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공부/19 시편 주석및해설

시편 52편 본문 및 주석 정리, 악인과 의인의 최후

by OTFreak 2021. 3. 1.
반응형

시편 52, 개역개정성경 본문 및 주석

 

시편52편주석,시편52편본문정리,시편52편해설,시편52편개요,시편52편구조,다윗의시,에돔사람도엑,아히멜렉의집,푸른감람나무,하나님의인자하심,의인과악인의최후

 

 

 시편 52편 개요

   시편 52편은 다윗의 원수들에 대한 강력한 심판을 경고하고 있습니다. 표제어를 통하여, 다윗이 이 시를 쓸 당시에 어떤 상황에 처해 있었는지를 알 수가 있습니다. 사울의 관리자였던 도엑이 다윗을 염탐하고 그가 놉의 제사장인 아히멜렉에게 도망하여 필요한 것들을 공급 받고 앞으로의 일들에 대해 조언을 받았던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삼상 21:7). 도엑의 밀고를 듣고 사울은 매우 화가 났으며 놉에 있는 제사장 가문을 완전히 멸망시켜 버렸습니다(삼상 22). 이 사건은 다윗에게 큰 두려움을 가져다 주었습니다. 그의 행동을 통하여 많은 사람들이 목숨을 잃었으며, 그의 대적들은 다윗을 죽이기로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시편 52편 구조 

   이 시편의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1-4, 악인이 왜 죄악을 자랑하고 있는지에 대해 질문하다
5-7
, 하나님께서 악인을 멸망시킬 것이라고 선언하다
8-9
, 하나님만을 찬양할 것을 맹세하다

 

 악인과 의인의 최후

1 [다윗의 마스길, 인도자를 따라 부르는 노래, 에돔인 도엑이 사울에게 이르러 다윗이 아히멜렉의 집에 왔다고 그에게 말하던 때에] 포악한 자여 네가 어찌하여 악한 계획을 스스로 자랑하는가 하나님의 인자하심은 항상 있도다

2 네 혀가 심한 악을 꾀하여 날카로운 삭도 같이 간사를 행하는도다

3 네가 선보다 악을 사랑하며 의를 말함보다 거짓을 사랑하는도다 (셀라)

4 간사한 혀여 너는 남을 해치는 모든 말을 좋아하는도다

1-4절 : 자랑하는가 라는 말은 칭찬과 관련이 있는 단어이지만, 악한 행동을 자랑하는 것은 왜곡된 칭찬에 불과합니다. 포악한 자란 본문에서는 악한 자에 대한 비꼬는 말입니다. 권능을 가진 분은 오직 주님 뿐입니다. 하나님의 선하심은 그분의 성실하심에서 나타납니다. 악한 행동을 자랑하는 악인과 선하신 하나님은 대조적으로 묘사되어 있습니다.
간사한 혀 : 단순한 말 이상의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악한 자들은 언어를 무기로 사용하였습니다. 왜냐하면, 악인들은 하나님께서 자신들의 말에 힘을 실어 주어 의인을 파괴하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믿었기 때문입니다.

5 그런즉 하나님이 영원히 너를 멸하심이여 너를 붙잡아 네 장막에서 뽑아 내며 살아 있는 땅에서 네 뿌리를 빼시리로다 (셀라)

6 의인이 보고 두려워하며 또 그를 비웃어 말하기를

7 이 사람은 하나님을 자기 힘으로 삼지 아니하고 오직 자기 재물의 풍부함을 의지하며 자기의 악으로 스스로 든든하게 하던 자라 하리로다

5-7절, 그런즉 하나님이 영원히 너를 멸하심이여 : 다윗은 악을 행하는 악한 자들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가장 강력한 용서를 사용하여 표현하고 있습니다. 살아 있는 땅에서 악인을 뿌리째 뽑으라고 요청하는 것은 결국 죽음을 말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영원한 죽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의인이 보고 두려워하며 : 이러한 두려움은 전능하신 하나님에 대한 깊은 존경의 마음과 하나님의 보좌 앞에서 느끼게 되는 경외심입니다.
이 사람은 : 의인은 어리석은 악인을 비웃고 있습니다. 그 사람이 가진 능력에 따라서 표현하는 단어들이 다를 수 있는데, 악인에 대해서는 전혀 힘을 가진 존재가 아님을 시인은 노래하고 있습니다. 악한 자는 모든 능력의 근원이 되시는 전능하신 하나님을 찾기보다는 자신의 힘을 의지하는 사람입니다.

8 그러나 나는 하나님의 집에 있는 푸른 감람나무 같음이여 하나님의 인자하심을 영원히 의지하리로다

9 주께서 이를 행하셨으므로 내가 영원히 주께 감사하고 주의 이름이 선하시므로 주의 성도 앞에서 내가 주의 이름을 사모하리이다

8-9 : 푸른 감람나무는 아름다움의 상징입니다. 로마서 11장에서는, 돌감람나무가 뿌리나 하나님의 백성 혹은 교회에 접붙임 되었다라고 바울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인자하심이라는 히브리어 단어는 헌신된 사랑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1절에서는 선하심으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영원히 주께 감사하고 : 원래의 히브리어 단어(야다,
יָדָה)찬양하다는 의미와 함께 감사하다라는 의미로도 해석될 수 있습니다( 105:1). 이 단어는 일반적으로 매우 크게 찬양하고 감사하며 사람들 앞에서 공개적으로 감사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NKJV STUDY BIBL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