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설교/02 출애굽기 설교

출애굽기 18장 1절-12절, 듣고 말하고 예배하다 -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

by OTFreak 2021. 9. 17.
반응형

아말렉 족속과의 전쟁에서 승리한 모세에게 장인 이드로가 모세의 가족들을 데리고 찾아 옵니다.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 이스라엘에게 행하신 놀라운 소문을 들었기 때문입니다. 미디안 제사장인 이드로는, 소문을 듣고 왔으며 모세는 그에게 하나님의 능력에 대해 말하고 함께 예배하며 위대한 신앙고백을 하게 됩니다.

 

복음을 듣다
하나님의 능력에 대해 듣다

 

9.20.월.

출애굽기 18장 1절-12절, 듣고 말하고 예배하다

새 찬송가 303장, 날 위하여 십자가의

 

 

아이고, 하나님

 

가끔씩 교회와 전혀 상관이 없어 보이는 사람의 입에서 "아이고, 하나님"하는 소리가 나올 때가 있습니다. 깜짝 놀라는 일이 생기거나 이해할 수 없는 일이 닥쳤을 때 자동적으로 튀어나오는 말이기도 합니다. 오늘 본문에 나오는 모세의 장인 이드로 그러한 경우입니다. 모세 장인인 이드로는 '미디안' 사람 즉 이방인이었습니다. 게다가 그는 이방인 제사장이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여호와 하나님에 대한 신앙과는 전혀 상관이 없을 것 같은 미디안 제사장 이드로가 하나님의 위대하신 능력으로 하신 일들을 들었고 깜짝 놀라, 모세의 아내와 두 아들들을 데리고 모세에게 찾아 왔습니다. 그리고 이방인 제사장인 이드로는 위대한 신앙 고백을 하게 됩니다.

 

 

신앙의 고백 단계

 

오늘 본문에서 이드로가 신앙 고백을 말한 단계는 하나님의 일하심을 "듣고" 모세가 "말하고" 함께 "예배함으로써" 완성됩니다. 믿지 않는 사람이 어떤 과정을 통해 구원을 받게 되는가를 본문은 분명하게 우리에게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1. 이드로가 들었다

모세의 장인이며 미디안 제사장인 이드로는 모세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행하신 하나님의 위대한 능력에 대한 이야기들을 들었습니다. 1절을 읽어 보겠습니다.

  • 출애굽기 18:1, 모세의 장인이며 미디안 제사장인 이드로가 하나님이 모세에게와 자기 백성 이스라엘에게 하신 일 곧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신 모든 일을 들으니라

이드로는 열 가지 재앙으로 애굽을 치시고 홍해로 애굽 군대를 가라앉히시며 아말렉 군대를 물리치게 하신 하나님의 능력에 대한 소문을 들었습니다. 또 마라의 쓴 물을 단 물로 바꾸시고, 저녁에는 메추라기를 내리시며 아침에는 만나를 내리시는 하나님의 자비하심을 소문으로 들었습니다. 소문을 듣고 이드로는 모세에게 찾아왔습니다.

마찬가지로, 믿지 않는 이들이 복음을 들어야 예수 앞에 나아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복음의 씨앗을 계속해서 뿌려야 하며, 예수 그리스도께서 행하신 놀라운 사랑을 누구에게나 전해야만 합니다.

 

2. 모세가 말하였다

모세의 장인 이드로는 이미 하나님의 능력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하지만 모세는 그에게 하나님께서 애굽과 광야에서 행하신 놀라운 일들을 더욱 자세하게 설명하였습니다. 8절입니다.

  • 출애굽기 18:8, 모세가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바로와 애굽 사람에게 행하신 모든 일과 길에서 그들이 당한 모든 고난과 여호와께서 그들을 구원하신 일을 다 그 장인에게 말하매

막연히 소문으로 하나님의 구원하심을 들었던 이드로에게 모세는 더욱 자세하게, 더욱 정확하게 하나님께서 행하신 놀라운 일들을 설명합니다.

복음을 듣고 찾아온 이들에게 우리도 모세와 같이, 복음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 더욱 자세하게 설명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복음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 말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직접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사랑과 능력을 체험해야 더욱 정확하게 설명할 수 있습니다. 오늘도 예수님을 깊이 체험하는 하루가 되길 바랍니다.

 

3. 함께 예배하였다

하나님의 능력에 대한 소문을 듣고 모세를 찾아 온 이드로에게 모세는 하나님의 놀라운 능력을 자세하게 설명합니다. 그리고 이들은 함께 번제물과 희생제물을 하나님께 드렸습니다. 즉, 하나님을 경배하고 예배하였습니다. 12절입니다.

  • 출애굽기 18:12, 모세의 장인 이드로가 번제물과 희생제물들을 하나님께 가져오매 아론과 이스라엘 모든 장로가 와서 모세의 장인과 함께 하나님 앞에서 떡을 먹으니라

이드로는 11절과 같이, "여호와는 모든 신보다 크시다"라고 신앙을 고백하며 함께 예배를 드립니다. 여기에서 모세가 제물을 가져온 것이 아니라, 이드로가 가지고 왔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 함께 예배를 드립니다. 하나님의 놀라운 구원의 은혜를 찬양하고 예배하며 영광을 돌렸습니다.

복음의 능력은 사람을 변화시키고 그 사람으로 하여금 진실한 신앙 고백을 하게 만듭니다. 그리고 온 마음으로 하나님께만 예배하게 만듭니다. 

 

 

낙심하지 말고 복음을 전합시다

 

때로는 저런 사람에게 복음을 전할 필요가 있을까 하는 의구심이 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의 능력은 무한하기 때문에, 그 사람 속에 복음이 들어갈 때 변화되고 진정한 예배자가 될 수 있습니다. 오늘 본문의 미디안 제사장 이드로처럼 말입니다. 그는 하나님의 소문을 듣고 모세를 찾았고, 모세가 그에게 더욱 자세히 하나님의 능력을 설명합니다. 그리고 이드로는 진정한 신앙 고백, 하나님만이 참 신이심을 고백합니다. 그리고 함께 예배하였습니다.

듣고 말하고 예배하는 가운데 한 영혼이 구원받을 수 있음을 기억하고,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낙심하지 말고 복음의 씨앗을 뿌려갑시다. 반드시 기쁨으로 열매를 거두게 될 것입니다.

 

 

참고할 자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