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설교/23 이사야서 설교

이사야 44장 21절-45장 7절 우리의 구속자이신 하나님, 매일성경 오늘의큐티 새벽예배설교

by OTFreak 2021. 7. 19.
반응형

   하나님은 유다 백성을 구원하고 회복시키는 도구로 고레스를 선택하셨습니다. 하나님은 그를 자기의 목자이자 기름부음을 받은 종으로 삼아 자기 뜻을 성취해 가십니다(성서유니온 매일성경, 2021년 7월 20일 화요일 본문). 성서유니온 매일성경 본문을 먼저 묵상하고 새벽예배말씀을 준비합니다.

성서유니온,매일성경,오늘의큐티,새벽예배설교,묵상과설교,이사야44장21절45장7절,참신이신하나님,이방인페르시아고레스,야곱이스라엘

찬송 : 새찬송가 70장, 피난처 있으니
성경 : 이사야 44장 21절-45장 7절
설교 : 우리의 구속자이신 하나님

 

교활했던 야곱

   이스라엘이라는 이름은 원래 이삭의 아들인 야곱이 얍복 강가에서 하나님의 천사와 씨름하여 얻은 이름입니다. 야곱이라는 이름의 뜻은 "형의 발꿈치를 잡았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이스라엘이라는 뜻은 "하나님을 이겼다"는 뜻입니다.

   형과 경쟁하며 다투었던 야곱은, 하나님과도 다투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을 이겼다는 이름을 가졌지만, 사실은 그가 하나님을 이긴 것은 아니었습니다. 하나님께서 그렇게 인정해 주셨을 뿐입니다. 즉, 야곱은 아무런 은혜를 받을 자격이 없는 교활했던 사람이지만, 하나님의 은혜로 복을 받았습니다.

   우리도 야곱처럼 교활하게 나의 유익을 구하며 살아갑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은혜를 받을 자격이 전혀 없지만, 전적인 하나님의 은혜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랑으로 구원을 받았습니다. 이 모든 것이 주의 은혜입니다.

 

야곱아, 이스라엘아!

   오늘 본문 44장 21절부터 28절에서는, 하나님을 버리고 교활하게 자기 뜻대로 살아가던 이스라엘 백성들을 하나님께서 다시 찾으시고 구속하시는 장면이 나옵니다. 야곱을 찾아 축복하셨던 하나님께서는, 야곱의 후손인 이스라엘 백성들을 찾아 죄를 용서하시고 구속해 주셨습니다. 22절입니다.

이사야 44:22, 내가 네 허물을 빽빽한 구름 같이, 네 죄를 안개 같이 없이하였으니 너는 내게로 돌아오라 내가 너를 구속하였음이니라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는 "허물"은 히브리어로 "페솨"(פֶּשַׁע)라는 단어를 쓰고 있는데, 이 말은 여러 범죄들 중에서 특별히 "반역죄"를 의미할 때가 많습니다. 이스라엘은 자신의 왕이신 하나님을 반역하고 우상을 왕으로 섬겼습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이번에도 반역한 이스라엘을 찾으시고 그들의 죄를 용서하시고 구속하셨습니다.

   이같은 전적인 은혜를 영적 이스라엘인 우리 성도들이 오늘 받고 있습니다. 오늘 우리도 하나님을 반역하고 떠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여전히 나를 사랑하시고 나를 찾으시며 용서하시고 구속하여 주십니다. 주님의 이 크신 은혜에 감사하는 새벽이 되길 바랍니다.

 

이방인 고레스를 세우시다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백성 이스라엘을 구속하시기 위하여, 한 사람을 일으켜 세우시고 사용하십니다. 그런데 그 사람은 이스라엘 사람이 아닌 이방인이었습니다. 페르시아 제국의 고레스 왕을 하나님의 도구로 사용하십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절대로 가까이 하지 않는 이방인을 통하여 자기 백성을 하나님께서 구속하셨습니다. 게다가 고레스에게 기름을 부으셨다고 말씀합니다. 45장 1절입니다.

이사야 45:1, 여호와께서 그의 기름 부음을 받은 고레스에게 이같이 말씀하시되 내가 그의 오른손을 붙들고 그 앞에 열국을 항복하게 하며 내가 왕들의 허리를 풀어 그 앞에 문들을 열고 성문들이 닫히지 못하게 하리라

   고레스는 기름 부음을 받은 자입니다. 즉, 하나님의 일을 행하시는 도구로 특별히 선택된 사람이었습니다. 하나님의 구속하심과 역사하심은 한 사람, 한 민족, 한 집단에게만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니라, 어떤 사람이든지 어떤 상황이든지 사용하시며 나타납니다. 하나님은 모든 존재의 하나님이시기 때문입니다. 이스라엘의 하나님은, 누구든지 하나님을 예배하고 경배하는 자를 자신의 도구로 사용하십니다. 오늘 우리도 하나님의 도구로 부름을 받았습니다. 믿지 않는 가족이나 동료들, 이웃들에게 하나님을 전하고 구원의 복음을 전하라고 우리를 부르시고 세우셨습니다. 기름 부으시고 보내십니다.

 

우리의 구속자이신 하나님

   이 땅에 참 신이요 구속자는 오직 하나님 밖에 없습니다. 우리의 구원자는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밖에 없습니다. 본문 5절을 통해 하나님께서는 말씀하십니다.

이사야 45:5, 나는 여호와라 나 외에 다른 이가 없나니 나 밖에 신이 없느니라 너는 나를 알지 못하였을지라도 나는 네 띠를 동일 것이요

   우리의 유일한 구원자요 참 신이 되신 하나님만을 섬기며 살아갑시다. 우리의 구원자이신 예수 그리스도만을 사랑하며 살아갑시다.

   오늘 우리의 삶을 통하여 하나님을 증거하고 길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의 복음을 전하는 날이 되길 바랍니다. 능력과 구속의 하나님께서 우리를 통하여 죽어가는 인생들을 살리실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