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의와 정의를 사랑하시는 하나님께서는 정직하게 살아가는 의인을 기뻐하십니다. 의인들은 하나님의 성품을 본받아 기쁘게 공의와 정의의 길로 행합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의인에게 생명과 공의와 영광을 허락해 주십니다. 반면에, 악인은 게으르고 탐욕스러우며 가증한 것을 좋아하여 스스로 패망의 길로 들어서게 됩니다.
잠언 21장 15절-31절, 개역개정성경
15 정의를 행하는 것이 의인에게는 즐거움이요 죄인에게는 패망이니라
16 명철의 길을 떠난 사람은 사망의 회중에 거하리라
17 연락을 좋아하는 자는 가난하게 되고 술과 기름을 좋아하는 자는 부하게 되지 못하느니라
18 악인은 의인의 속전이 되고 사악한 자는 정직한 자의 대신이 되느니라
19 다투며 성내는 여인과 함께 사는 것보다 광야에서 사는 것이 나으니라
20 지혜 있는 자의 집에는 귀한 보배와 기름이 있으나 미련한 자는 이것을 다 삼켜 버리느니라
21 공의와 인자를 따라 구하는 자는 생명과 공의와 영광을 얻느니라
22 지혜로운 자는 용사의 성에 올라가서 그 성이 의지하는 방벽을 허느니라
23 입과 혀를 지키는 자는 자기의 영혼을 환난에서 보전하느니라
24 무례하고 교만한 자를 이름하여 망령된 자라 하나니 이는 넘치는 교만으로 행함이니라
25 게으른 자의 욕망이 자기를 죽이나니 이는 자기의 손으로 일하기를 싫어함이니라
26 어떤 자는 종일토록 탐하기만 하나 의인은 아끼지 아니하고 베푸느니라
27 악인의 제물은 본래 가증하거든 하물며 악한 뜻으로 드리는 것이랴
28 거짓 증인은 패망하려니와 확실히 들은 사람의 말은 힘이 있느니라
29 악인은 자기의 얼굴을 굳게 하나 정직한 자는 자기의 행위를 삼가느니라
30 지혜로도 못하고, 명철로도 못하고 모략으로도 여호와를 당하지 못하느니라
31 싸울 날을 위하여 마병을 예비하거니와 이김은 여호와께 있느니라
잠언 21장 15절
정의는 사람을 짓누르는 무거운 의무가 아닙니다. 정의로운 사람에게는 정의를 추구하는 것 자체가 곧 기쁨입니다. 악한 자에게는 정의를 행하는 것에 대한 기쁨이 없고, 그 마지막에도 기쁨이 없습니다(10:29).
잠언 21장 16절
사망의 회중 : 사망이라는 말은 "그림자"(라파, רָפָא)를 의미하는 두려운 용어입니다. 이 구절에서 죽음은 영적인 죽음보다는 육체적인 죽음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잠언 21장 20절
이 잠언은 지혜로운 자가 번영하며 어리석은 자가 가난하게 된다는 사실을 대조적으로 언급하고 있습니다. 이 잠언의 핵심은 지혜로운 자나 어리석은 자들이 각자의 소유물을 다루는 방식에 있습니다. 어리석은 사람들은 자신의 재산을 남용하거나 방치함으로써 가난하게 됩니다.
잠언 21장 21절
생명과 공의와 영광 : 이 세 가지에 대한 생각이 함께 어우러진다면, "더 풍족한 삶"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의를 추구함으로써 충분한 보상들을 누리게 됩니다. 보상은 삶의 충만함, 정의의 성취, 명예를 얻는데서 발견이 됩니다. 이 모든 보상들은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선물입니다(15:9).
잠언 21장 23절
이 잠언에는 "지키는 자"라는 말이 있습니다. 만일 어떤 사람이 그의 입을 지키거나 혹은 현재 입을 지키고 있다면, 그는 자신의 영혼을 지켜 나가거나 아름답게 보존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와는 반대로, 한 사람의 부주의한 말로 인하여 많은 문제들이 초래될 수 있습니다.
잠언 21장 24절
이 잠언은 네 개의 서로 다른 히브리어 단어들을 교만한 자에게 사용합니다. 첫 두 단어인 "무례"(야히르, יָהִיר)와 "교만"(제드, זֵד)의 뜻은 매우 거만하여 안하무인의 자세를 가지고 있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나머지 두 단어들인 "망령"(에브라, עֶברָה)과 "교만"(자돈, זָדוֹן)은 영원하게 오만한 자세를 가지고 있다는 뜻입니다.
잠언 21장 25절
게으른 자의 욕망이 자기를 죽이나니 : 게으른 사람은 정욕에 사로 잡혀 살아갑니다. 그러나 그 정욕들을 채우기 위하여 자신의 에너지를 낭비하지도 않을 것입니다. 26절에서는 게으른 자의 끝없는 탐욕과 의인의 너그러움을 대조하여 묘사하고 있습니다.
잠언 21장 28절
여러 잠언의 말씀들에서는 거짓 증인에 대해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거짓 증인의 문제는, 그의 거짓말이 다른 정의로운 사람들의 언행에 대해 왜곡한다는 사실입니다. 거짓 증인을 서는 사람은 한 번만 거짓말을 했다 할지라도, 그 증언을 들은 많은 사람들은 거짓말을 또다시 왜곡하여 퍼뜨리게 됩니다.
잠언 21장 30절
일반적으로 잠언서에서는 "지혜"라는 단어를 긍정적인 의미로 사용합니다. 하지만 30절에서는 "지혜"와 "명철"을 마술사들이 대중들을 속이는 속임수와 짝을 이루어 사용합니다. 우상을 숭배하던 예언자인 발람이 모압 평야에서 하나님을 경험하게 된 것과 같이, 거짓된 속임수는 하나님의 능력을 나타낼 수 없습니다(민 22-24장). 참된 지혜는 오직 하나님에게서만 찾을 수 있습니다.
잠언 21장 31절
군인이 자신의 전쟁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 안에서는 무엇이든 할 수 있겠지만(20:18), 그 능력과 능력을 기르기 위한 훈련은 결국 하나님 안에서 나오는 것입니다. 그 어떤 능력도 여호와 하나님의 능력을 넘어설 수 없습니다. 오직 승리는 하나님의 손에 달려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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