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설교/11 열왕기상 설교

열왕기상 8장 1절-9장 9절 예배를 사모하는 마음, 새벽설교 복음적 설교개요

by OTFreak 2021. 9. 8.
반응형

새벽예배,솔로몬성전봉헌,매일성경큐티,말씀묵상,새벽설교,열왕기상8장1절9장9절,복음적설교개요,예배를사모하는마음

 

주의 재림의 징조들 - 1. 종교계에서 나타나는 재림의 징조

    예수님과 제자들이 예루살렘의 성전 외부를 걷고 계셨을 때, 제자들이 성전의 아름다움에 대하여 극찬하였습니다. 하지만 제자들은 예수님께서 이어서 하신 성전 파괴에 대한 말씀을 듣

otfreak.tistory.com

 

열왕기상 8장 1절-9장 9절, 예배를 사모하는 마음

 

■ 핵심적인 주제 

우리가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의 형식은 매우 중요합니다. 경건함과 거룩함을 유지하기 위해 예배의 형식은 중요한 요소임이 분명합니다. 그러나 예배의 형식보다 우리가 더 중요하게 생각해야만 하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예배의 정신입니다.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의 목적은, 천지의 창조주이신 거룩한 하나님을 온 마음 다해 만나는데 있습니다.

 

■ 본문의 개요 

솔로몬은 성전을 완공하고 하나님의 언약궤를 성전으로 옮깁니다. 하나님께 드리는 성전이 완전히 준비되었습니다. 솔로몬이 하나님께 봉헌한 건물은 멋인 건물이었으며, 하나님께 온전히 드리기 위해 솔로몬은 최선을 다하였습니다(8:5, 62-63). 그러나 솔로몬이 하나님께 드린 웅장한 건물보다 더 놀랍고 중요한 것은, “주 여호와의 영광이 성전에 가득하였다”는 부분입니다(8:11).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 위해 예배를 드리는 것은 매우 당연하고 중요합니다. 하지만 예배를 더욱 생동감 있고 생생하게 하기 위해서는, 예배가 얼마나 잘 구성되고 짜여졌는가 보다도, 살아계신 하나님을 얼마나 만나기를 소망하고 열망하며 준비하는가에 달려 있습니다.

 

■ 설교의 개요 

1.    참된 예배를 하나님께 드리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내용들이 있습니다.

  • 예배를 드리기 전에 세심한 준비가 필요합니다(8:1-9)

2.    참된 예배는 다음의 중요한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온 마음으로 돌려 드리는 간절한 기도가 필요합니다(8:22-53).
  • 하나님의 위대하심과 행하신 역사하심을 찬양해야만 합니다(8:56).
  • 예배에 참여한 회중들에게 주께서 행하신 역사하심에 대하여 선포해야 합니다(8:57-61).
  • 하나님께 즐겁게 올려 드리는 예물이 있어야만 합니다(9:25).

3.    참된 예배를 드리는 목표는 여기에 있습니다.

  • 위대하신 창조주 하나님을 만나는 것에 우리 예배의 목표가 있습니다(8:10; 9:2).

 

■ 우리 삶에 적용하기 

우리가 드리는 예배의 핵심은 우리가 무엇을 하는가에 있지 않습니다. 우리가 드리는 예배의 핵심과 목적은, 누구를 우리가 만나는가에 있습니다.


누구를 만나는가가 우리의 삶에 기쁨을 가져다 줍니다. 어떤 형식, 어떤 장소, 어떤 방법으로 만나는 것도 영향을 미칠 수 있겠지만, 누구를 만나는가가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될 것입니다. 사랑하는 사람을 만날 때는 어디서 만나는가가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을까요? 솔로몬의 성전 봉헌의 장면을 통독하고 큐티하면서 솔로몬이 얼마나 하나님을 사모했는가를 묵상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솔로몬의 마음에 하나님께서도 응답해 주셔서 영광을 성전 가운데 충만하게 베풀어 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 베풀어 주신 그 사랑과 하나님을 만나고자 간절하게 준비하였던 솔로몬의 마음을 묵상하고 그 내용들을 바탕으로 10분 정도 새벽설교를 준비할 수 있는 개요를 정리하였습니다.

 

오늘의 큐티, 데살로니가전서 2장 12절 가치 있게 걸어가기, 새벽설교 매일성경묵상

성실하신 나의 하나님, 내가 주님을 마음에 모시며 주님과 동행하며 걸어갈 수 있도록 이끌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일평생 임마누엘의 하나님과 동행하며 살아가게 도와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

ballagans.blogspot.com

 

하나님을 더욱 붙들게 하는 기도에 대한 10개의 신약성경구절들

오늘의큐티, 시편 119편 34절 온 마음 다하여, 매일성경묵상 좋은글 새벽설교 우리가 무엇인가를 이해하게 될 때, 우리는 이해한 그 사실을 받아 들이게 됩니다. 우리가 어떤 사건에 대한 이유를

data-tong.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