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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공부/20 잠언 주석및해설

잠언 26장 1절-16절, 매일성경에 따른 본문주석

by OTFreak 2021. 6.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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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 매일성경 본문은 미련한 사람과 게으른 사람에 대한 책망과 훈계를 담고 있습니다. 여러 종류의 비유와 은유의 방법으로, 미련한 사람과 게으른 사람들이 일상 생활 속에서 유발 시키는 다양한 문제들을 지적하면서, 지혜롭고 부지런한 자가 되라고 교훈하고 있는 본문입니다. 오늘의 본문을 먼저 개역개정성경으로 읽어보고 오늘의큐티를 하며 본문 주석을 살펴 보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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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언 26장 1절-16절, 개역개정성경

1 미련한 자에게는 영예가 적당하지 아니하니 마치 여름에 눈 오는 것과 추수 때에 비 오는 것 같으니라
2 까닭 없는 저주는 참새가 떠도는 것과 제비가 날아가는 것 같이 이루어지지 아니하느니라
3 말에게는 채찍이요 나귀에게는 재갈이요 미련한 자의 등에는 막대기니라
4 미련한 자의 어리석은 것을 따라 대답하지 말라 두렵건대 너도 그와 같을까 하노라
5 미련한 자에게는 그의 어리석음을 따라 대답하라 두렵건대 그가 스스로 지혜롭게 여길까 하노라
6 미련한 자 편에 기별하는 것은 자기의 발을 베어 버림과 해를 받음과 같으니라
7 저는 자의 다리는 힘 없이 달렸나니 미련한 자의 입의 잠언도 그러하니라
8 미련한 자에게 영예를 주는 것은 돌을 물매에 매는 것과 같으니라
9 미련한 자의 입의 잠언은 술 취한 자가 손에 든 가시나무 같으니라
10 장인이 온갖 것을 만들지라도 미련한 자를 고용하는 것은 지나가는 행인을 고용함과 같으니라
11 개가 그 토한 것을 도로 먹는 것 같이 미련한 자는 그 미련한 것을 거듭 행하느니라
12 네가 스스로 지혜롭게 여기는 자를 보느냐 그보다 미련한 자에게 오히려 희망이 있느니라
13 게으른 자는 길에 사자가 있다 거리에 사자가 있다 하느니라
14 문짝이 돌쩌귀를 따라서 도는 것 같이 게으른 자는 침상에서 도느니라
15 게으른 자는 그 손을 그릇에 넣고도 입으로 올리기를 괴로워하느니라
16 게으른 자는 사리에 맞게 대답하는 사람 일곱보다 자기를 지혜롭게 여기느니라

 

잠언 26장 1절

   여름에 눈 오는 것 : 이스라엘 땅에서 일어날 가능성이 거의 없는 현상에 대한 표현입니다. 그리고 밀을 수확하는 철에 내리는 비는 예사롭지 않은 자연의 현상이며, 이 비는 수확하는 농작물을 썩게 만들 수도 있기 때문에 최악의 상황이며 비참한 상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잠언 26장 3절

   미련한 자의 등에는 막대기니라 : 어리석은 자 혹은 미련한 자는 어떤 일을 하고자 하는 내적 동기 자체가 없는 사람입니다. 의욕도 없고 다른 사람의 훈계를 통한 깨달음도 없습니다. 그래서 그는 다른 사람들에게 타산지석이 되고 동기부여가 되기 위하여 매를 맞아야만 하는 짐승과 다름이 없습니다.

잠언 26장 4절-5절

   어떤 사람들은 4절과 5절이 서로 모순이 된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 의미를 생각해 보면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한 사람의 어리석음에 대한 구절은 두 가지 의미를 가진 단어들을 사용하여 유희적으로 두 번 사용된 것입니다. 한편으로는, 이 구절의 의미는 "내가 원하는 대로 하고 싶은 유혹을 피하라"입니다. 
   그러므로 어리석은 자가 하는 어리석은 행동을 피하여 스스로에게 위해를 가하게 되는 유혹을 멀리할 것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유혹을 피할 때 지혜자는 더욱 지혜로워질 것이며 유혹에 넘어가게 될 때 어리석은 자의 미련함은 더욱 심해지게 됩니다.

잠언 26장 11절

   개가... 도로 먹는 것 : 어리석은 사람은 자신이나 타인의 실수를 보고서 아무 것도 배우지 않습니다. 그래서 베드로는 이 구절을 인용하여 거짓 교사들을 책망하였습니다(벧후 2:22).

잠언 26장 12절

   거만한 사람은 미련한 사람보다 더 어리석고 사악한 자입니다. 이기적인 모습 역시 어리석은 사람이 보이는 전형적인 모습입니다(28:11 참조).

잠언 26장 13절-15절

   게으른 자에 대한 이와 같은 잠언은 희극적인 문구인 "이보더 더 한 자가 있는가?"라는 구절을 사용합니다. 게으른 사람에 대한 언급은 성경에서 자주 등장하는 주제입니다. 특히 잠언에는 게으른 사람에 대하여 반복적으로 책망하고 있습니다(19:15 참조).
   게으른 사람은 자신의 게으름을 정당화하기 위하여 각종 변명거리를 만들어 냅니다. 그리고 결국 가난함과 같은 비참한 결과를 맞이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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