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루살렘을 회복하신다는 약속을 들은 선지자는 하나님께 어서 그 일을 이루시기를 간구합니다. 이에 하나님은 바벨론을 두려워하지 말고 하나님의 능력을 믿으라고 격려하십니다(성서유니온 매일성경, 2021년 7월 30일 금요일 본문). 성서유니온 매일성경 본문을 먼저 묵상하고 새벽예배말씀을 준비합니다.
찬송 : 새찬송가 545장, 이 눈에 아무 증거 아니 뵈어도
성경 : 이사야 51장 9절-16절
설교 : 기도하는 자와 응답하는 자
주께 기도하다
위급한 순간에 기도했던 인물들은 성경에 많이 나타나 있습니다. 다윗은 사울 왕에게 쫓겨 다닐 때, 하나님께 간절히 기도했던 인물입니다. 그는 목숨의 위협 속에서 하나님의 능력을 기대하며 기도하였습니다. 그 때마다 하나님께서는 다윗에게 응답하시고 능력의 팔로 보호해 주셨습니다. 위기를 극복하도록 은혜를 베푸셨습니다.
히스기야 왕은 질병으로 인한 죽음 앞에서 하나님께 기도했던 왕이었습니다. 그가 기도할 때, 하나님께서는 그의 질병을 고쳐 주시고 15년의 생명을 연장시켜 주셨습니다.
바울과 실라는 어떠했습니까? 그들이 복음을 전한다는 이유로 감옥에 갇혔습니다. 감옥에서 그들은 기도하고 찬송했을 때, 손발의 쇠사슬이 풀리고 옥문이 열렸습니다(행 16:26).
무엇보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기도하실 때, 병자가 고침 받고 죽었던 자가 살아났습니다. 기도는 이와 같이 모든 믿는 자들에게, 불가능을 가능하게 만드는 능력이 됩니다.
기도하는 자
오늘 본문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 첫번째 부분에서, 이사야 선지자는 하나님께 엎드려 간절히 기도하고 있습니다. 강한 용사, 구원의 하나님께서 포로된 자신의 민족들을 구원하여 주시길 간구하고 있습니다.
남의 나라에서의 포로생활을 끝내고 이제는 고향으로 돌아가며 다시 민족을 회복할 수 있도록 은혜를 베풀어 달라고 기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사야 선지자는 9절에서 이렇게 외칩니다.
이사야 51:9, 여호와의 팔이여 깨소서 깨소서 능력을 베푸소서 옛날 옛시대에 깨신 것 같이 하소서 라합을 저미시고 용을 찌르신 이가 어찌 주가 아니시며
여호와의 팔은 강한 능력을 상징합니다. 주의 강한 팔은 사람을 두렵게 하는 괴물인 라합과 용을 무찌르시고 승리하신 팔입니다. 누구든지 주를 믿고 의지하는 자를 두려움 속에서 구원하여 주시는 능력이 바로 여호와의 팔입니다.
이미 옛날 옛시대에, 강대국 애굽에서 벗어나 홍해를 건널 수 있도록 하나님께서는 능력을 베푸셨습니다. 그리고 이제 다시 강대국 바벨론에서 벗어나 예루살렘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다시금 능력을 베풀어 달라고 이사야 선지자는 간절히 기도하고 있습니다.
응답하는 자
이사야의 간절한 기도에 누가 응답합니까? 능력의 하나님께서 다시 응답해 주십니다. 15절입니다.
이사야 51:15, 나는 네 하나님 여호와라 바다를 휘저어서 그 물결을 뒤흔들게 하는 자이니 그의 이름은 만군의 여호와니라
출애굽 할 당시, 홍해를 가르신 분이 만군의 여호와, 이사야 선지자가 믿고 의지하는 분이심을 하나님께서 분명히 하셨습니다. 이사야는 능력의 하나님께 기도하였고, 능력의 하나님께서는 이사야에게 응답하셨습니다.
이사야 51:16, 내가 내 말을 네 입에 두고 내 손 그늘로 너를 덮었나니 이는 내가 하늘을 펴며 땅의 기초를 정하며 시온에게 이르기를 너는 내 백성이라 말하기 위함이니라
그리고 이스라엘을 내 백성이라고 부르시며 이사야의 기도에 응답하실 것을 약속해 주십니다. 이사야가 기도한 바와 같이, 이스라엘을 다시 회복시켜 주시겠다고 약속해 주십니다. 부모가 자녀를 보살피는 것처럼, 이스라엘의 왕이신 하나님께서 백성된 이스라엘을 보살피겠다고 응답해 주십니다.
성도 여러분!
이사야는 하나님의 능력을 기억하고 하나님께 기도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사야의 기도를 들으시고 응답하시며 이스라엘을 내 백성이라 불러 주셨습니다. 이제 능력을 베푸시겠다고 약속하십니다.
우리는 하나님께 기도하는 사람들입니다. 그리고 우리 하나님은 우리의 기도에 응답해 주시는 능력의 하나님이십니다. 수많은 믿음의 선배들을 기억하며, 오늘 우리도 간절히 하나님께 우리의 기도 제목들을 놓고서 기도합시다. 응답하시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능력을 베풀어 주실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