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 15:1-9, 하나님께 돌아오지 않을 때(찬252장)
찬252장, 나의 죄를 씻기는
이사야 15:1-9, 개역개정
1 모압에 관한 경고라 하룻밤에 모압 알이 망하여 황폐할 것이며 하룻밤에 모압 기르가 망하여 황폐할 것이라
2 그들은 바잇과 디본 산당에 올라가서 울며 모압은 느보와 메드바를 위하여 통곡하는도다 그들이 각각 머리카락을 밀고 각각 수염을 깎았으며
3 거리에서는 굵은 베로 몸을 동였으며 지붕과 넓은 곳에서는 각기 애통하여 심히 울며
4 헤스본과 엘르알레는 부르짖으며 그들의 소리는 야하스까지 들리니 그러므로 모압의 군사들이 크게 부르짖으며 그들의 혼이 속에서 떠는도다
5 내 마음이 모압을 위하여 부르짖는도다 그 피난민들은 소알과 에글랏 슬리시야까지 이르고 울며 루힛 비탈길로 올라가며 호로나임 길에서 패망을 울부짖으니
6 니므림 물이 마르고 풀이 시들었으며 연한 풀이 말라 청청한 것이 없음이로다
7 그러므로 그들이 얻은 재물과 쌓았던 것을 가지고 버드나무 시내를 건너리니
8 이는 곡성이 모압 사방에 둘렸고 슬피 부르짖음이 에글라임에 이르며 부르짖음이 브엘엘림에 미치며
9 디몬 물에는 피가 가득함이로다 그럴지라도 내가 디몬에 재앙을 더 내리되 모압에 도피한 자와 그 땅에 남은 자에게 사자를 보내리라
이사야 15:1-9, 쉬운성경
1 <모압에 관한 하나님의 말씀> 이것은 모압에 관한 경고의 말씀입니다. “하룻밤에 모압 땅 알과 길이 무너지고, 그 밤에 모압이 망했다.
2 디본 사람들이 산당에 올라가 울고, 모압 사람들이 느보와 메드바를 생각하며 슬퍼한다. 사람마다 슬픔을 이기지 못하여, 머리를 밀고 수염을 깎았다.
3 모압 거리에는 상복을 입은 사람들이 가득하고, 지붕 위와 광장에서는 모두가 큰 소리로 울부짖으면서 하염없이 눈물을 흘린다.
4 헤스본과 엘르알레 사람들이 부르짖는 소리가 저 멀리 야하스까지 들린다. 그러므로 모압의 용사들마저 겁에 질려 두려움에 떨며 넋을 잃고 있다.
5 내 마음이 모압을 생각하며 부르짖는다. 모압 사람들이 소알로 피하고, 에글랏 슬리시야로 도망한다. 그들이 울며 루힛으로 가는 산길을 올라가, 호로나임으로 가는 길에서 처참하게 부르짖는다.
6 니므림 물은 말라 버렸고, 풀도 시들었고, 나무들도 다 죽었고, 푸른 것이라고는 하나도 남지 않았다.
7 그러므로 그들이, 모아 두었던 것을 거두어 가지고, 그것들을 버드나무 골짜기로 가져간다.
8 울부짖는 소리가 모압 온 땅에 퍼져, 에글라임과 브엘엘림에까지 들린다.
9 디몬 물에는 피가 가득하게 되었다. 내가 디몬에 재앙을 더 내릴 것이다. 모압에 얼마 남지 않은 사람들과 적군을 피한 사람들을, 내가 사신을 보내어 죽이겠다.”
하나님께 돌아오지 않을 때
1. 원래 모압은 이스라엘의 친척 국가
- 아브라함의 조카 롯으로부터 시작된 민족이 모압과 암몬, 친척 국가
- 이스라엘의 동쪽편, 사해 바다 윗쪽은 암몬이, 그 아래에는 모압이 거주
- 하지만 출애굽 후, 모압 왕 발람은 발락을 통하여 이스라엘을 저주하려 함
- 저주가 축복으로 바뀌게 되자, 모압 여인들과 음행하게 함 : 비느하스가 이들을 심판
2. 본문의 말씀은, 이스라엘이 멸망 당할 때 돕지 않고 오히려 기뻐한 모압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에 대한 말씀
(1) 친척 국가인 이스라엘이 멸망
- 안타까워하는 마음, 답답한 마음을 가져야 함
- 이스라엘의 멸망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깨닫고, 모압도 자신을 돌아 봐야만 함
(2) 자신을 돌아보지 않은 모압도 하나님의 심판으로 인해 멸망 당하게 될 것입니다.
- 오늘 본문의 내용이 바로, 철저하게 모압이 심판 당하고 멸망 당할 것에 대한 예언의 말씀입니다.
모압에 관한 경고라 하룻밤에 모압 알이 망하여 황폐할 것이며 하룻밤에 모압 기르가 망하여 황폐할 것이라(사 15:1, 개역개정성경)
- 모압 알 : 모압의 수도(랍바), 모압 길은 강력한 요새도시 --> 하룻밤 사이에 파괴된다는 것은, 모압 국가 전체의 멸망을 상징합니다.
- 모압이 의지했던 신(神)들도 파괴될 것입니다. 바잇과 디본 산당에서 울어도, 모압의 신은 하나님 앞에서는 모압을 구원하지 못할 것이다. 모압을 도울 힘은 없으며, 하나님의 심판은 철저하게 이루어질 것이다.
- 게다가 9절 : 하나님의 심판과 재앙을 피해서 도망을 가도, 하나님께서 재앙을 더 내리심으로 한 사람도 벗어날 수가 없게 될 것이다.
(3) 그러나 모압에게도 하나님의 심판을 피할 방법이 있었습니다..
- 하나님께 돌아오는 것이 그 방법이었다. 교만하고 우상 숭배함으로 인해 하나님의 심판을 받은 이스라엘을 보고, 모압도 자신을 돌아보아야 했다.
- 그리고 하나님을 섬기지 않는 불신앙에서 돌이켜, 회개하고 하나님을 섬겨야만 했었다.
- 하나님은 회개하고 돌이키는 자를 용서해 주시고 받아 주신다. 예) 요나와 니느웨
- 모압이 하나님께 돌아왔더라면 용서 받았을 것이다.
(4) 하나님께 돌아오지 않았기에 모압이 멸망하게 될 것입니다.
- 모압이 이스라엘이 아니었기에 멸망한 것이 아니라, 그들이 하나님께 돌아오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 오늘날에도, 하나님께 돌아오지 않는 완악한 자, 예수를 믿기 거부하는 자들에게는 결국 하나님의 심판이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 그러므로 오직 우리의 죄를 씻을 수 있는 것은, 예수의 피 밖에 없음을 전해야 합니다. 예수께 나아오도록 믿지 않는 자들에게 복음을 선포해야만 합니다. 그것이 우리의 사명입니다.
3. 하나님의 심판을 두려워 하지 않았던 모압은, 결국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을 두려워 하지 않는 자에게도 똑같은 심판의 때가 오게 될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막 13:33을 통하여 심판의 때에 대해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주의하라 깨어 있으라 그 때가 언제인지 알지 못함이니라(막 13:33, 개역개정성경)
하나님의 심판의 때에는, 우리의 믿음과 행한 대로 하나님께서 갚으실 것입니다. 하나님께 돌아오는 자에게는 영생을, 하나님께 돌아오지 않는 자에게는 영벌로 갚으실 것입니다. 우리의 주변에, 혹은 가족 중에 직장 동료 중에, 아직 하나님께 나아오지 못한 이들이 있다면, 그들의 구원을 위해 기도합시다. 그리고 성령님께서 그들의 마음을 변화 시키시고 복음을 전할 기회를 달라고 간구합시다.
천하보다 귀한 생명이 하나님께 돌아와 구원 받을 수 있도록 기도하고 복음 전하는 제자의 삶이 되시길 바랍니다.
기도하겠습니다.
하나님! 하나님께 회개하고 돌아온 이스라엘이나 니느웨 사람들은 용서하여 주셨지만, 끝내 돌아오지 않은 모압은 하룻밤 사이에 철저히 멸망 당함을 오늘 말씀을 통해서 보았습니다. 오늘 우리 주변에도 아직 하나님께 돌아오지 못한 이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들을 구원하여 주시고 내가 그들을 하나님께 인도할 수 있는 기회를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
주기도문
기도제목
1. 하나님께 돌아오지 않은 이들에게 복음 전하는 오늘이 되게 하옵소서.
2. 우리 교회가 지역 사회에 복음과 사랑을 전함으로써, 구원의 방주가 되게 하옵소서.
3. 환우들과 어르신들을 지키시고 우리 가정과 자녀들을 돌보아 주옵소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