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공부/19 시편 주석및해설

시편 59편 본문 및 주석 정리, 악인들에 대한 분명한 심판

by OTFreak 2021. 3. 6.
반응형

시편59편주석,시편59편본문정리,시편59편해설,시편59편개요,시편59편구조,다윗의시,다윗의믹담,알다스헷,나의힘이시여

 

 

시편 59, 개역개정성경 본문 및 주석

 

 시편 59편 개요 

   비탄시인 59편에는 악인에 대한 최후의 심판에 대한 강한 확신이 담겨 있습니다. 표제어는 사무엘상 19 9-17절에 기록된 내용이 배경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다윗의 아내인 미갈의 도움 덕분에 다윗이 사울의 군사들에게서 탈출하였던 사건이 이 시의 배경입니다. 미갈은 아버지와는 달리 다윗을 구하기 위하여 큰 헌신의 모습을 보여 주었습니다.

 

 시편 59편 구조 

   이 시편은 네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5, 구원을 위한 기도
6-10
, 확신을 가진 소망
11-13
, 구원을 위한 새로운 기도
14-17
, 새로운 소망

  

 악인들에 대한 분명한 심판 

 1 [다윗의 믹담 시, 인도자를 따라 알다스헷에 맞춘 노래, 사울이 사람을 보내어 다윗을 죽이려고 그 집을 지킨 때에] 나의 하나님이여 나의 원수에게서 나를 건지시고 일어나 치려는 자에게서 나를 높이 드소서

2 악을 행하는 자에게서 나를 건지시고 피 흘리기를 즐기는 자에게서 나를 구원하소서

1-2 : 이 구절들은 반복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이러한 반복의 모습은 강한 강조를 의미합니다. 시인은 속히 자신을 어려움과 고통에서 건져내어 주실 것을 간구하는 모습입니다.
나를 건지시고 : “구원을 의미하는 히브리어 동사는, “여유를 주는 것또는 숨을 쉴 수 있는 공간을 확장시키는 것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3 그들이 나의 생명을 해하려고 엎드려 기다리고 강한 자들이 모여 나를 치려 하오니 여호와여 이는 나의 잘못으로 말미암음이 아니요 나의 죄로 말미암음도 아니로소이다

4 내가 허물이 없으나 그들이 달려와서 스스로 준비하오니 주여 나를 도우시기 위하여 깨어 살펴 주소서

3-4절, 엎드려 기다리고 : 원수는 마치 야생동물이 사냥을 하기 위해 엎드려 숨어 있는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나의 잘못으로 말미암음이 아니요 : 다윗은 살아오면서 자신이 지은 죄들로 인하여 고통을 당하고 있다고 생각하기도 하였습니다( 32). 그리고 때로는 그는 자신이 죄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원수들의 공격에 시달리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는 본 시편에서 큰 소리로 하나님께 항의를 하고 있습니다. 그는 자신의 잘못이 아닙니다라고 하나님께 외치고 있습니다. 다윗은 원수들에게 무자비한 공격을 당할 만큼 큰 죄악을 저지른 적은 없습니다.

5 주님은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시오니 일어나 모든 나라들을 벌하소서 악을 행하는 모든 자들에게 은혜를 베풀지 마소서 (셀라)

5 : 하나님께 일어나시라고 요청하는 다윗의 기도는, 하나님께서 자신의 고난에 관심을 가져 달라고 요청하는 또다른 형태의 기도입니다.(7:6 ; 35:23 ; 44:23 ; 51:9). 하나님께서 자신의 간절한 외침을 들어 주시길 간구하며, 다윗은 하나님의 전체 이름을 사용합니다. 그 전체 이름이란,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입니다. 하나님은 모든 천사들의 사령관이시며 자신의 백성의 보호자가 되시는 왕이십니다.
은혜를 베풀지 마소서 : 의인은 하나님의 자비하심을 계속해서 경험합니다. 하지만 악한 자들에게까지 하나님께서는 자비를 베풀지 않으십니다. 악한 자들은 계속해서 배반 행위를 하는 사람들이기 때문입니다.

6 그들이 저물어 돌아와서 개처럼 울며 성으로 두루 다니고

7 그들의 입으로는 악을 토하며 그들의 입술에는 칼이 있어 이르기를 누가 들으리요 하나이다

6-7 : 고대 이스라엘의 문화 속에서 개는 오늘날과 같이 사랑 받는 애완 동물이 아니라, 야생의 청소부로 여겨졌습니다.
누가 들으리요 : 시편 9편과 10편에 나타난 바와 같이, 악인들은 자신들이 저지른 죄에 대해 어떤 처벌도 받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들의 생각은 매우 잘못된 생각입니다( 75:7, 10 ; 92:6).

8 여호와여 주께서 그들을 비웃으시며 모든 나라들을 조롱하시리이다

8절, 여호와여 : 이 호칭은 시편에서 악인에 대한 심판과 함께 인간의 모든 삶에 있어서 하나님의 통치와 판결을 인정하는 호칭입니다.
비웃으시며 : 이 구절은 시편 2 4절에도 동일하게 나타납니다( 9:23, 1:26). 하나님의 이 웃음은 적들에 대한 비웃음입니다. 악인에 대한 경멸의 웃음입니다.

9 하나님은 나의 요새이시니 그의 힘으로 말미암아 내가 주를 바라리이다

9 : “바라는 자세는 또한 관찰하는 자세이기도 합니다. 다윗의 원수들이 다윗을 추격하여 왔지만, 다윗은 하나님을 만나기로 마음을 굳히고 기다립니다. 하나님은 다윗의 강한 힘이 되시며 요새는 높은 곳에 있는 피난처를 의미합니다. 이와 같은 단어가 16절과 17절에도 다시 나타납니다.

10 나의 하나님이 그의 인자하심으로 나를 영접하시며 하나님이 나의 원수가 보응 받는 것을 내가 보게 하시리이다

10절, 그의 인자하심 : “인자하심이라는 단어는 종종 성실한 사랑”(13:5)으로 번역해 볼 수도 있습니다. 하나님은 나에게 성실한 사랑을 베풀어 주시는 분이십니다.

11 그들을 죽이지 마옵소서 나의 백성이 잊을까 하나이다 우리 방패 되신 주여 주의 능력으로 그들을 흩으시고 낮추소서

11 : 이 구절은 본 시편에서 하나님에 대한 두번째 탄원의 내용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이 구절의 내용과 저주는 예사롭지가 않습니다. 시편의 저자는 악인을 단순히 멸망시키는 것이 아니라, 악인들을 완전히 흩어 버리고 도망자로 만들어 주시길 하나님께 간구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하나님의 심판은 곧 죄악의 결과를 계속해서 생각나게 해 줄 것입니다.

12 그들의 입술의 말은 곧 그들의 입의 죄라 그들이 말하는 저주와 거짓말로 말미암아 그들이 그 교만한 중에서 사로잡히게 하소서

13 진노하심으로 소멸하시되 없어지기까지 소멸하사 하나님이 야곱 중에서 다스리심을 땅 끝까지 알게 하소서 (셀라)

13 : 이 구절을 반복하는 목적 역시 본문의 1-2절의 반복과 같습니다.

14 그들에게 저물어 돌아와서 개처럼 울며 성으로 두루 다니게 하소서

15 그들은 먹을 것을 찾아 유리하다가 배부름을 얻지 못하면 밤을 새우려니와

16 나는 주의 힘을 노래하며 아침에 주의 인자하심을 높이 부르오리니 주는 나의 요새이시며 나의 환난 날에 피난처심이니이다

17 나의 힘이시여 내가 주께 찬송하오리니 하나님은 나의 요새이시며 나를 긍휼히 여기시는 하나님이심이니이다

16-17절, 나는 : 이 구절의 이 단어는 본 시편의 결말이 매우 긍정적이라는 사실을 보여 줍니다. 다윗은 악한 자들이 자신을 핍박하여도 하나님이 자신과 함께 하시기 때문에 기뻐하며 노래합니다.
내가 주께 찬송하오리니 : 의인들은 함께 모여 주님의 이름을 노래하는 것이 최고의 믿음을 표현하는 행동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15:2).
나의 힘이시여 : 이 구절이 9절부터 반복되고 있습니다. 하나님 안에서 성도는 힘과 안전함 그리고 자비하심을 찾고 구할 수 있습니다. 이 시편은 살아 계신 하나님을 담대하게 신뢰하면서 마무리되고 있습니다.

 

NKJV STUDY BIBL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