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공부/20 잠언 주석및해설

잠언 8장 22절-36절 창조와 지혜, 매일성경 본문 주석

by OTFreak 2021. 5. 17.
반응형

   매일성경 본문에 따른 잠언 8장 22절부터 36절까지의 주석입니다. 지혜는 이 세상이 창조되기 이전부터 하나님과 함께 하였으며, 창조 사역의 도구로 쓰임 받았습니다. 세상이 있기 전부터 존재했던 지혜를 구하고 사랑하는 사람은, 지혜가 주는 생명과 복을 누리게 됩니다.

 

매일성경,성경주석,잠언8장22절26절,처세술,삶의방식,지혜를구하라,지혜의유익,경영학,인생철학

 

잠언 8장 22절-36절, 개역개정성경

22 여호와께서 그 조화의 시작 곧 태초에 일하시기 전에 나를 가지셨으며
23 만세 전부터, 태초부터, 땅이 생기기 전부터 내가 세움을 받았나니
24 아직 바다가 생기지 아니하였고 큰 샘들이 있기 전에 내가 이미 났으며
25 산이 세워지기 전에, 언덕이 생기기 전에 내가 이미 났으니
26 하나님이 아직 땅도, 들도, 세상 진토의 근원도 짓지 아니하셨을 때에라
27 그가 하늘을 지으시며 궁창을 해면에 두르실 때에 내가 거기 있었고
28 그가 위로 구름 하늘을 견고하게 하시며 바다의 샘들을 힘 있게 하시며
29 바다의 한계를 정하여 물이 명령을 거스르지 못하게 하시며 또 땅의 기초를 정하실 때에
30 내가 그 곁에 있어서 창조자가 되어 날마다 그의 기뻐하신 바가 되었으며 항상 그 앞에서 즐거워하였으며
31 사람이 거처할 땅에서 즐거워하며 인자들을 기뻐하였느니라
32 아들들아 이제 내게 들으라 내 도를 지키는 자가 복이 있느니라
33 훈계를 들어서 지혜를 얻으라 그것을 버리지 말라
34 누구든지 내게 들으며 날마다 내 문 곁에서 기다리며 문설주 옆에서 기다리는 자는 복이 있나니
35 대저 나를 얻는 자는 생명을 얻고 여호와께 은총을 얻을 것임이니라
36 그러나 나를 잃는 자는 자기의 영혼을 해하는 자라 나를 미워하는 자는 사망을 사랑하느니라

 

잠언 8장 22절, 나를 가지셨으며

   본 절에서 사용한 히브리어 단어인 '카나'(가지셨으니, קָנָה)는 다양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돈을 주고 구매하는 것(창 47:22; 출 21:2; 잠 20:14), 획득(룻 4:8; 사 11:11; 시 78:54; 잠 1:5; 4:5, 7) 및 생성(창 14:19, 22; 신 32:6; 시 139:13) 등이 그 의미들입니다. 본 절에서 카나의 의미를 특정하기는 어렵지만, 지혜가 세상의 시작이 되던 때 활용되었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만일 히브리어 단어인 카나를 "창조"로 받아 들인다면, 이 구절은 무엇보다 하나님의 첫 번째 창조행위의 결과가 지혜라는 사실을 인정해야만 합니다. 하지만 만일, 카나라는 단어가 나타나다는 것으로 이해한다면, 지혜는 하나님께서 천지를 창조하시는 동안에 사용하신 도구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지혜는 창조 행위에서 사용되는 최초의 중요한 수단이 되며, 천지보다도 먼저 존재한 것이 됩니다. 그리고 두 번째 해석은, "하나님의 지혜"로 불려지는 창조주로서의 예수 그리스도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고전 1:24, 30).

잠언 8장 23절, 내가 세움을 받았다

   이 구절에서 사용된 히브리어 단어는 "나사크"(נָסַךְ)입니다. 그렇다면, 지혜는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는 해석을 히브리어 성경은 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지혜는 매우 오랫동안 존재해 왔습니다. 심지어 지혜는 항상 변함없이 존재해 왔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잠언 8장 24절, 바다

   여기에서 사용된 히브리어 단어 "테홈"(תְּהוֹם)은 창세기 1장 2절에 나타난 하나님의 창조적인 활동의 시작을 나타냅니다.

잠언 8장 24절, 이미 났으며

   여기에 사용된 히브리어 단어는 "훌"(חוּל)인데, 이 말은 노동 중에 나타나는 통증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잠 8:25에서도 나타나는 이 구절은, 지혜가 세상 이전에 이미 존재했음을 나타냅니다.

잠언 8장 26절, 하나님이 짓지 아니하셨을 때에라

   이 구절은 마찬가지로 창조가 시작되기 전에 지혜가 존재하고 있었음을 나타냅니다.

잠언 8장 27절, 내가 거기 있었고

   지혜는 권리를 가지고서 말하는 존재로 나타납니다. 지혜는 하나님께서 세상을 창조하실 때 함께 있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잠언 8장 27절, 궁창을 해면에 두르실 때

   하나님께서 원을 그리시고 수평선을 그으시며 태양이 뜨고 지는 장소를 지정하셨습니다. 본 절의 언어들은 바다와 하늘이 만나는 수평선이 하늘을 감싸고 있는 단단한 돔이 시작되는 부분이라고 생각한 고대 근동의 믿음을 반영한 것입니다.

잠언 8장 28절, 구름 하늘을 견고하게 하시며

   고대 근동의 사람들은 하늘 위에는 지구를 덮고 있는 단단한 돔이 있다고 믿었습니다. 28절은 돔 위의 영역 또는 돔 자체를 가리키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잠언 8장 28절, 바다의 샘들

   이 구절은 하늘과 그 위의 물 사이를 지탱하는 기초나 기둥이 있었다는 고대 근동의 사상을 반영한 것입니다.

잠언 8장 29절, 물이 명령을 거스르지 못하게 하시며

   하나님께서 세우신 장벽이나 돔, 장막에 의하여 물이 수평선에 멈춰 있고, 수평선을 통과할 수 없다는 고대 근동의 믿음에 기초한 내용입니다. 바다와 마찬가지로 물은 고대 근동 세계에서는 혼돈의 상징이었으며, 따라서 하나님의 궁극적인 힘은 혼돈까지 통제하고 계심을 나타냅니다.

잠언 8장 29절, 땅의 기초를 정하실 때

   고대 근동 사람들은 땅이 물 아래의 심연으로 내려진 기초들 위에 서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잠언 8장 30절, 그 곁에 있어서

   지혜는 천지가 창조될 당시에 하나님과 함께 있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 내용은 예수님께서 천지 창조 때 함께 하셨다는 것과 유사합니다.

잠언 8장 30절, 그의 기뻐하신 바

   여기에서 사용되는 히브리어 단어 "샤아슈"(שַׁעשֻׁעַ)는 보는 사람들에게 기쁨과 즐거움을 주고 있다는 사실을 나타냅니다. 이 단어는 일반적인 피조물이든 바다 괴물이든 하나님께 즐거움을 준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잠언 8장 31절, 인자들을 기뻐하였느니라

   여기에서 사용된 구절들은 인간에게서 기쁨을 찾는 지혜, 또는 인간이 지혜에게서 찾는 기쁨으로 이해될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지혜를 기뻐하신 것처럼 지혜도 인간들을 기뻐합니다.

잠언 8장 35절, 나를 얻는 자

   생명은 지혜를 추구하는 사람에게 주어지는 보상으로서(3:18; 4:22), 삶의 충만함을 표현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혜를 추구하는 삶은 곧 하나님의 율법을 따른 삶이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책임져 주십니다.

잠언 8장 36절, 나를 잃는 자는 자기의 영혼을 해하는 자라

   지혜를 거부하는 일은 곧 자기 스스로 자신을 파괴하는 것과 같습니다. 지혜를 거부하면 결국 죽음을 맞이하게 되고, 의와 지혜를 추구하는 자는 죽음으로부터 구원을 받게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