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삶/19 시편 오늘의큐티

재물을 의지하는 자의 종말, 시편 49편 1절-20절 말씀묵상 큐티말씀

by OTFreak 2021. 1. 5.
반응형

   시편 49편은 우리가 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무엇을 의지해야 하는지에 대한 해답이 담겨 있습니다. 시인은 아무리 많은 재물도 목숨을 지키기 위해서는 아무것도 해 줄 수 없음을 알고 있습니다. 과연 인생에서 무엇이 가장 중요한지를 시편49편 큐티말씀을 매일성경묵상함으로써 깨닫고자 합니다.

 

재물을 의지하는 자의 종말, 시편 49편 1절-20절 말씀묵상 큐티말씀

 

새찬송가 94장, 주 예수보다 더 귀한 것은 없네

   1 주 예수보다 더 귀한 것은 없네 이 세상 부귀와 바꿀 수 없네 영 죽은 내 대신 돌아가신 그 놀라운 사랑 잊지 못해
   [후렴] 세상 즐거움 다 버리고 세상 자랑 다 버렸네 주 예수보다 더 귀한 것은 없네 예수 밖에는 없네
   2 주 예수보다 더 귀한 것은 없네 이 세상 명예와 바꿀 수 없네 이전에 즐기던 세상 일도 주 사랑하는 맘 뺏지 못해
   3 주 예수보다 더 귀한 것은 없네 이 세상 행복과 바꿀 수 없네 유혹과 핍박이 몰려와도 주 섬기는 내맘 변치 않아

 

성경 : 시편 49:1-20, 개역개정성경

   1 [고라 자손의 시, 인도자를 따라 부르는 노래] 뭇 백성들아 이를 들으라 세상의 거민들아 모두 귀를 기울이라 2 귀천 빈부를 막론하고 다 들을지어다 3 내 입은 지혜를 말하겠고 내 마음은 명철을 작은 소리로 읊조리리로다 4 내가 비유에 내 귀를 기울이고 수금으로 나의 오묘한 말을 풀리로다 5 죄악이 나를 따라다니며 나를 에워싸는 환난의 날을 내가 어찌 두려워하랴 6 자기의 재물을 의지하고 부유함을 자랑하는 자는 7 아무도 자기의 형제를 구원하지 못하며 그를 위한 속전을 하나님께 바치지도 못할 것은 8 그들의 생명을 속량하는 값이 너무 엄청나서 영원히 마련하지 못할 것임이니라 9 그가 영원히 살아서 죽음을 보지 않을 것인가 10 그러나 그는 지혜 있는 자도 죽고 어리석고 무지한 자도 함께 망하며 그들의 재물은 남에게 남겨 두고 떠나는 것을 보게 되리로다 11 그러나 그들의 속 생각에 그들의 집은 영원히 있고 그들의 거처는 대대에 이르리라 하여 그들의 토지를 자기 이름으로 부르도다 12 사람은 존귀하나 장구하지 못함이여 멸망하는 짐승 같도다 13 이것이 바로 어리석은 자들의 길이며 그들의 말을 기뻐하는 자들의 종말이로다 (셀라) 14 그들은 양 같이 스올에 두기로 작정되었으니 사망이 그들의 목자일 것이라 정직한 자들이 아침에 그들을 다스리리니 그들의 아름다움은 소멸하고 스올이 그들의 거처가 되리라 15 그러나 하나님은 나를 영접하시리니 이러므로 내 영혼을 스올의 권세에서 건져내시리로다 (셀라) 16 사람이 치부하여 그의 집의 영광이 더할 때에 너는 두려워하지 말지어다 17 그가 죽으매 가져가는 것이 없고 그의 영광이 그를 따라 내려가지 못함이로다 18 그가 비록 생시에 자기를 축하하며 스스로 좋게 함으로 사람들에게 칭찬을 받을지라도 19 그들은 그들의 역대 조상들에게로 돌아가리니 영원히 빛을 보지 못하리로다 20 존귀하나 깨닫지 못하는 사람은 멸망하는 짐승 같도다

 

본문 이해를 위한 질문

  1. 자신들의 재물이 자신들을 구원할 수 없음을 모르는 부자는 결국 어떻게 됩니까? (12.20)
  2. 어리석은 부자의 종말은 스올에 가는 것이지만 의인의 미래는 어떻게 됩니까? (14-15)

 

오늘의 말씀묵상

   시인은 성도들에게 이 땅에서의 안전과 행복을 위해 재물을 의지하는 자들의 허무한 죽음과 정직한 성도들의 구원을 대조시키면서 재물을 의지하지 말 것을 교훈합니다.

 

 1.  목숨을 속량하지 못하는 재물(1-12) 

   시인은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모든 지혜를 동원하여 하나님보다 재물을 더 의지하는 일의 허망함을 교훈합니다(1-3). 많은 재물을 가지고 자랑하는 자들이 가난한 약자들을 압제하지만 두려워할 필요가 없습니다(5-6). 아무리 많은 재물을 가지고 있어도 그 재물로 자기 목숨 하나 속량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7-9). 그들이 열심히 재물을 모아도 결국은 죽어서 한 평 무덤에 묻힐 뿐이며 그들의 재산은 누구의 것이 될지도 모릅니다(10-11). 아무리 부자로 존귀하게 살아도 하룻밤처럼 짧은 인생 살다가 짐승처럼 죽고 맙니다(12). 이 세상에서는 재물이 힘이 있고 재물이 사람의 생명을 살리는 것처럼 보입니다. 재물만 있으면 영원히 안전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재물이 아닌 하나님이 우리 생명의 주인이십니다. 재물은 결코 우리를 구원하지 못합니다. 

돈을 의지하고 부자들을 두려워합니까? 하나님의 심판을 면하게 하지 못하는 돈보다 영원하고 풍성한 생명을 주시는 하나님을 더 의지하십시오.

 

 2.  부자의 허무한 죽음과 의인의 구원(13-20) 

   자신이 가진 재물을 자랑하는 어리석은 자들과 그런 삶의 방식을 추종하는 자들의 최종적인 운명은 하나님의 심판으로서의 죽음입니다(13-14). 하지만 그들이 괴롭히던 의인들은 그들의 압제에서 벗어나게 되고 죽어도 하나님께로 가게 될 것입니다(15). 그러므로 부자들이 득세해도 두려워 할 필요가 없습니다(16). 아무리 그들의 생전의 영광이 찬란하게 빛나도 죽을 때는 그 영광이 일시에 꺼져버리고 한 푼도 가져가지 못합니다(17). 돈으로 인한 자랑이나 사람들의 칭찬도 죽고 나면 헛될 뿐입니다(18-19). 아무리 돈이 많아도 이것을 깨닫지 못하면 짐승처럼 죽을 뿐입니다(20), 우리의 구원은 돈이 아닌 하나님께 달려 있습니다. 돈을 의지하고 돈을 자랑하고 돈으로 약자들에게 권세를 부리기보다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일에 돈을 사용하는 삶이 행복한 삶입니다.

하나님보다 돈을 더 의지하지 않기 위해 어떻게 돈을 사용합니까? 나의 헌금 생활은 어떻습니까?

 

오늘의 기도

   나를 구원하지 못할 재산이 아니라 영생을 주실 하나님을 의지하게 하소서.


   과연 세상에서 무엇이 가장 중요한 것일까요? 시편 49편의 저자는 재물보다도 하나님만이 생명을 구원해 주시는 분이심을 고백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하나님의 은혜가 더 소중함을 오늘 큐티말씀을 말씀묵상하면서 깨달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