼운 배를 만드는 재료로 사용하였습니다. 이러한 내용은 아마도 성경 기자들도 잘 알고 있었을 것입니다(사 18:2). 이 상자는 갈대 묶음을 세 층으로 겹친 후에 안쪽에 나무 진을 칠하여 물이 새지 않도록 하였습니다(창 6:14에서는 다른 단어를 사용하지만 결국 같은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두 도시 이야기, 카네쉬와 잘파"(A Tale of Two Cities, Kanesh and Zalpha)라는 이름의 히타이트 신화 속에는, 카네쉬의 여왕이 1년 사이에 30명의 아들을 낳았고, 틈새를 메운 바구니에 아들들을 넣어서 강으로 흘려 보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 신화의 내용에는, 신들이 바다에서 이 아이들을 건져내어 길렀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출애굽기 2장 8절

유모 : 부유한 집이나 귀족들은 보통 아기가 젖을 뗄 때까지 키우고 돌보기 위해 유모를 두기도 하였습니다. 애굽 문헌에는 잘 나와 있지 않지만, 메소포타미아의 법정 문헌에는, 버림 받은 후 발견된 아이를 입양하는 것에 대해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 이야기에서 유모는 사례를 받는 법적 후견인의 역할을 하고, 아이가 젖을 뗀 이후에는 양자로 받아 들여지기도 하였습니다. 

 

출애굽기 2장 10절

모세라고 붙여진 이름 : 모세라는 이름은 애굽어 ms(w)에서 온 것인데, 그 의미는 "생기다"입니다. 이 단어는 일반적으로 이름에 많이 사용되었는데, 종종 신의 이름에 붙여지기도 하였습니다. 투트모시스(Thutmosis, 토트(Thoth)가 자식을 낳다 혹은 토트가 태어나다) 혹은 람세스(Rameses, 라(Ra)가 자식을 낳다 혹은 라가 태어나다)라는 이름이 여기에서 나온 것입니다. 그리고 ms는 애굽어로 '남자아이'라는 뜻도 있는데, 어쩌면 모세라는 이름 자체가 단순히 남자 아이로 불려진 것일 수도 있습니다. 히브리어 어근으로 가장 가까운 말은 '꺼내다'라는 단어가 있기에, 본문에서는 언어적인 기교를 사용한 것입니다.

 

바로의 궁전에서 성장하다 : 모세는 아마도 바로의 궁전에서 성장하면서 궁전의 특별한 교육과 훈련을 받았을 것입니다. 이 교육과 훈련에는 전쟁과 관련된 것 뿐 아니라 문학이나 필사법과 같은 훈련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외교 실무를 위해서 외국어도 배웠을 것입니다. 애굽인들이 가장 높게 평가한 학문은 수사학(웅변과 변론)이었습니다. "말 잘하는 농부"(The Elopuent Peasant)라는 작품에는, 애굽 사람들이 말을 잘하는 사람에게 큰 감동을 받는 모습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모세 역시 수사학에 대해 배웠으나, 이 부분에 있어서는 능숙하다고 생각하지 못했습니다(4:10-12).

 

Matthews, V. H., Chavalas, M. W., & Walton, J. H. (2000). The IVP Bible background commentary: Old Testament (electronic ed., 출 2:1–25). Downers Grove, IL: InterVarsity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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