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공부/20 잠언 주석및해설

잠언 7장 1절-9절 음녀를 경계하라, 매일성경 본문 주석

by OTFreak 2021. 5. 12.
반응형

  본문의 말씀은 단순한 사람, 즉 어리석은 사람은 음녀의 유혹에 빠지기 쉽다는 사실을 교훈해 줍니다. 쉽게 유혹에 넘어갈 수 있는 사람은, 지혜를 친구나 인생의 동반자로 삼아 항상 가까이 해야만 합니다. 그럴 때, 음녀의 유혹에 넘어가지 않습니다.

매일성경,본문주석,쉬운말성경,잠언7장1절9절,음녀를경계,눈동자처럼,내누이라,어리석은자

 

잠언 7장 1절-9절, 쉬운말성경

1 내 아들아, 내가 이르는 말을 꼭 지키고, 나의 명령을 마음속 깊이 새겨 두어라.
2 나의 훈계에 따라야 네가 잘 살 것이니, 내가 일러주는 말을 네 눈동자처럼 소중하게 간직하여라.
3 나의 가르침을 반지 끼듯 네 손가락에 끼고, 나의 교훈을 네 마음 판에 새기고 다녀라.
4 너는 지혜를 향해 너는 내 누이라고 말하고, 명철을 향해서는 너는 내 친구라고 불러라.
5 그처럼 가까이 지내면, 그것이 너를 음란한 여자로부터, 그녀의 호리는 달콤한 말로부터 너를 지켜줄 것이다.
6  어느 날, 내가 나의 집 창가에서 창살 틈으로 밖을 내다보고 있는데,
7 어리석은 사람들이 참 많이 보였다. 그중에서도 특별히 어느 지혜 없는 젊은이가 하는 꼴을 지켜보게 되었다.
8 그 젊은이는 거리를 따라 내려가다가 어느 골목의 모퉁이 길로 접어들더니, 몸을 파는 음란한 여자의 집으로 곧장 발걸음을 옮기고 있었다.
9 때는 어둑어둑 해가 질 무렵인데, 날이 저물어 땅거미가 깔리고 어둠이 찾아들 즈음이었다.

 

잠언 7장 1절-27절

   아버지는 다시 본문을 통하여 간음에 대한 경고를 이어가고 있습니다(5:1-23 참조). 아버지는 아들에게 교훈과 가르침을 가까이 하도록 가르치고 있습니다(1-3절). 만약 아들이 지혜를 가까운 친구로 여기고 항상 같이 한다면(지혜는 여성으로 의인화되어 있다), 음란한 여성의 유혹을 피할 수 있을 것입니다(4-5). 그리고 아버지는 간음의 결과를 묘사하고(22-23절) 음녀를 피하기 위한 마지막 경고를 합니다(24-27절).

 

잠언 7장 2절, 네 눈동자처럼

   여기에서 사용되는 히브리어 단어인 이숀()은 누군가의 눈동자에 비취는 또다른 사람의 형상이나 물제를 가리킵니다. 이 구절은 무엇인가를 가까이에 두고 매우 주의 깊게 살피고 관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신 32:10; 시 17:8).

 

잠언 7장 3절, 네 손가락에 매며

   하나님의 말씀과 율법, 그리고 명령을 잊어버리지 않도록 하는 확실한 방법을 의미합니다.

 

잠언 7장 4절, 너는 내 누이라

   본 절에서 사용되어진 히브리어 아호트()는, 항상 형제자매의 관계만을 나타내는 것은 아닙니다. 때로는 신랑이 신부를 부를 때 사용하기도 합니다(아가 4:9-10; 5:1-2). 아버지는 아들에게 친밀한 동료로 음녀보다는 지혜를 선택하라고 조언하고 있습니다.

 

잠언 7장 5절, 음녀로부터

   지혜는 음녀의 유혹으로부터 지혜운 자를 지키고 보호합니다.

 

잠언 7장 7절, 어리석은 자

   잠언에서는, 단순하고 분별력이 없는 사람을 쉽게 속아 넘어가고 유혹에 빠지기 쉬운 사람으로 나타냅니다. 이러한 사람은 바보와는 달리, 훈련을 통하여 규율에 반응하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19:25; 21: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