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공부/06 여호수아 주석및해설

여호수아 1장 1절-9절 이스라엘의 새로운 지도자가 세워지다, 본문해설 및 설교준비자료

by OTFreak 2021. 8. 15.
반응형

여호수아는 믿음의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가데스 바네아에서의 대규모 반역 사건에서 갈렙과 함께 하나님의 약속을 신뢰하였던 사람입니다. 나머지 10명의 정탐꾼들이 그와 갈렙의 보고와 같은 보고를 했었다면, 가나안 땅 정복의 모습이 달라졌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여호수아서는 전체가 "믿음"에 관한 내용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여호수아서의 반대라면 "사사기"일 것입니다. 왜냐하면 사사기는 불신의 연속의 사건들이 기록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 본문은 여호수아서의 시작 부분으로, 그가 이스라엘의 지도자로 세워진 후 하나님께서 주신 명령과 약속이 담겨 있습니다.

 

여호수아1장1절9절,강하고담대하라,새로운지도자,본문해설,설교준비자료,여호수아주석,가나안전진준비,새로운지도자

 

가나안으로 들어가다(1-5장)

“가나안 땅 정복을 위한 준비의 내용이 기록되었다”

 

이스라엘의 새로운 지도자가 세워졌습니다(1:1-9)

1. 새로운 지도자의 정체

   모세가 죽은 이후 이스라엘의 새로운 지도자가 된 사람은 여호수아 였는데, 그는 눈의 아들이며 엘리사마의 손자였습니다(역대상 7:26-27). 그리고 광야에서 행군할 동안에는 에브라임이라는 거대한 지파의 지도자이자 장군이었습니다(민 1:10; 2:18). 여호수아의 원래 이름은 호세아(구원자)였습니다. 민수기 13:16에서, 모세는 그의 이름을 여호수아(여호와가 구원자이시다)로 바꾸었습니다. 그리스어에서, 여호수아라는 이름이 영어로 번역될 때는 "예수"가 됩니다.

 

2. 새로운 지도자의 배경

  - 그의 훈련

   40년 동안 여호수아는 모세의 장관(하인)이었습니다.  그는 르비딤에서 아말렉 족속과 싸웠습니다(출 14:9). 그리고 그는 호렙 산에 모세와 함께 올라갔습니다(출 19:24). 또 그는 다베라에서 모세의 명예를 질투하기도 하였습니다(민 11:24-30). 그는 가나안에 정탐꾼으로 간 이후 돌아와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긍정적인 보고를 하였었습니다(민 14:6, 10). 그리고 그는 모세가 죽은 직후 모압 평야에서 모세의 후계자로 공개적으로 선택되어졌고 모세의 후계자로서의 역할을 시작하였습니다(신 31:7, 8).

  - 그의 신실함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 속에서 저질렀던 반역들과는 대조적으로, 여호수아는 하나님과 하나님의 종인 모세에 대하여 한결같이 신실하였습니다. 작은 일들에 대하여 여호수아는 신실하였기 때문에, 모세가 죽은 후에 하나님께서는 그에게 더 큰 일들을 맡기셨습니다.

  - 모세를 대신한 여호수아

   모세가 죽자, 여호수아는 이스라엘의 새로운 지도자가 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일군을 땅에 묻으셨지만 하나님의 일은 계속되어집니다. 왕들은 죽지만 만왕의 왕은 결코 죽지 않으십니다.

  - 그의 어려운 위치

   그는 위대한 인물인 모세의 뒤를 이었습니다. 위대한 지도자의 후계자가 되는 것은 종종 실패를 가져오곤 합니다. 왜 그렇습니까? 위대한 지도자의 추종자들이 계속해서 그를 유명했던 전임자와 비교하기 때문입니다.

 

3. 새로운 지도자의 명령(1:1-9)

   각각의 명령들은 하나님께서 여호수아에게 내리시는 명령과 그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신실한 약속에 의해 성취되어집니다.

  - 일어나서 이 요단강을 건너 가라(1:2)

    이 요단을 건너 내가 그들 곧 이스라엘 자손에게 주는 그 땅으로 가라

    예수께서도 요단강을 건너셨습니다(죽으시고 부활하셨습니다). 그리고 지금의 백성들(그리스도인들)은 요단강을 건너 갑니다(자기 의지로 그와 함께 죽고 거룩한 뜻으로 그와 함께 부활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요단강을 건너신 그리스도께 승리의 가나안을 주셨으며 그리스도를 따라 요단강을 건너는 그리스도인들에게 승리의 가나안을 약속하십니다.

  - 그 땅의 모든 곳을 너희 발바닥으로 밟으라(1:3-5)

    너희 발바닥으로 밟는 곳은 모두 내가 너희에게 주었노니. 네 평생에 너를 능히 대적할 자가 없으리니. 내가 너를 떠나지 아니하며 버리지 아니하리니

    이 약속들은 요단강을 건너는 모든 그리스도인들에게 적용됩니다.

  - 강하고 담대하라(선한 용기를 가지라)(1:6)

    너는 내가 그들의 조상에게 맹세하여 그들에게 주리라 한 땅을 이 백성에게 차지하게 하리라

    실망하고 낙심한 그리스도인들은 승리를 위한 강함이 없으며 증인을 위한 증거가 없습니다.

  - 모세의 모든 율법에 복종하라(1:7)

    나의 종 모세가 네게 명령한 그 율법을 다 지켜 행하고 우로나 좌로나 치우치지 말라

    오늘날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이와 같은 불변의 법칙 아래에 있고 하나님의 모든 법칙에 복종함으로써 하나님 주시는 번영을 누리게 됩니다.

  - 모세의 모든 율법을 묵상하고 지켜 행하라(1:8)

    이 율법책을 네 입에서 떠나지 말게 하며 주야로 그것을 묵상하여 그 안에 기록된 대로 다 지켜 행하라 그리하면 네 길이 평탄하게 될 것이며 네가 형통하리라

    번영과 성공을 위한 세 가지의 요소가 있습니다. 입에서 말씀이 떠나지 않게 하고 주야로 묵상하며 그대로 행하는 것입니다.

  - 강하고 담대하고 두려워 말며 놀라지 말라(1:9)

    네가 어디로 가든지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너와 함께 하느니라 하시니라

    하나님께서 우리를 보내시며 동행하시므로, 우리는 강해지고 용기를 가지고 두려워 않고 흔들리지 않을 수 있는 힘을 가질 수 있음에 주목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약속하신 가나안 땅을 주시기 위하여, 모세의 뒤를 이은 여호수아를 지도자로 세우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여호수아를 세우셨을 뿐만 아니라, 능력과 약속도 함께 주셨습니다. 그랬기 때문에 여호수아는 하나님께서 주신 명령을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본문에서 하나님께서는 6가지 명령과 함께 6가지 약속도 함께 해 주셨습니다. 우리를 가라고 명령하시는 하나님은 우리와 함께 하심으로 그 명령을 이루어 낼 수 있도록 도와 주시는 분이십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