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공부/19 시편 주석및해설

시편 56편 본문 및 주석 정리, 괴로움으로부터 구원해 주시길 기도하다

by OTFreak 2021. 3. 5.
반응형

시편56편주석,시편56편본문정리,시편56편해설,시편56편개요,시편56편구조,다윗의시,블레셋아비멜렉,가드아기스,주를의지하리이다,눈물을주의병에

 

 

시편 56, 개역개정성경 본문 및 주석

 

 시편 56편 개요 

   시편 56편은 다윗의 비탄에 잠긴 시입니다. 다윗은 34편과 마찬가지의 배경, 즉 가드의 아기스 왕에게로 가는 중입니다. 아기스는 블레셋의 왕의 명칭에 따르면 아비멜렉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다윗의 시편들 중에 이 두 편은 같은 배경을 두고서 쓰였다는 점은, 다윗에게 닥친 이 상황들이 얼마나 고통스럽고 힘들었는지를 잘 보여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윗은 자신이 알고 있는 모든 것을 버리고, 적국인 블레셋의 한 가운데에서 피난처를 찾으려고 하였습니다. 블레셋 사람들이 다윗을 공격하려 하였을 때, 다윗은 거의 목숨을 잃을 뻔 하였습니다. 다윗은 이 때 미친 척 하면서 도망을 쳤습니다(삼상 21:10-15). 이 시편은 음악장에게 헌정되 불려졌으며, “먼 나라의 고요한 비둘기”(요낫 엘렘 르호김, אֵלֶם רְחֹקִים יֹונַת)라는 곡조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시편 56편 구조 

   이 시편의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1-2, 홀로 남은 다윗이 하나님께 도움을 요청하다
3-4
, 하나님에 대한 신뢰를 고백하다
5-7
, 다윗의 적들이 행한 일들을 진술하다
8-11
, 다윗이 고난의 상황 속에서도 하나님만을 신뢰하는 이유를 고백하다
12-13
, 하나님을 찬양하기로 맹세하다

 

 괴로움으로부터 구원해 주시길 기도하다 

1 [다윗의 믹담 시, 인도자를 따라 요낫 엘렘 르호김에 맞춘 노래, 다윗이 가드에서 블레셋인에게 잡힌 때에] 하나님이여 내게 은혜를 베푸소서 사람이 나를 삼키려고 종일 치며 압제하나이다

1절, 내게 은혜를 베푸소서 : 다윗은 타지에서 도망자 신세인 가운데 있습니다. 그는 모든 것을 잃었고 끝없는 도망을 해야만 하는 상황 속에서 하나님께 간절히 부르짖습니다(삼상 21:10-15).

2 내 원수가 종일 나를 삼키려 하며 나를 교만하게 치는 자들이 많사오니

3 내가 두려워하는 날에는 내가 주를 의지하리이다

4 내가 하나님을 의지하고 그 말씀을 찬송하올지라 내가 하나님을 의지하였은즉 두려워하지 아니하리니 혈육을 가진 사람이 내게 어찌하리이까

3-4절, 내가 주를 의지하리이다 : 이 말은 고난의 상황 속에서도 하나님만을 붙들겠다는 고백의 말로써, 고통과 믿음이 교대로 나타나는 비탄시의 일반적인 특징을 잘 보여 줍니다( 13편 참조).
그 말씀을 찬송하올지라 : 이 삽입된 구절은 10절에도 두번이나 나타납니다.
혈육을 가진 사람이 내게 어찌하리이까 : 11절부터 반복되는 이 말은 시편 118 6(여호와는 내 편이시라 내가 두려워하지 아니하리니 사람이 내게 어찌할까)에서 완전하게 발전된 형태로 나타납니다. 이 말들은 또한 사도 바울이 로마서 8 31(그런즉 이 일에 대하여 우리가 무슨 말 하리요 만일 하나님이 우리를 위하시면 누가 우리를 대적하리요)에서도 인용하여 표현한 고백입니다.

5 그들이 종일 내 말을 곡해하며 나를 치는 그들의 모든 생각은 사악이라

5절, 종일 내 말을 곡해하며 : 비탄시에서 시인이 일반적으로 불평하는 말들 중에는, 원수의 거짓말과 언어의 오용, 그리고 기만적인 말들이 주로 등장합니다.

6 그들이 내 생명을 엿보았던 것과 같이 또 모여 숨어 내 발자취를 지켜보나이다

7 그들이 악을 행하고야 안전하오리이까 하나님이여 분노하사 뭇 백성을 낮추소서

8 나의 유리함을 주께서 계수하셨사오니 나의 눈물을 주의 병에 담으소서 이것이 주의 책에 기록되지 아니하였나이까

9 내가 아뢰는 날에 내 원수들이 물러가리니 이것으로 하나님이 내 편이심을 내가 아나이다

10 내가 하나님을 의지하여 그의 말씀을 찬송하며 여호와를 의지하여 그의 말씀을 찬송하리이다

11 내가 하나님을 의지하였은즉 두려워하지 아니하리니 사람이 내게 어찌하리이까

8-11절, 나의 유리함을 주께서 계수하셨사오니 : 다윗은 하나님께서 자신의 모든 고통, 특히 자신의 눈물에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계시다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하고 살피신다는 사실은 우리에게 특별한 위로가 됩니다.
그의 말씀을 찬송하리이다 : 이 찬양의 구절은 이중으로 삽입이 된 것으로, 그만큼 다윗이 열정적으로 하나님을 찬송하겠다는 고백이 담겨 있습니다.
내가 하나님을 의지하였은즉 : 다윗은 4절의 똑 같은 고백을 되풀이함으로써, 자신의 결단을 더욱 강하게 나타내고 있습니다.

12 하나님이여 내가 주께 서원함이 있사온즉 내가 감사제를 주께 드리리니

13 주께서 내 생명을 사망에서 건지셨음이라 주께서 나로 하나님 앞, 생명의 빛에 다니게 하시려고 실족하지 아니하게 하지 아니하셨나이까

12-13절, 주께 서원함이 있사온즉 : 시인은 하나님을 찬양하고자 하는 굳은 결심을 진지하게 고백하며 맹세하고 있습니다.
내 생명을 사망에서 건지셨음이라 : 다윗은 시편 56편을 통하여 승리의 개가를 부르고 있습니다. 다윗의 고백을 듣는 모든 성도들이 함께 주님을 기뻐합니다.

NKJV STUDY BIBL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