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께서 갈릴리 호수 주변의 언덕에서 가르쳐 주신 "주기도문"을 설교하기 위한 기초적인 정의와 자료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과연 주기도문은 무엇이며, 주기도문 설교를 통하여 우리는 하나님에 대해 무엇을 알 수 있을까요?
1. 들어가며
이 세상에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기도문들을 가지고 기도합니다. 하지만 주님께서 가르쳐 주신 주기도문처럼 자주 반복적으로 기도하는 기도문은 없습니다. 주님께서 가르쳐 주신 주기도는 예수님께서 행하신 산상수훈 가운데 있습니다. 하지만 주기도문의 인기에도 불구하고, 종종 주기도문에 대한 오해들이 있고 또 평가절하가 될 때가 많습니다.
2. 주기도문이 무엇인가?
어떤 성도들은 주기도가 마치 하나님과 연결되는 특별한 주파수를 가진 단어들로 구성되어 있는 신비한 주문과 같이 생각할 때가 있습니다. 또 다른 성도들은 의미에 대한 관심은 없이 단지 습관적이고 의무적으로 외우는 것이라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물론 그러한 생각들은 모두 예수님께서 주기도문을 가르쳐 주신 의도와는 정반대의 것입니다.
마태복음 6:7, 또 기도할 때에 이방인과 같이 중언부언하지 말라 그들은 말을 많이 하여야 들으실 줄 생각하느니라
경건한 삶을 위해 우리의 필요한 것들을 채우시는(벧후 1:3) 전능하신 하나님께서 우리와 논쟁을 하시기 위해 주기도문을 가르쳐 주신 것일까요? 우리는 스스로 기도하는 법을 알지 못할 뿐만 아니라, 정확히 기도하지도 못합니다. 우리는 우리 자신이 원래부터 창조성과 진취성, 임기응변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가진 모든 것은 우리가 아니라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것입니다.
고린도후서 3:5, 우리가 무슨 일이든지 우리에게서 난 것 같이 스스로 만족할 것이 아니니 우리의 만족은 오직 하나님으로부터 나느니라
그래서 우리 주님은 주기도문을 가르쳐 주심으로써 하나님을 깨닫도록 하셨습니다.
3. 성경에 기록되어 있는 "주기도문"
주기도문이 하나님에 대해 무엇을 가르쳐 주는지를 더 알아 보기 전에, 성경에 기록된 주님의 말씀을 읽어 봅시다.
마태복음 6:9-13, 그러므로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나라가 임하시오며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옵고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시옵고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고 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
4. 주기도문을 통하여 하나님에 대해 무엇을 알 수 있는가?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하나님을 아버지라 부르길 원하십니다
"이렇게 기도하라"라고 말씀 하신 직후, 예수님은 "우리 아버지"라는 두 단어를 말씀하셨습니다. 이 단어들은 제자들의 삶과 또한 우리의 삶에서 하나님이 얼마나 따뜻하시고, 개인적이시며 권위있는 자리에 계신지를 가르쳐 줍니다.
그분은 우리의 아버지이시며 우리는 그분의 자녀들입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양자의 영을 받았으며 우리는 하나님을 "아빠"라고 부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롬 8:15). 그리고 분명하게 하나님은 우리의 다른 조상들과는 달리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이십니다(마 6:9).
하나님의 이름은 영광 받으시기에 합당하십니다.
우리의 아버지는 거룩(특별하시고 구별되시며 우위에 계실)하실 뿐만 아니라, 영광과 찬송과 능력을 받으시기에 합당하신 분이십니다(계 4:11). 우리는 하나님께서는 세상과는 달리 얼마나 우리를 만족시키시며 우리를 이해하시고 용서하시며 우리가 자유로워지기를 원하시는 분이신지를 알아야 합니다.
사무엘상 2:2, 여호와와 같이 거룩하신 이가 없으시니 이는 주 밖에 다른 이가 없고 우리 하나님 같은 반석도 없으심이니이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마음과 삶을 통치하기 원하고 계십니다.
예수님께서는 우리가 우리의 계획이 아닌 하나님의 계획을 찾고 따를 것을 원하셨습니다. 그리고 우리의 뜻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의지)을 따를 것을 원하셨습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우리가 이렇게 기도하기를 바라셨습니다.
하나님, 내가 당신께서 나에게 해 주시길 원하는 것이 바로 이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내가 원하는 것들입니다.
가 아니라,
주님, 나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주님의 계획이며 섭리이며 당신의 뜻입니다.
라고 기도하길 원하고 계십니다. 우리가 피할 수 없는 불필요한 관계들과 막다른 골목까지 가게 되는 상황들, 그리고 절망에 빠지게 되더라도, "당신의 나라가 임하길 원하며 당신의 뜻이 이루어지길 원합니다"라고 우리가 기도하기를 주님은 원하고 계십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모든 것에 있어서 하나님을 의지하길 원하십니다.
배고파서 우는 갓난 아기와 새 신발을 신고 싶은 5살 짜리 아이, 그리고 위로해 주고 공감해 주길 원하는 10대들을 위해 부모님들은 항상 그들을 바라보고 필요한 것들을 채워 주기 위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마태복음 7장 11절을 다음과 같이 우리에게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마태복음 7:11, 너희가 악한 자라도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자녀된 우리가 필요한 것을 요청할 뿐만 아니라, 오직 하나님 안에서 참된 만족과 성취감과 기쁨을 누리기를 원하고 계십니다.
하나님만이 우리의 모든 죄를 용서하실 수 있습니다.
C.S.루이스는 강연에서 이러한 질문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다른 종교에는 없고 오직 기독교에서만 발견되는 요소가 무엇입니까?
이 질문에 그는 이렇게 대답합니다.
그 질문에 대한 대답은 매우 단순합니다. 오직 기독교에만 죄에 대한 용서가 있습니다.
우리는 긍정적인 생각을 함으로써 죄에 대한 일시적인 위로를 얻을지도 모르지만, "동이 서에서 먼 것과 같이"(시 103:12) 우리 죄를 완전히 제거하고 깨끗하게 씻어 주실 능력을 가지신 분은 하나님 밖에 없습니다.
하나님만이 시험과 악에서부터 우리를 보호해 주실 수 있습니다.
쉴 만한 물가(시 23:2)와 평탄한 길(시 27:11) 그리고 마땅히 행할 길(사 48:17)로 우리를 인도하시는 예수님께서는 우리가 시험에 빠지지 않도록 인도해 주십니다. 주님은 우리를 시험에서 건지시며 우리가 죄악을 이길 수 있도록 도와 주십니다. 주님은 악한 권세와 세력들을 물리치시고 십자가에서 죽음을 이기셨습니다.
골로새서 2:15 통치자들과 권세들을 무력화하여 드러내어 구경거리로 삼으시고 십자가로 그들을 이기셨느니라
주기도문 설교를 위한 대략적인 개요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2021년에는 주기도문을 주제로 주기도문 설교를 진행하려고 합니다. 세상 그 어떤 기도보다도 귀하고 하나님의 뜻을 발견할 수 있는 귀한 주기도문을 통하여 하나님을 더 깊이 깨닫고 하나님의 뜻을 이루어 가는 성도로 살아가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