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공부/19 시편 주석및해설

시편 제70편 여호와여 속히 나를 구원하소서, 말씀묵상 본문주석 및 새벽설교 준비자료

by 구약장이 2021. 8. 26.
반응형

대적들의 이유없는 공격은 다윗으로 하여금 깊은 절망과 아픔 속에 빠지게 만듭니다. 그보다 더 힘든 일은, 하나님께서 자신을 구원하시기 위한 어떤 행동들을 보여 주시지 않고 계시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다윗은 포기하지 않고 하나님께 자신을 구원해 주실 것을 간청하고 있습니다. 다윗의 끈질긴 기도를 묵상하며 나도 다윗처럼 기도하였던 때를 떠올려 보았습니다. 아무도 나를 돕지 않는 것만 같아 철저히 혼자였던 시절을 어떻게 보냈는지도 조용히 생각해 보았습니다. 그 순간에는 혼자였던 것 같았지만, 지금 되돌아 보면 하나님은 항상 나와 함께 하셨습니다.
다윗이 고백하는 바도 하나님이 자신을 구원해 주셨던 과거처럼 지금도 구원해 주실 것이라는 확신이 있었기에 하나님의 구원을 갈망했을 것입니다. 힘과 위로가 되는 시편 70편의 말씀을 조용히 묵상하며 본문에 관한 정리된 주석을 찬찬히 읽어 보며 새벽설교 준비를 하려 합니다.

시편70편주석,본문해설,새벽설교준비,말씀묵상,오늘의큐티,나를구원하소서,구원의하나님

 

시편 제70편, 여호와여 속히 나를 구원하소서

 

[ 현대인의 성경 ]

1 (다윗의 탄원 시. 성가대 지휘자를 따라 부른 노래) 하나님이시여, 속히 나를 구하소서. 여호와여, 속히 나를 도우소서.
2 나를 죽이려는 자들이 수치를 당하고 당황하게 하시며 내가 패망하기를 바라는 자들이 망신을 당하고 물러가게 하소서.
3 나를 보고 야유하는 자들이 자기 수치 때문에 물러가게 하소서.
4 그러나 주를 찾는 자들은 모두 주 안에서 기뻐하고 즐거워하게 하시며 주의 구원을 사모하는 자들은 항상 `하나님은 위대하시다!' 하고 말하게 하소서.
5 내가 고난을 당하여 가난합니다. 하나님이시여, 속히 나에게 오소서. 주는 나의 도움이시요 나를 건지는 자이십니다. 여호와여, 지체하지 마소서.

 

1. 이 시편의 수신인

- 성가대 지휘자를 따른 노래로, 성가대 지휘자가 수신인입니다.

 

2. 이 시편의 저자

  - 다윗의 탄원 시입니다

 

3. 이 시편의 의례적인 사용

  - 노래하는 자들은 하나님 앞에서 기억하게 하는 날에 "기억을 남기기 위하여" 특별히 이 시편을 불렀습니다.

 

4. 이 시편의 기원

- 본래 이 시편은 시편 40편의 일부였다가, 특별한 경우에 사용하기 위하여 시편 40편에서 분리하여 변형한 것으로 봅니다. 시편 40편 13절-17절의 내용과 시편 70편을 비교해 보십시오.

 

5. 이 시편의 주제

  - 적들의 박해로부터 신속하게 구원해 주시기를 갈망하고 있습니다.

 

6. 이 시편의 개요

  - 다윗은 긴급한 상황에 놓였습니다. 그래서 다윗은 이 시편에서 네 번이나 하나님께서 속히 자신에게 와 주시기를 간청하고 있습니다.

  - 다윗이 적들을 향하여 퍼붓는 저주(70:2, 3) : 다윗은 자신을 부끄럽게 만들고 상처를 주며 생명을 해치려는 자들에게 동일한 저주가 내리기를 간구하고 있습니다. 적들이 실망하게 되고 혼란스러워하며 부끄러워 하게 되기를 기도하고 있습니다.

  - 의인들을 향한 다윗의 권고(70:4) : 하나님을 구하고 그분의 구원을 사랑하는 모든 의인들에게 하나님께서 기쁨으로 채우시고 풍성해 지게 축복해달라고 기도하고 있습니다.

  - 자신의 구원을 위한 다윗의 마지막 기도(70:5) : 이 구절에는 하나님에 대한 두 명칭이 나타납니다. 다윗은 능력의 하나님(엘로힘, אלוהים)께 요청하고 있으며, 또한 언약을 지키시는 하나님(아도나이, יהוה)께 자신을 돕기를 주저하지 말아 주시길 간청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다윗은 하나님만을 자신의 도움과 구원자로 믿고 바라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7. 이 시편의 교훈

  - 우리는 도움이 되시고 구원이 되시는 하나님만을 바라보아야 합니다.

  - 우리는 우리의 기도에 대하여 하나님께서 속히 응답해 주시기를 간구해야 합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자신의 시간에 응답하실 때까지 인내할 줄 알아야 합니다.

   - 우리는 주님께서 우리를 구원하셨기 때문에 주님 안에서 기뻐하며 주님을 높여 드려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