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2서를 금방 읽고 요한3서로 넘어갔습니다. 어제까지 요한계시록 10장 정도를 읽었는데, 정리는 이제서야 합니다. ^^
요한3서를 통해 나타난 가이오라는 인물은, 요한에게는 든든한 동역자요 교회를 버티게 하는 기초가 되었던 인물이었던 것 같습니다. 그의 흔들리지 않는 믿음과 확신이 나에게도 있기를 소망합니다.
I. 이 책의 저자
보수적인 학자들은 사도 요한이 요한복음과 요한1서, 요한2서, 요한3서, 그리고 요한계시록을 썼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결론에 대해 이 책의 내적인 증거들과 외부적인 증거들이 뒷받침하고 있다.
II. 이 책의 수신자
이 편지는 "사랑 받는 가이오(Gaius)"에게 보내졌다. 그리고 그는 아마도 요한2서의 수신자였던 지역교회의 구성원이었을 것이다.
III. 이 책을 쓴 장소와 연대
전승에 의하면, 요한은 자신이 아시아 지역 교회들의 감독을 맡는 동안에 에베소를 자신의 사역의 본부로 정했기 때문에, 아마도 요한3서는 에베소에서 쓰여졌을 것이다.
그리고 많은 학자들은 요한이 세 편지들을 에베소에서 주후 85년~90년 사이에 썼을 것이라고 생각하며, 그러한 생각들에는 충분한 이유들이 있다.
IV. 이 책의 분류
A. "교리적인 책"으로 분류된다.
신약의 27권의 책들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분류된다. (1) 다섯권의 역사적인 책들(마태복음부터 사도행전까지), (2) 21권의 교리적인 책들(로마서부터 유다서까지), 그리고 (3) 한 권의 예언서(요한계시록)
B. "일반서신"으로 분류된다.
주후 300년 경의 교회 역사가인 유세비우스가 신약의 7권의 서신들(야고보서부터 유다서까지)을 "일반서신들" 혹은 "공동서신"으로 분류하였었다. 이 책들에 대한 이러한 분류들은 이 편지들이 일반적인 교회들에게 보내어진 편지들이 아니라, 한 교회나 제한된 지역 내의 교회 공동체 혹은 개인에게 보내어진 것들이기에 매우 잘못 붙여진 분류라 할 수 있다.
V. 이 책과 요한2서와의 관계
요한이 요한2서를 쓴 바로 그 날 요한3서도 같이 썼다는 사실에 대한 여러 증거들이 있다. 요한2서는 아시아 지역에 있는 현지 교회로 보내어진 편지이며 요한3서는 분명 요한2서를 받았던 지역 교회의 맴버인 가이오에게 쓴 것이다. 이 두 편지는 아마도 그들의 목적지로 동일한 사람이나 사람들이 가지고 갔을 것이다.
요한2서는 거짓 복음 교사들에게 호의 베푸는 것을 금지한다. 요한3서는 진실한 복음 교사들에게 호의를 베풀라고 명령하고 있다.
VI. 이 책의 배경
만일 요한2서와 요한3서가 위에서 서술한 대로 관련이 있다면, 요한3서에 대한 다음의 배경을 종합해서 설명해 볼 수 있다.
사도 요한은 요한2서를 받는 교회를 방문하도록 사역자들을 보냈다. 현지 교회의 대표인 디오드레베(diodrephes)는 요한이 보낸 사역자들을 영접하길 거절했으며 그들을 영접한 사람들을 교회에서 쫓아 내었다(아마도, 디오드레베는 이 교회로 온 영지주의 사역자들을 받아 들였던 것 같다). 이 현지 교회의 신실한 구성원이었던 가이오는 사도 요한이 보낸 사역자들을 영접하고 호의를 베풀었으며 교회 전체가 함께 져야 할 짐들을 혼자 졌었다.
VII. 이 책을 저술할 때의 상황
사도 요한이 이 책을 저술할 당시에는, 그가 요한2서를 받은 교회로 더 많은 사역자들을 보내고 있었던 상황이며 교회가 그들을 영접하길 거절하였지만, 이 교회의 구성원 중에 한 사람이었던 가이오는 자신의 집에 그들을 영접하였다.
VIII. 이 책을 저술한 목적
사도 요한이 요한3서를 (1) 가이오가 요한의 사역자들에게 과거에 보여주었던 호의에 대해 칭찬하기 위해 (2) 지금 요한이 보내는 사역자들(아마도 이들은 요한3서를 가지고 가는 사역자들이었을 것이다)에게 호의를 베풀어 주도록 요청하기 위해 (3) 요한이 곧 현지 교회로 와서 디오드레베를 어떻게 다룰 것인가를 가이오에게 알리기 위해서 (4) 가이오의 집으로 가는 사역자들의 한 사람인 데메드리오(Demetrius)를 추천하기 위해서 기록하였다.
IX. 이 책의 가치
이책을 통해 우리는 1세기경에 지방 의회에서 내부적인 사항들을 이해하는 독특하고 가치 있는 관점을 엿볼 수 있다. 이 편지를 통해 우리는, 현지 교회가 항상 문제점들을 가지고 있고 잘못된 교사들과 교회 지도자들, 그리고 다른 요소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각 현지 교회들에는 신실한 남은 자들이 있다는 사실을 알 수가 있다.
X. 이 책의 구조
A. 소개(1:1, 2)
B. 말하고자 하는 내용(1:3-12)
1. 가이오에 대한 요한의 칭찬(1:3-8)
2. 디오드레베에 대한 요한의 책망(1:9-10)
3. 가이오에 대한 요한의 간곡한 요청(1:11)
4. 데메드리오를 요한이 추천함(1:12)
C. 결론(1:13-14)
1. 요한이 기록하였음(1:13)
2. 요한이 올 것임(1:14a)
3. 요한의 인사(1:14b)
Gingrich, R. E. (2005). The Books of I, II, II John and Jude (36). Memphis, TN.: Riverside Printing.
네이버의 라이프성경사전에 의하면, 다음과 같은 이들에 대해 알 수 있다.
라이프성경사전 바로가기
가이오
[ Gaius ]
‘기쁨’이란 뜻.
1. 바울의 3차 선교여행 때 바울과 동행한 마게도냐인. 에베소에서 바울, 아리스다고와 함께 폭도들에게 붙잡혀 연극장으로 끌려 들어가는 봉변을 당했다(행 19:26-29). 바울의 통역자로 보인다.
2. 바울이 3차 선교여행을 마치고 예루살렘으로 귀환할 때 마게도냐에서 아시아까지 바울과 동행한 더베 사람(행 20:4). 1번과 동일 인물로 보기도 한다.
3. 바울이 세례를 주었던 고린도인(고전 1:14). 그의 집은 한때 고린도 성도들의 집회처(교회)로 사용되었으며, 이때 바울은 그의 집에 기거하며 로마서를 기록한 것으로 보인다(롬 16:23).
4. 그리스도인을 형제처럼 잘 대접했던 요한3서의 수신자(요삼 1:1).
[네이버 지식백과] 가이오 [Gaius] (라이프성경사전, 2006. 8. 15., 가스펠서브)
데메드리오
[ Demetrius ]
‘데메테르(Demerter) 여신을 섬기는 자’란 뜻.
1. 에베소에서 아데미 여신의 은신상을 만들어 팔았던 은 세공업자(행 19:24). 사도 바울의 전도로 수입이 급감하자 바울을 대적하고자 군중을 선동하여 폭동을 일으킨 장본인(행 19:23-41).
2. 사도 요한이 칭찬한 신실한 성도. 요한3서를 가이오에게 전달한 인물로 추정된다(요삼 1:12).
[네이버 지식백과] 데메드리오 [Demetrius] (라이프성경사전, 2006. 8. 15., 가스펠서브)
디오드레베
[ Diotrephes ]
‘제우스 신에게 양육받은 자’란 뜻. 요한3서의 수신자인 가이오가 속한 교회의 한 사람. 사도 요한을 대적하고 요한이 파송한 자를 박대하며, 접대하려는 성도들까지 쫓아낸 악인이었다(요삼 1:9-10).
[네이버 지식백과] 디오드레베 [Diotrephes] (라이프성경사전, 2006. 8. 15., 가스펠서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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