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 6장은 일상 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구체적인 사항들에 대한 교훈입니다. 능력이 안됨에도 불구하고 함부로 보증을 서지 말 것과 게으른 자에 대한 경고, 그리고 사악한 자를 멀리할 것에 대한 경고를 담고 있습니다. 본문을 통하여 일상에서의 우리 삶을 돌아보아야겠습니다.
잠언 6장 1절-19절, 쉬운말성경
1 내 아들아, 만일 네가 친구를 위해 담보를 제공했거나, 또는 다른 사람을 위해 보증을 서 주었다면,
2 너는 네가 한 그 말에 걸려든 것이고, 네 입으로 뱉은 그 말에 스스로 붙잡히게 된 것이다.
3 그러므로 내 아들아, 너는 이미 네 친구에게 손목이 붙잡힌 것이니, 어서 가서 보증을 풀도록 하여라. 속히 가서, 그 보증 선 것을 풀어달라고 겸손히 간청하여라.
4 이런 상황에서 잠잘 생각일랑은 하지도 말아라. 잠깐 눈 붙일 생각조차도 하지 말아라.
5 노루가 사냥꾼의 눈을 피해 잽싸게 내달리듯이, 새가 사냥꾼의 덫에서 날쌔게 빠져나가듯이, 너도 어서 보증의 올무에서 벗어나서, 너 자신을 구하도록 하여라.
6 게으른 자들아, 개미를 보고 배워라. 개미에게로 가서, 그것들이 어떻게 살아가는지 잘 살펴보고 지혜를 얻도록 하여라.
7 개미에게는 우두머리도 없고, 지도자도 없고, 감독관도 없지만,
8 여름 내내 땀 흘리며 먹을 양식을 장만하고, 추수 때에도 먹을거리를 모아들인다.
9 게으른 자들아, 너는 어느 때까지 빈둥빈둥 놀고 그렇게 누워서 뒹굴려느냐? 언제 잠에서 깨어 일어나려느냐?
10 조금만 더 자야지, 조금만 더 눈을 붙여야지, 조금만 더 팔베개를 하고 누워 있어야지. 하다보면.
11 어느새 가난이 강도처럼 네게 들이닥치고, 빈곤이 무장한 용사처럼 너를 덮칠 것이다.
12 불량한 자들과 악한 자들은 거짓말을 입에 담고 다니고,
13 눈짓으로, 발짓으로, 또는 손짓으로 서로 신호를 하면서 항상 못된 일을 꾸민다.
14 그들은 그 비뚤어진 마음으로 항상 악한 일을 꾀하며, 하는 일마다 싸움만 부추긴다.
15 그러므로 그들은 갑작스런 재앙을 만나게 될 것이고, 결국 순식간에 파멸을 당하여, 영영 회복되지 못할 것이다.
16 주께서 미워하시는 것, 곧 주께서 싫어하시는 것이 예닐곱 가지 있다.
17 곧 거만하게 치뜨는 눈, 거짓말하는 혀, 죄 없는 자를 피 흘리게 하는 손,
18 악한 계교를 꾸미는 마음, 악한 일을 행하려고 치닫는 발,
19 거짓으로 증언하는 사람, 그리고 형제들 사이에 불화를 일으키는 사람이다.
잠언 6장 1절-5절
이 구절은 보증을 세우거나 대출에 대해 동의를 해 주는 것에 대한 경고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우리가 능력이 된다면 가난한 자들에게 관대해지거나 도움을 줄 필요가 있지만, 우리가 결코 이행할 능력도 없으면서 함부로 약속해서는 안된다는 경고입니다. 솔로몬의 시대에는, 보증을 서 준 사람이 빌린 돈을 갚지 못했을 때, 보증을 선 사람이 모든 것을 잃고 노예로 전락할 수도 있었습니다. 비록 오늘날과는 조금 법이 다르지만, 빚을 갚지 못하는 것은 여전히 속박으로 다가오며 일상 생활에 큰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현대와 구약 성경 시대의 차이점은 있지만, 본문의 경고는 여전히 큰 경고로 다가옵니다.
잠언 6장 6절-11절
이 구절은 게으름의 함정에 대한 경고를 담고 있습니다. 빈둥거리는 사람이나 게으름뱅이는 한가한 생활의 포로가 될 뿐입니다. 그는 앞으로 다가올 겨울에 대비하여 여름 동안 미리 먹이를 저장하기 위해 바쁜 개미를 연구하면서, 보잘 것 없는 곤충도 열심히 일한다는 사실을 배워야만 합니다.
지혜로운 사람은 개미와 같이 열심히 일합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게으른 사람은 잠에 중독이 되어, 일에 대한 모든 흥미를 잃어버렸습니다.
잠언 6장 12절-15절
사악한 사람은 말썽을 일으키는 사람입니다. 낮잠을 잘 수 있는 또다른 장소만을 갈구하는 게으름뱅이와는 달리, 사악한 사람은 더 많은 문제를 일으키거나 더 많은 피해를 일으킵니다. 6절에 나타난 바와 같은 게으름뱅이와 달리, 사악한 자는 악한 일을 하느라 너무나도 바쁩니다. 그는 분열과 다툼과 불화를 가져오는 것을 즐깁니다. 하지만 게으른 자와 같이, 사악한 자는 재앙이 자신을 기다리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합니다.
잠언 6장 16절-19절
이 구절은 여호와께서 미워하시는 일곱 가지에 대하여 묘사한 숫자로 이어가는 잠언입니다(30:15-31). 이 잠언에서 숫자의 진행(6절-7절)을 사용하는 것은 이 시를 꾸미고 기억하는데 도움을 주며 극적인 반응을 이끌어 내는 수사적인 장치입니다. 이 구절에서는 숫자로만 진행해 나갈 뿐 아니라, 하나님의 반응을 묘사하는 단어들까지 포함하고 있습니다. 혐오라는 단어는 성경에서 가장 사악한 존재에 대한 표현입니다(레 18:22). 이 구절에서, 형제들 사이에 불화를 가져오는 것은 하나님께서 가장 싫어하시는 것임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화평하게 함께 살아가는 형제자매들에게 하나님께서는 한없는 축복을 주신다는 것과 비교가 됩니다(시 133: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