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공부/19 시편 주석및해설

시편 43편 본문 및 주석 정리, 주의 전으로 돌아갈 것입니다

by OTFreak 2021. 2. 21.
반응형

시편 43편, 개역개정성경 본문 및 주석

 

 

 시편 43편 개요 

   시편 43편은 42편의 뒤를 따르는 연결된 시입니다. 원래는 한 편이었을 이 시편은, 성전에서 예배 드리는데 더욱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하여 두 부분으로 나누었습니다. 본문인 시편 43편은, 시인이 현재 자신의 상황에 대해 깊은 한숨을 쉬면서도 하나님을 향한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시입니다.

 

 시편 43편 구조 

   1-2절, 주께서 자신의 무죄를 입증해 주시길 간구하다
   3-4절, 시편의 저자가 성전에 다시 돌아와 하나님을 경배할 수 있도록 도와 달라고 간구하다
   5-6, 하나님께 소망을 두고 새롭게 부르짖다

 

 고난의 때에 하나님께 기도합니다 

1 하나님이여 나를 판단하시되 경건하지 아니한 나라에 대하여 내 송사를 변호하시며 간사하고 불의한 자에게서 나를 건지소서

2 주는 나의 힘이 되신 하나님이시거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 내가 어찌하여 원수의 억압으로 말미암아 슬프게 다니나이까

1-2절, 나를 판단하시되 : 시인은 자신이 무죄하다는 사실을 강력하게 주장하고 있습니다(시 17편, 26편, 35편). 시인은 억울하게 공격을 당하고 있음을 호소하며, 원수들의 말로 인한 상처보다 하나님께서 자신을 거절하신 것 같은 느낌에 더 큰 고통을 느끼고 있습니다(시 13편).

3 주의 빛과 주의 진리를 보내시어 나를 인도하시고 주의 거룩한 산과 주께서 계시는 곳에 이르게 하소서

4 그런즉 내가 하나님의 제단에 나아가 나의 큰 기쁨의 하나님께 이르리이다 하나님이여 나의 하나님이여 내가 수금으로 주를 찬양하리이다

3-4절, 주의 빛과 주의 진리 : 시편 저자는 하나님께 구원을 간구하고 있습니다. 오직 하나님의 "진실한 빛"만이 자신을 원수들의 모든 거짓과 어두움으로부터 구원할 수 있음을 고백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시인은 "주께서 계시는 곳"을 갈망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시편의 저자는 하나님을 찬양하는 예배 공동체에 동참하기를 갈망하고 있습니다.

5 내 영혼아 네가 어찌하여 낙심하며 어찌하여 내 속에서 불안해 하는가 너는 하나님께 소망을 두라 그가 나타나 도우심으로 말미암아 내 하나님을 여전히 찬송하리로다

5절, 어찌하여 낙심하며 : 이 말은 42편과 43편의 후렴구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의심이 쌓이고 고통이 계속될 때, 시인은 하나님의 힘과 능력을 믿을 것을 자신의 영혼에게 고백하고 있습니다. 그는 미래에 반드시 하나님의 은혜로 다시 예루살렘의 예배 공동체로 돌아가며 그 곳에서 하나님을 찬양할 것임을 알고 있습니다.

NKJV STUDY BIBL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