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공부/20 잠언 주석및해설

잠언 9장 1절-18절 지혜가 부른다, 매일성경 본문 주석

by OTFreak 2021. 5. 17.
반응형

   하나님의 말씀이나 지혜의 말씀, 심지어 세상의 지혜마저도 듣지 않는 사람은 거만한 사람입니다. 그에게는 모든 것이 눈 아래에 두고 살아가는 사람입니다. 본문에서는 그와 같은 거만한 사람과 지혜 있는 사람을 지혜가 공개적으로 초대하는데, 지혜의 부름을 듣는 자는 생명의 잔치가, 무시하는 자에게는 멸망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잠언9장1절18절,매일성경,본문주석,지혜의초청,지혜의교훈,미련함의초청,도둑질한물,처세술,현명한삶,성공된삶

 

잠언 9장 1절-18절, 개역개정성경

1 지혜가 그의 집을 짓고 일곱 기둥을 다듬고
2 짐승을 잡으며 포도주를 혼합하여 상을 갖추고
3 자기의 여종을 보내어 성중 높은 곳에서 불러 이르기를
4 어리석은 자는 이리로 돌이키라 또 지혜 없는 자에게 이르기를
5 너는 와서 내 식물을 먹으며 내 혼합한 포도주를 마시고
6 어리석음을 버리고 생명을 얻으라 명철의 길을 행하라 하느니라
7 거만한 자를 징계하는 자는 도리어 능욕을 받고 악인을 책망하는 자는 도리어 흠이 잡히느니라
8 거만한 자를 책망하지 말라 그가 너를 미워할까 두려우니라 지혜 있는 자를 책망하라 그가 너를 사랑하리라
9 지혜 있는 자에게 교훈을 더하라 그가 더욱 지혜로워질 것이요 의로운 사람을 가르치라 그의 학식이 더하리라
10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 거룩하신 자를 아는 것이 명철이니라
11 나 지혜로 말미암아 네 날이 많아질 것이요 네 생명의 해가 네게 더하리라
12 네가 만일 지혜로우면 그 지혜가 네게 유익할 것이나 네가 만일 거만하면 너 홀로 해를 당하리라
13 미련한 여인이 떠들며 어리석어서 아무것도 알지 못하고
14 자기 집 문에 앉으며 성읍 높은 곳에 있는 자리에 앉아서
15 자기 길을 바로 가는 행인들을 불러 이르되
16 어리석은 자는 이리로 돌이키라 또 지혜 없는 자에게 이르기를
17 도둑질한 물이 달고 몰래 먹는 떡이 맛이 있다 하는도다
18 오직 그 어리석은 자는 죽은 자들이 거기 있는 것과 그의 객들이 스올 깊은 곳에 있는 것을 알지 못하느니라

 

잠언 9장 1절-18절

   잠언 9장에서는 지혜와 어리석음이 경쟁적으로 잔치를 베풀고 지나가는 사람들을 초청 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부분에서는 지혜가 잔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1-6절). 지혜는 식탁을 차리고 하녀들을 내보내어 어리석은 사람들을 초대하고, 그들이 와서 잔치를 즐기고 명철함과 통찰력을 가지고 인생의 길을 걸어 가도록 가르치고 교훈하고자 합니다. 지혜는 그 다음에 거만한 자와 지혜를 비교합니다(7-12절). 마지막 부분은 첫번째 부분과 유사한데, 이번에는 어리석음이 잔치를 준비합니다(13-18절). 어리석음도 지나가는 사람을 큰 소리로 부르고, 자신도 모르게 죽음의 세계로 들어가게 되는 어리석은 사람들을 초대합니다.

 

잠언 9장 1절, 지혜가 그의 집을 짓고

   지혜는 근면하고 부지런한 존재로 표현되고 있습니다. 반대로, 어리석음은 단순히 자신의 집의 문 앞에 앉아 있습니다(13-14절).

일곱 기둥

   완전함과 완벽함을 상징합니다.

잠언 9장 2절, 짐승을 잡으며

   여기에 사용된 히브리어 문구(타브하 티브하흐, טָבְחָה טִבְחָהּ)는 어떤 특정한 동물을 가리키지는 않으며, 잔치를 위하여 동물을 잡았다는 표현을 하고 있습니다(창 43:16).

포도주를 혼합하여

   때로는 포도주의 맛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향신료를 첨가시키기도 하였습니다(아 8:2). 지혜의 잔치는 어리석음이 주는 물과 빵보다 훨씬 더 매력적이고 가치가 있습니다(잠 9:17).

잠언 9장 3절, 자기의 여종을 보내어

   지혜는 자신의 여종들을 보내어 자신의 잔치에 사람들을 초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설명은 예수님께서 하셨던 결혼식 잔치의 비유와 많이 닮아 있습니다(마 22:1-14).

잠언 9장 4절, 어리석은 자

   지혜는 어리석은 사람들과 지각이 부족한 자들이 자신의 잔치에 와서 배우라고 초청하고 있습니다.

잠언 9장 7절, 거만한 자를 징계하는 자

   잠언서에서는 거만한 자를 징계하고 가르치는 것을 반대하고 있습니다. 그들의 오만함(21:24)은 그들이 지혜를 얻는 것을 방해하는 요소가 됩니다.

잠언 9장 8절, 지혜 있는 자에게 교훈을 더하라

   거만한 자들과는 대조적으로, 지혜 있는 사람들은 꾸지람을 받아 들입니다. 잠언서의 전반에 걸쳐서, 지혜로운 사람은 겸손하게 지혜를 더 구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그의 지혜가 드러나게 됩니다.

잠언 9장 11절, 네 날이 많아질 것이요

   잠언서에서는, 지혜에 대한 하나의 보상으로 장수를 언급하고 있습니다.

잠언 9장 12절, 네가 만일 지혜로우면 그 지혜가 네게 유익할 것이나

   다른 곳에서는, 지혜와 어리석음은 다른 이들에게 영향을 미친다고 말합니다(10:1). 이 구절에서는 지혜를 받아 들이는 사람이나 거절하는 사람의 본인의 책임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이 구절은 필수적으로 책망을 거절하는 것은 그 사람의 위험을 초래하는 행동이라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잠언 9장 13절, 미련한 여인이 떠들며

   여기에서, 미련함은 잠언 7장 11절의 간음하는 여인과 닮아 있습니다. 침묵은 지혜의 특징입니다. 왜냐하면 다툼과 말싸움은 자주 큰 소리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17:1; 29:9). 

어리석어서 아무것도 알지 못하고

   여기에 사용된 히브리어 단어인 '페타이웃'(פְּתַיוּת)은 구약 성경 중에서도 본 절에서만 나타납니다. 단순하고 어리석고 무지함을 나타냅니다.

잠언 9장 14절, 자기 집 문에 앉으며

   어리석음에 대한 묘사는 지혜에 대한 묘사와는 매우 대조적입니다(1절).

잠언 9장 17절, 도둑질한 물이 달고

   아마도 금지된 성적인 관계에 대한 완곡한 표현으로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잠언 9장 18절, 알지 못하느니라

   어리석은 사람은 미련함의 뒤를 따라 들어가지만, 어디로 이끌려 가고 있는지는 깨닫지 못합니다.

죽은 자들이 거기 있는 것과

   잠언서는 어리석음의 결과는 죽음 뿐이라는 사실을 계속해서 강조하고 있습니다(5:5; 7:2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