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2수학 분수와 무한소수 문제 풀이
한동안 수학 문제를 풀지 않았더니 건망증이 심해진 것 같습니다. 금방 생각하고 있었던 것을 돌아서면서 잊어버려 다시 시작하고 또 다시 시작하는 일이 잦아졌습니다.
그래서 치매 예방, 건망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 수학 문제 풀이를 다시 시작하였습니다.
오늘은 잠자리에 들기 전에, 세 문제를 풀고 자리라 결심을 하고 실행에 옮겼습니다.
다음의 세 문제가 바로 그 문제들입니다. ^^
분수와 무한소수의 관계에 있어서 중요한 내용은 아래 문제들 중에 3번과 6번에 나타나 있습니다.
무한소수가 되기 위해서는, 분수로 옮겼을 때 분모의 소인수에 “2”나 “5”외에 반드시 다른 숫자가 있어야만 한다
라는 공식을 꼭 기억해야 합니다. 이 말은, 유한소수가 되려면, 분모가 “2”와 “5”만을 소인수로 가져야만 한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그럼 이제 풀어 볼까요?
먼저 3번 문제를 한 번 풀어 봅시다. 위에 기록한 공식을 기억하고 적용해 보고서 찬찬히 생각해 보면 해결책이 보일 것입니다.
3번을 스스로 도전하여 풀어 보고, 3번 문제의 풀이과정은 제일 끝부분에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3번 문제와 유사한 6번 문제와 그 풀이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다음의 7번은 문제 자체가 매우 복잡해 보입니다. 문제를 읽는데도 머리가 지끈지끈할 정도입니다. 하지만 역시나 심호흡을 하고 꼼꼼히 읽어 보면, 단순한 문제라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항상 차분한 마음으로 꼼꼼히 문제를 읽어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7번 문제와 그 풀이를 보겠습니다.
7번 문제는 식과 두 개의 문자 중 하나의 문자의 값을 알려 준 상태에서 나머지 문자인 C의 값을 찾으라는 말과 같습니다. C에 대한 일차방정식이라고나 할까요? ^^
이제 위의 3번 문제에 대한 풀이와 정답을 살펴 보겠습니다.
오늘도 치매를 늦추었다는 뿌듯한 마음을 안고 잠자리에 들어야 겠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