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공부/23 이사야서 주석및해설

이사야 48장 1절-11절, 매일성경본문에 따른 묵상 및 설교를 위한 주석

by OTFreak 2021. 7. 24.
반응형

성서유니온,매일성경,본문주석,묵상과설교,개역개정성경,이사야48장1절11절,야곱의집,만군의여호와,내이름나의영광나의찬송,풀무불,자비

 

이사야 48장 1절-11절, 개역개정성경

   1 야곱의 집이여 이를 들을지어다 너희는 이스라엘의 이름으로 일컬음을 받으며 유다의 허리에서 나왔으며 여호와의 이름으로 맹세하며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기념하면서도 진실이 없고 공의가 없도다
   2 그들은 거룩한 성 출신이라고 스스로 부르며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의지한다 하며 그의 이름이 만군의 여호와라고 하나
   3 내가 예로부터 처음 일들을 알게 하였고 내 입에서 그것들이 나갔으며 또 내가 그것들을 듣게 하였고 내가 홀연히 행하여 그 일들이 이루어졌느니라
   4 내가 알거니와 너는 완고하며 네 목은 쇠의 힘줄이요 네 이마는 놋이라
   5 그러므로 내가 이 일을 예로부터 네게 알게 하였고 일이 이루어지기 전에 그것을 네게 듣게 하였느니라 그것을 네가 듣게 하여 네가 이것을 내 신이 행한 바요 내가 새긴 신상과 부어 만든 신상이 명령한 바라 말하지 못하게 하였느니라
   6 네가 들었으니 이 모든 것을 보라 너희가 선전하지 아니하겠느냐 이제부터 내가 새 일 곧 네가 알지 못하던 은비한 일을 네게 듣게 하노니
   7 이 일들은 지금 창조된 것이요 옛 것이 아니라 오늘 이전에는 네가 듣지 못하였으니 이는 네가 말하기를 내가 이미 알았노라 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라
   8 네가 과연 듣지도 못하였고 알지도 못하였으며 네 귀가 옛적부터 열리지 못하였나니 이는 네가 정녕 배신하여 모태에서부터 네가 배역한 자라 불린 줄을 내가 알았음이라
   9 내 이름을 위하여 내가 노하기를 더디 할 것이며 내 영광을 위하여 내가 참고 너를 멸절하지 아니하리라
   10 보라 내가 너를 연단하였으나 은처럼 하지 아니하고 너를 고난의 풀무 불에서 택하였노라
   11 나는 나를 위하며 나를 위하여 이를 이룰 것이라 어찌 내 이름을 욕되게 하리요 내 영광을 다른 자에게 주지 아니하리라

 

이사야 48장 1절-11절, 본문주석

개요

   야곱-이스라엘에게 들으라고 외치는 이사야 40장-47장의 내용을 이어서 48장에서도 그들에게 하나님의 명령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48장 1절-11절의 항소는 하나님을 향한 야곱-이스라엘의 무관심한 귀와 지식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야곱-이스라엘이 듣지 못했거나 알지 못한다는 48장 8절의 선언은 40장 21절과 28절에 나타나는 질문인 "알지 못하느냐", "듣지 못했느냐"에 대하여 강한 빛을 던져 줍니다.

   48장 12절-22절에서의 항소는 또한 야곱-이스라엘에게 하나님의 창조에 대한 권위와 구원의 능력에 대해 알려 주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가르침은 이사야 40장-47절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여기에 나타난 창조는 이스라엘과 여러 나라에서의 하나님의 주권을 회복하시기 위한 증거로 사용됩니다.

   48장에서 들으라고 외치시는 음성은 야곱-이스라엘을 불러 하나님의 이름을 신뢰하고 진리와 의와 평화의 길을 추구하게 하는 소리로 작용을 합니다. 48장 22절은 악한 자들에게 보내는 경고이며 이 경고로써 전체를 마무리합니다(40-48절). 48장은 우상들에 대한 하나님의 우월하심과 바벨론의 멸망에 대한 선언에서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보내는 비판적인 경고로 전환이 됩니다.

 

구조

이스라엘의 청각과 지식, 48장 1절-11절

  1. 48장 1절-2절, 하나님의 이름에 대하여
  2. 48장 3절-5절, 이전의 것들에 대하여
  3. 48장 6절-8절, 새로운 것들에 대하여
  4. 48장 9절-11절, 주님의 이름을 위하여

 

48장 1절-11절, 듣는 것과 아는 것

   48장 1절-11절은, 예언자가 야곱-이스라엘에게 신앙고백과 실제 삶의 모습이 너무나도 큰 격차가 있다는 사실을 선언하면서 시작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예언자가 떠난 곳에서 직접 말씀을 하시며, 곧 일어날 새로운 일들에 대하여 선언하십니다(48:3-11).

   모든 이스라엘 백성들을 대상으로 본 구절은 위선(1절)과 우상숭배(5절), 오만함(7절)과 배반(8절) 등의 이유로 그들에 대해 책망하고 있습니다. 이와 동시에, 하나님의 말씀은 하나님의 이름을 위하여 백성들에게 구원을 베푸실 것이라고 약속하고 있습니다(9-11절). 이 구절 속에 나타나는 하나님의 말씀의 네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말씀을 듣도록 하기 위하여 이스라엘을 소환하시다(1-2절)

   둘째,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도우셨다는 사실을 밝히심으로써 이스라엘의 불신에 대한 책임을 물으시다(3-5절)

   셋째, 미래의 구원에 대한 예언(6-8절)

   넷째, 주께서 심판을 미루시겠다는 약속(9-11절)

 

48장 1절-2절, 주의 이름

   "이를 들을지어다"라는 명령을 야곱과 이스라엘의 집에 선포하면서 48장이 시작됩니다(48:1). 야곱과 이스라엘을 구분하기보다는, 두 명칭을 연결하여 그들이 하나님의 민족을 대표하는 이름이라고 보는 것이 더 정확합니다.

   야곱-이스라엘에 대하여 선언한 후, 예언자는 하나님과 그분의 백성 사이의 관계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합니다. 그래서 이 구절들은 유다와 그의 후손들에 대한 언급으로부터 시작이 됩니다. 히브리어 성경에서는 '유다의 허리'를 "유다의 물(water)들"이라고 표현하지만, 오늘날의 성경 번역본들은 "유다의 줄", 유다의 갈고리" 혹은 "유다의 씨앗"이라고 번역합니다. '유다의 물'이라는 말이 불가능하지는 않지만 다소 어색한 느낌을 줍니다. 예언자는 유다에 대한 언급을 시작함으로써 야곱-이스라엘과 여호와 하나님 사이의 유대관계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비록 유대감이 한 때는 강했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그 관계가 느슨해졌습니다. 결국 이스라엘은 하나님 앞에서 불성실했으며, 거짓됨 속에서 살아가고 있었습니다.

 

48장 5절, ...내가 이 일을 예로부터 네게 알게 하였고

   이스라엘 백성들은 어떤 우상도 자신들을 돕지 못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앞으로도 이스라엘 백성들은 자신들의 구원을 위해 하나님이 아닌 우상에게 예배할 것이라는 사실을 이사야 선지자는 알았습니다.

 

48장 6절, 새 일

   고레스가 행한 일들을 포함하여(14절), 바벨론의 멸망과 메시아(16절)께서 통치하시는 시대의 시작을 알리는 이스라엘의 회복(20절), 그리고 만물의 회복 등에 대한 일들 모두가 "새 일"에 포함이 됩니다(65:17-19). 숨겨진 일들을 미리 선포하시기 위한 전제 조건으로는, 우리 하나님께서 모든 미래를 알고 계시고 직접 통제하실 수 있으시다는 것입니다.

 

48장 9절, 내 이름을 위하여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이름에 대한 영광과 찬양을 위하여 모든 일들을 행하십니다(42:8-12; 43:21). "내가 노하기를"이라는 말씀은 "오랫동안 받는 고통"을 의미합니다(출 34:6). 심판에 대한 말씀인 48장 10절은 바벨론 사람들이 포로로 잡히게 될 것이라는 사실을 나타냅니다(1:25; 4:4). "고난의 풀무불"은 애굽에서 이스라엘이 받았던 고통에 대한 상징이기도 합니다(신 4:20; 렘 11:4).

 

48장 11절, 나를 위하여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위대한 이름을 온전하게 지키시고 찬송 받으시기 위한 굳은 의지를 보여 주십니다(9절). 하나님의 자비로우신 행동들은 하나님의 사랑과 자비를 나타내며, 그 행동으로 인하여 백성들은 절망의 구렁텅이에서 벗어나게 됩니다. "나의 영광"은 "나의 이름"(42:8)과 평행을 이루는 표현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