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공부/23 이사야서 주석및해설

이사야 44장 1절-20절, 매일성경본문에 따른 묵상 및 설교를 위한 주석

by OTFreak 2021. 7. 18.
반응형

성서유니온,매일성경,본문주석,묵상과설교,이사야44장1절20절,너는내종,잊혀지지아니하리라,기억하라,우상숭배

 

이사야 44장 1절-20절, 개역개정성경

   1 나의 종 야곱, 내가 택한 이스라엘아 이제 들으라
   2 너를 만들고 너를 모태에서부터 지어 낸 너를 도와 줄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나의 종 야곱, 내가 택한 여수룬아 두려워하지 말라
   3 나는 목마른 자에게 물을 주며 마른 땅에 시내가 흐르게 하며 나의 영을 네 자손에게, 나의 복을 네 후손에게 부어 주리니
   4 그들이 풀 가운데에서 솟아나기를 시냇가의 버들 같이 할 것이라
   5 한 사람은 이르기를 나는 여호와께 속하였다 할 것이며 또 한 사람은 야곱의 이름으로 자기를 부를 것이며 또 다른 사람은 자기가 여호와께 속하였음을 그의 손으로 기록하고 이스라엘의 이름으로 존귀히 여김을 받으리라
   6 이스라엘의 왕인 여호와, 이스라엘의 구원자인 만군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나는 처음이요 나는 마지막이라 나 외에 다른 신이 없느니라
   7 내가 영원한 백성을 세운 이후로 나처럼 외치며 알리며 나에게 설명할 자가 누구냐 있거든 될 일과 장차 올 일을 그들에게 알릴지어다
   8 너희는 두려워하지 말며 겁내지 말라 내가 예로부터 너희에게 듣게 하지 아니하였느냐 알리지 아니하였느냐 너희는 나의 증인이라 나 외에 신이 있겠느냐 과연 반석은 없나니 다른 신이 있음을 내가 알지 못하노라
   9 우상을 만드는 자는 다 허망하도다 그들이 원하는 것들은 무익한 것이거늘 그것들의 증인들은 보지도 못하며 알지도 못하니 그러므로 수치를 당하리라
   10 신상을 만들며 무익한 우상을 부어 만든 자가 누구냐
   11 보라 그와 같은 무리들이 다 수치를 당할 것이라 그 대장장이들은 사람일 뿐이라 그들이 다 모여 서서 두려워하며 함께 수치를 당할 것이니라
   12 철공은 철로 연장을 만들고 숯불로 일하며 망치를 가지고 그것을 만들며 그의 힘센 팔로 그 일을 하나 배가 고프면 기운이 없고 물을 마시지 아니하면 피로하니라
   13 목공은 줄을 늘여 재고 붓으로 긋고 대패로 밀고 곡선자로 그어 사람의 아름다움을 따라 사람의 모양을 만들어 집에 두게 하며
   14 그는 자기를 위하여 백향목을 베며 디르사 나무와 상수리나무를 취하며 숲의 나무들 가운데에서 자기를 위하여 한 나무를 정하며 나무를 심고 비를 맞고 자라게도 하느니라
   15 이 나무는 사람이 땔감을 삼는 것이거늘 그가 그것을 가지고 자기 몸을 덥게도 하고 불을 피워 떡을 굽기도 하고 신상을 만들어 경배하며 우상을 만들고 그 앞에 엎드리기도 하는구나
   16 그 중의 절반은 불에 사르고 그 절반으로는 고기를 구워 먹고 배불리며 또 몸을 덥게 하여 이르기를 아하 따뜻하다 내가 불을 보았구나 하면서
   17 그 나머지로 신상 곧 자기의 우상을 만들고 그 앞에 엎드려 경배하며 그것에게 기도하여 이르기를 너는 나의 신이니 나를 구원하라 하는도다
   18 그들이 알지도 못하고 깨닫지도 못함은 그들의 눈이 가려서 보지 못하며 그들의 마음이 어두워져서 깨닫지 못함이니라
   19 마음에 생각도 없고 지식도 없고 총명도 없으므로 내가 그것의 절반을 불 사르고 또한 그 숯불 위에서 떡도 굽고 고기도 구워 먹었거늘 내가 어찌 그 나머지로 가증한 물건을 만들겠으며 내가 어찌 그 나무 토막 앞에 굴복하리요 말하지 아니하니
   20 그는 재를 먹고 허탄한 마음에 미혹되어 자기의 영혼을 구원하지 못하며 나의 오른손에 거짓 것이 있지 아니하냐 하지도 못하느니라

 

이사야 44장 1절-20절, 본문주석

   이사야 44장 본문은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으며, 다음의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A 하나님께서 야곱 이스라엘을 자신의 종으로 선택하셨습니다(44:1-8)
        B 우상들의 재, 우상은 허망한 것입니다(44:9-20)
     A’ 하나님께서 자신의 종인 야곱 이스라엘을 구원하셨습니다(44:21-28)

   처음과 마지막 부분(A와 a”)은 비슷한 주제인, 하나님의 종 야곱 이스라엘로 시작하고 마무리합니다. 이 부분의 처음과 끝의 유사함은 전체적으로 일관성을 유지합니다. 그리고 중간 부분(B)은 처음과 끝 부분과는 대조적인 주제인 "우상 숭배의 어리석음과 허무함"에 대해 강조하고 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택하신 주의 종 야곱 이스라엘, 44장 1절-8절

  1. 44장 1절-5절, 야곱 이스라엘을 하나님께서 선택하십니다
  2. 44장 6절-8절, 우리 주님만의 특별함

우상들의 재, 44장 9절-20절

  • 44장 9절-13절, 우상을 만든 사람들
  • 44장 14절-17절, 우상의 재료
  • 44장 18절-20절, 우상 숭배의 어리석음과 허무함

 

44장 3절, 목마른 자에게 물을 주며

   이 구절은 포로된 자들이 고향으로 돌아가는 과정 중에 베푸실 하나님의 은혜를 의미하거나(43:19-21) 약속의 땅에 이미 돌아온 사람들에 대한 축복을 상징하는 말씀일 수도 있습니다(41:17; 55:1). 

나의 영을... 부어 주리니

   모세는 주님의 영이 온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임하길 바라며 기도했습니다(민 11:29). 그리고 예언자들은 그와 같은 일이 일어날 것이라고 예언하였습니다(욜 2:28-32).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께서 그 일을 이루셨습니다(사 32:15; 행 2:14-36).

 

44장 8절, 너희는 두려워하지 말며 겁내지 말라 ... 너희는 나의 증인이라

   이 구절은 이미 살펴 본 두 개의 인상적인 표현을 결합시키고 있습니다(41:10; 43:9-13). 이것은 이스라엘이 여호와의 증인이 되어 여호와에 관한 진실을 말해야 함을 재확언하는 예언일 뿐만 아니라 “두려워하지 말라”는 친숙한 정형 구문을 가진 또 하나의 구원에 관한 계시(salvation oracle)입니다. 구원에 관한 계시가 증인의 소명을 강화시키는 데 사용되고 있다는 것은 중요합니다. 이는 바벨론 제국 안에서 여호와의 진실에 대하여 말하는 것은 위험한 일일 수 있었기 때문에 증인들이 실로 두려워하며 근심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하게 만듭니다. 성경에서 하나님에 관한 진실이 언급되는 때는 항상 근심과 두려움을 동반합니다. 도처에 있는 제국의 신들이 하나님의 진리에 저항하기 때문입니다.

 

44장 9절-20절

   우상에 대한 풍자를 담은 이 구절은, 첫째, 우상을 비난하는 서론(9-12절)과, 둘째, 금속과 나무로 우상을 만드는 방식들을 설명함으로써 우상 숭배의 어리석음을 보여 주는 부분(12-17절), 그리고 우상을 만드는 자들에 대한 훈계와 결론(18-20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예언자 이사야는 이스라엘 백성들과 그 후손들에게 우상을 숭배하는 어리석음에 대하여 강력하게 경고하고 있습니다(40:19-20; 41:21-29; 42:17).

 

 44장 9절-20절, 그것들의 증인들은 보지도 못하며 알지도 못하니 그러므로 수치를 당하리라

   다른 신들도 증인들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이 인정되지만 그러한 증인들은 전혀 힘을 못 쓰는 무용지물입니다. 이 단락이 말하고 있듯이 그들이 무용지물의 증인인 이유는 증언해야 할 어떤 진실도 없기 때문입니다. 왜냐하면 그들이 변호하는 신들은 한갓 텅 빈 암호에 지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