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께 죄를 지은 유다 백성은 잠시 버림받아 바벨론의 포로 신세가 되었지만, 하나님은 그들을 거룩한 신부로 영원히 회복시키실 것을 약속하십니다(성서유니온 매일성경큐티 8월 2일 본문에서). 본문을 말씀묵상하면서, 특별히 자녀를 출산하지 못했던 구약 성경의 여인들을 생각하였습니다. 그들의 처음은 분명히 괴롭게 힘든 삶이었지만, 이후에 하나님께서 그들 모두에게 자녀를 주셨습니다. 그들의 믿음과 기다림에 응답하셨습니다. 이스라엘의 포로 생활에도 응답하신 하나님께서, 오늘 우리의 삶의 무게를 두고 드리는 기도에도 응답하셔서 안식과 위로를 주실 것입니다.
찬송 : 새찬송가 299장, 하나님 사랑은
성경 : 이사야 54장 1절-17절
설교 : 기다림의 끝에서
자녀를 출산하지 못했던 여인들
요즘은 자녀를 일부러 가지지 않는 가정도 있습니다만, 구약성경의 시대에는 자녀를 출산하지 못하는 여인은 자신의 역할을 다하지 못한 여인으로 여겨졌으며 멸시를 받곤 하였습니다. 우리 나라에서도 과거에 아들을 낳지 못한 여인을 차별했던 것과 같았습니다.
실제로 성경에 나오는 인물들 중에, 아브라함의 아내였던 사라의 경우에는 90세가 되어서야 아들 이삭을 출산하였습니다. 갈대아 우르를 출발하여 가나안 땅에 들어와 살면서, 하나님께서는 자손에 대한 약속을 주셨지만 정작 사라는 자녀를 낳지 못하였습니다.
사라뿐 아니라 이삭의 아내였던 리브가나 야곱의 아내 라헬, 사무엘의 어머니였던 한나 역시 자녀를 출산하지 못하였었습니다.
포로의 고통 속에 있는 이스라엘
오늘 본문에서는 자녀를 낳지 못하는 여인에 대한 언급이 있습니다. 1절을 읽어 보겠습니다.
이사야 54:1, 잉태하지 못하며 출산하지 못한 너는 노래할지어다 산고를 겪지 못한 너는 외쳐 노래할지어다 이는 홀로 된 여인의 자식이 남편 있는 자의 자식보다 많음이라 여호와께서 말씀하셨느니라
자녀를 낳지 못하는 여인은, 바벨론에서 포로의 삶을 살고 있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비유한 말입니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자신들의 왕이 되어 주신다는 약속을 받았었지만, 지금 그들의 현실은 나라도 없고 땅도 사라진 상황입니다. 포로의 상황 속에서 어떻게 나라를 세울 수가 있겠습니까? 그래서 포로로 살아가는 이스라엘은 자녀를 출산하지 못하여 고통 당하며 멸시 당하는 여인과 같았습니다.
기다린 끝에 자녀를 주셨다
하지만 구약의 사라나 리브가, 라헬이나 한나는 기다림 끝에 하나님의 은혜로 아들을 출산하였습니다. 그들의 기다림의 시간은 길었고 마음은 답답하였지만, 그들이 참고 인내하였을 때 결국 원하는 아들을 출산하였습니다.
사라는 이삭을 낳았고, 리브가는 에서와 야곱을 낳았습니다. 라헬은 요셉과 베냐민을 출산하였고 한나는 사무엘을 낳았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들의 부르짖음을 기억하셨고 응답하셔서 자녀를 주셨습니다. 그들의 기도가 응답되었습니다.
기다린 끝에 회복시켜 주신다
자녀를 낳지 못했던 여인들에게 아들을 주셨던 하나님께서는, 바벨론 포로인 이스라엘을 회복시켜 주실 것이라고 약속하고 있습니다. 4절을 읽어 보겠습니다.
이사야 54:4, 두려워하지 말라 네가 수치를 당하지 아니하리라 놀라지 말라 네가 부끄러움을 보지 아니하리라 네가 네 젊었을 때의 수치를 잊겠고 과부 때의 치욕을 다시 기억함이 없으리니
이스라엘에게 자녀를 낳지 못했던 수치와 부끄러움을 당하지 않을 것이라고 하나님께서 약속해 주셨습니다. 구약의 여인들처럼 인내하고 기다리면, 하나님께서 반드시 슬픔을 위로하시고 회복시켜 주실 것이라고 약속하고 계십니다.
성도 여러분!
우리에게도 응답되지 못한 슬픔과 눈물의 기도 제목이 있습니까? 현실의 어려움이나 답답함 때문에 낙심하고 있지는 않습니까? 자녀를 간구했던 여인들에게 결국 자녀를 주신 하나님, 포로된 이스라엘을 회복시켜 주신 하나님께서 우리의 기도에도 반드시 응답해 주실 것입니다. 믿고 인내할 때, 하나님의 은혜와 복을 누릴 수 있습니다.
흔들리지 말고 응답하실 때까지 믿음을 지키며 기도함으로써 승리하는 우리가 되길 바랍니다.
기도 / 주기도
- 한 주간을 믿음의 기도로 승리하게 하소서.
- 우리 나라가 안정되게 하시고 경제 위기를 극복하게 하소서.
- 전세계적으로 확산되는 코로나를 극복하게 하소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