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설교/44 사도행전 설교

우리 아버지는 하늘에 계시다 - 사도행전 17:24-25 새벽기도설교

by OTFreak 2020. 12. 9.
반응형

새벽기도설교 주기도문설교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가족이 함께 말씀묵상하고 새벽기도를 드리는 가운데 선포되는 새벽기도설교는, 인생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 주는 귀한 말씀입니다. 오늘은 우리가 사랑하는 아버지께서는 만물의 창조주로서 하늘에 계시다는 사실에 대한 새벽기도설교를 전합니다.

 

 1.  찬송 : 636장, 하늘에 계신(주기도문)

 2.  성경 : 사도행전 17:24-25

우주와 그 가운데 있는 만물을 지으신 하나님께서는 천지의 주재시니 손으로 지은 전에 계시지 아니하시고 또 무엇이 부족한 것처럼 사람의 손으로 섬김을 받으시는 것이 아니니 이는 만민에게 생명과 호흡과 만물을 친히 주시는 이심이라

 

 3.  새벽기도설교

   어느날, 아들이 갑자기 아버지에게 이렇게 말하였습니다.

아빠, 우리에게는 아버지가 정말 많아요!

   아버지가 대답하였습니다.

어떻게 아버지가 많다는 거야?

   아들이 다시 대답합니다.

아버지가 많지요. 아빠, 아버지. 또 하나님 아버지. 작은 아버지. 큰 아버지, 할 아버지 요.

   그렇지 않습니까? 가만히 보니, 우리에게는 아버지가 아주 많습니다. 우리에게 아버지들은 어떤 존재로 보이시나요?

   어릴 때 아버지는 태산과도 같았습니다. 흔들리지 않고 힘도 쎄고 무엇이든지 척척 해 낼 뿐만 아니라 모르시는 것도 없었어요. 아버지 등에 업히면 운동장처럼 넓었지요. 하지만 아들이 자라면서, 아버지가 자신의 어릴 때 생각했던 것만큼 완전하지 않다는 것을 깨알아 가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아버지에 대한 실망감이 생기기도 하고 때로는 무시하기도 합니다.

   그렇습니다. 이 땅의 아버지들에게는 한계점이 있습니다. 어쩔 수 없는 인간이기 때문입니다. 죄도 짓고 실패도 하며 모르는 것도 생각보다 많습니다. 하지만 우리의 하늘에 계신 아버지는 어떠하신기요? 그분에게는 무한한 지혜가 있으며 불가능이 없으신 능력이 있습니다. 모든 것을 하실 수 있고 모든 것을 움직이고 통제하실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우리의 기도는 바로 하늘에 계신 전지전능하신 하나님께 하는 것입니다. 이 땅의 아버지와는 완전히 다른 하늘의 아버지는 영광의 보좌에 앉으신 분이십니다. 오늘 본문에서도 우주와 만물을 창조하신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모든 것을 주시고 생명까지 주셨다라고 고백하고 있지 않습니까.

   우리의 필요를 채우시고 우리가 바른 길을 갈 수 있도록 항상 도우시고 이끄시는 하늘의 아버지를 기억합시다. 우리를 바라보시며 항상 기뻐하시는 하늘에 계신 우리 하나님 아버지께 간구합시다.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는 자녀들이 구할 때 외면하지 않는 사랑의 아버지이십니다.

 

 4.  질문 

  1. 땅의 아버지와 하늘의 아버지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2. 하늘의 아버지께 우리가 기뻐하며 기도하는 근거는 무엇일까요?

 

 5.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서

121문. 왜 “하늘에 계신”이란 말이 첨가되었습니까?
대답. 우리가 하나님의 천상적인 위엄을 지상적인 것으로 생각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또한 영혼과 육체의 모든 필요가 그분의 전능에 달린 것으로 기대하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6.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100문. 주기도문의 머리말이 우리에게 가르치는 것은 무엇입니까?

답. 주기도문의 머리말인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는 우리를 도우실 수 있고 도우려 하시는 하나님께 모든 거룩한 경외심과 신뢰를 가지고 자녀가 아버지에게 나아가듯 나아가라고 가르칩니다. 또 다른 사람들과 함께 기도하고 다른 사람들을 위해 기도해야 한다는 것도 가르칩니다.


   하늘의 하나님이 우리 아버지이심을 선포하는 새벽기도설교와 기도 가운데 시작하는 행복한 오늘이 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