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공부/19 시편 주석및해설

시편 제71편 나의 노년을 보호하여 주소서, 본문주석 및 새벽설교 준비자료

by OTFreak 2021. 8. 28.
반응형

시편 71편의 시인은 하나님께 도움을 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도움은 자신의 노년에까지 이어질 수 있길 기도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일평생 하나님을 떠나지 않고 하나님께 도움을 요청할테니, 하나님께서도 자신을 일평생 지켜 주시고 버리지 말아 달라고 간구하고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도움을 간구하는 시편 71편의 말씀을 통독하며 큐티합니다. 그리고 노년까지 결코 버리지 않으시는 하나님의 성실하심을 묵상하며 새벽설교 준비를 위하여 주석을 살펴 봅니다.

본문주석,새벽설교,오늘의큐티,말씀묵상,시편71편,현대인의성경,노년의기도,새벽설교준비자료

 

시편 제71편, 나의 노년을 보호하여 주소서

 

[ 현대인의 성경 ]

1 여호와여, 주는 나의 피난처이십니다. 내가 수치를 당하지 않게 하소서.
2 주는 의로우신 분이십니다. 나를 도우시고 구하소서. 주의 귀를 나에게 기울이셔서 나를 구원하소서.
3 주는 항상 내가 안전하게 피할 수 있는 바위가 되소서. 주께서 나를 구원하라고 명령하셨으니 주는 나의 반석이시며 나의 피난처이십니다.
4 나의 하나님이시여, 악하고 잔인한 자들의 손에서 나를 구하소서.
5 여호와여, 주는 나의 희망이시며 내가 어려서부터 의지해 온 분이십니다.
6 주는 내가 태어날 때부터 나를 붙들어 주셨고 나를 어머니 뱃속에서 나오게 하셨으므로 내가 항상 주를 찬양하겠습니다.
7 주께서 나의 든든한 피난처가 되셨으므로 내가 많은 사람들에게 경이적인 존재가 되었습니다.
8 그래서 네가 종일 주를 찬양하며 주의 영광을 선포합니다.
9 이제 나는 늙었습니다. 나를 버리지 마소서. 이제 내 힘이 쇠약합니다. 나를 떠나지 마소서.
10 내 원수들이 나를 헐뜯고 나를 죽이려고 공모하며 말합니다.
11 `하나님이 저를 버리셨다! 추격해서 잡아라. 이제는 저를 구할 자가 없다!'
12 하나님이시여, 나를 멀리하지 마소서. 나의 하나님이시여, 속히 와서 나를 도우소서.
13 나를 대적하는 자들이 수치를 당하고 망하게 하시며 나를 해하려고 하는 자들이 모욕과 망신을 당하게 하소서.
14 나는 항상 희망을 가지고 더욱더 주를 찬양하겠습니다.
15 내가 측량할 수 없는 주의 의와 구원을 내 입으로 종일 전하겠습니다.
16 주 여호와여, 내가 주의 능력을 찬양하며 주의 의로우심만을 선포하겠습니다.
17 하나님이시여, 주께서 나를 어려서부터 가르치셨으므로 내가 지금까지 주께서 행하신 놀라운 일을 전하고 있습니다.
18 하나님이시여, 이제 내가 늙어 백발이 되었습니다. 나를 버리지 마소서. 내가 주의 힘과 능력을 오는 모든 세대에 전할 때까지 나를 버리지 마소서.
19 하나님이시여, 주의 의가 하늘에까지 미칩니다. 주께서 큰 일을 행하셨습니다. 주와 같은 신이 어디 있겠습니까?
20 주는 나에게 많은 시련과 고통을 주셨지만 나를 다시 살리시고 나를 땅 깊은 곳에서 끌어올리실 것입니다.
21 주여, 나를 전보다 더 위대하게 하시고 나를 다시 위로하소서.
22 나의 하나님이시여, 내가 주의 성실하심에 대하여 비파로 주를 찬양하겠습니다.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분이시여, 내가 수금으로 주를 찬양하겠습니다.
23 내가 주를 찬양할 때에 기뻐 외치며 주께서 나를 구원하신 일에 대하여 진심으로 찬양하겠습니다.
24 나를 해치려던 자들이 수치와 망신을 당하였으므로 내가 하루 종일 주의 의를 말하겠습니다.

 

1. 이 시편의 저자

- 이 시편에는 표제어가 없습니다. 그래서 저자를 추정하기가 어려운 시입니다.

 

2. 이 시편의 특징

  - 다른 시편들에서 인용한 구절들을 모자이크처럼 모은 시입니다. 그의 모든 구절들이 다른 시편들에서 발견되는 구절들이지만, 각각의 인용구들을 모아서 하나의 시편으로 훌륭하게 엮은 시편입니다.

 

3. 이 시편의 주제

  - 나이 많은 성도의 변함 없는 믿음

 

4. 이 시편의 개요

  - 하나님의 도움을 간절히 바라는 시편 저자의 탄원(71:1-13)

    A. 자신을 절대 혼란에 빠뜨리지 말아 달라는 탄원(71:1) : 하나님을 향한 확신을 근거로, 하나님께서는 결코 원수들이 자신을 혼란스럽게 만들지 못하도록 막아 달라고 간구하고 있습니다.

    B. 적으로부터의 구원을 바라는 저자의 탄원(71:2) : 하나님께서 적으로부터 자신을 구원해 주실 것이고 확신하는 이 구절은, 하나님의 의로우심과 성실하심에 바탕을 두고 있습니다. 저자는 의로운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약속을 따라 성실하게 자신을 인도해 주실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C. 강력한 처소를 달라는 청원(71:3) : 저자는 하나님만이 자신의 피난의 바위지가 견고한 탑이 되어 주셔서, 고난이 닥칠 때마다 보호해 주시고 숨겨 달라고 요청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을 믿는 모든 자들을 구원해 주시겠다는 약속을 주셨습니다.

    D. 자신을 구원해 달라는 청원(71:4-7) : 시인은 하나님께서 자신을 원수들의 손에서 구원해 달라고 기도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1) 하나님은 자신의 신뢰할 만한 소망이 되시며 (2) 하나님은 저자의 젊은 시절에도 구원자가 되셨던 분이시며 (3) 저자가 유아였던 때에도 보호자요 양육자가 되어 주셨으며 (4) 하나님은 자신이 바라보는 유일한 피난처이시기 때문입니다.

    E. 하나님을 향한 찬양으로 가득 찬 입을 달라는 청원(71:8) : 우리가 온종일 하나님을 찬양하기 위해서는, 하나님께서 은혜 가운데 우리에게 찬양의 제목을 주셔야만 하기 때문입니다.

    F. 노년에 버림 받지 않도록 붙들어 달라는 청원(71:9-11) : 노년이 되면 아무도 자신을 인도해 줄 존재가 없고 자신을 파멸시키려는 원수들 밖에 남지 않을 것을 두려워하여, 저자는 노년에도 하나님께서 자신과 함께 해 주시기를 간구하고 있습니다.

    G. 신속하게 도움을 달라는 청원(71:12) : 내 곁에서 멀리 떨어지지 마시고 속히 나를 도와 달라고 간구하고 있습니다.

    H. 적들에게 내리시는 심판을 보여 달라는 청원(71:13) : 악한 자들이 심판 받는 장면을 의인들이 목격하길 원하고 있습니다.

  - 시인은 하나님을 찬양하는 일에 관하여 약속하고 있습니다(71:14-24).

    A. 그는 항상 하나님만을 바라보며 더욱 하나님을 찬양할 것입니다(71:14) : 그는 더 많이 더 자주 하나님을 찬양하고자 결단하고 있습니다.

    B. 하나님의 의로우심과 구원을 온종일 선포할 것입니다(71:15) : 저자는 하루 종일 하나님의 의로우심과 성실하심을 선언하며, 모든 사람들을 하나님께 인도하고 구원해 내겠다고 결단하고 있습니다. 저자는 하나님의 의로우심이나 하나님께서 베푸시는 구원의 한계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C. 저자는 주님의 능력 안에 살며 하나님의 의로우심을 선포할 것입니다(71:16) : 그는 하나님의 선하시고 인자하시며 의로우심을 찬양하는 삶을 살아갈 것입니다.

    D. 저자는 다음 세대들에게도 하나님의 능력을 가르칠 것입니다(71:17-19) : 그는 젊었을 때부터 하나님의 놀라운 능력을 경험하며 선포해 왔습니다. 이제 그는 앞으로 다가올 세대들에게도 하나님의 능력과 의로우심을 가르칠 것입니다. 기회가 될 때마다 하나님께서 자신을 구원해 주셨음을 선언할 것입니다.

    E. 하나님의 진리를 노래할 것입니다(71:20-23). 저자는 자신이 겪은 큰 어려움을 기억하며 구원해 주신 하나님을 찬양하고, 앞으로 고난을 당한다 할지라도 하나님께서 또다시 구원해 주시고 위로해 주실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주님의 그 은혜에 대한 감사의 표현으로 하나님의 진리와 능력을 찬양할 것입니다.

    F. 저자는 하루 종일 하나님의 의로우심을 선언할 것입니다(71:24). : 저자는 15절에서 처음으로 이러한 결단을 하였습니다. 저자는 하나님의 의로우심은 무한하기 때문에 영원히 찬양할 것이라고 고백합니다. 주님의 의로움은 적들을 혼란스럽게 하며 수치스럽게 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5. 이 시편의 교훈

  - 우리는 모든 어려움 속에서 하나님께서 인도해 주시기를 기대하고 간구해야 합니다.

  - 우리는 하나님만이 모든 어려움에서 우리를 구원해 주시는 구원자이심을 믿어야만 합니다.

  - 하나님이 우리를 고난에서 구원해 주실 때, 우리는 하나님을 찬양하고 높여 드려야 합니다.

 

오늘의 큐티, 잠언 11장 2절 수치를 당하지 않는 방법

알면서도 겸손하게 인정하지 못하는 마음이 생길 때가 많습니다. 분명히 옳은 말이라고 마음으로는 인정하면서 여전히 내 말은 고집을 부리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결국 다툼으로 이어지거나 관

midbahr.blogspot.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