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삶/19 시편 오늘의큐티

수렁에서 끌어올리시는 하나님 - 시편 40편 1절-17절, 말씀묵상 큐티

by OTFreak 2020. 12. 26.
반응형

   말씀을 묵상하는 것은 인생을 변화시키는 일입니다. 매일 성경 말씀을 묵상하고 그 말씀을 곰곰이 곱씹으며 삶에 적용하며 살아갈 때, 우리는 자연스럽게 하나님의 성품을 닮아 가게 됩니다. 오늘의 말씀 묵상을 함께 나누고 삶에 적용해 봅니다.

 

시편40:1-17 말씀묵상 큐티 수렁에서



새찬송가 400장 험한 시험 물 속에서

  1. 험한 시험 물 속에서 나를 건져 주시고 노한 풍랑 지나도록 나를 숨겨 주소서
  2. 권세 능력 무한하사 모든 시험 이기고 풍랑까지 다스리는 주님 앞에 비오니
  3. 죄악 길에 빠진 이 몸 감감한데 헤매며 부르짖는 나의 애원 들으 소서 내 주여
  4. [후렴] 주여 나를 돌보시사 고이 품어주시고 험한 풍파 지나도록 나를 숨겨주소서 아멘

 

성경 : 시편 40:1-17, 개역개정성경

1 [다윗의 시, 인도자를 따라 부르는 노래] 내가 여호와를 기다리고 기다렸더니 귀를 기울이사 나의 부르짖음을 들으셨도다

2 나를 기가 막힐 웅덩이와 수렁에서 끌어올리시고 내 발을 반석 위에 두사 내 걸음을 견고하게 하셨도다

3 새 노래 곧 우리 하나님께 올릴 찬송을 내 입에 두셨으니 많은 사람이 보고 두려워하여 여호와를 의지하리로다

4 여호와를 의지하고 교만한 자와 거짓에 치우치는 자를 돌아보지 아니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5 여호와 나의 하나님이여 주께서 행하신 기적이 많고 우리를 향하신 주의 생각도 많아 누구도 주와 견줄 수가 없나이다 내가 널리 알려 말하고자 하나 너무 많아 그 수를 셀 수도 없나이다

6 주께서 내 귀를 통하여 내게 들려 주시기를 제사와 예물을 기뻐하지 아니하시며 번제와 속죄제를 요구하지 아니하신다 하신지라

7 그 때에 내가 말하기를 내가 왔나이다 나를 가리켜 기록한 것이 두루마리 책에 있나이다

8 나의 하나님이여 내가 주의 뜻 행하기를 즐기오니 주의 법이 나의 심중에 있나이다 하였나이다

9 내가 많은 회중 가운데에서 의의 기쁜 소식을 전하였나이다 여호와여 내가 내 입술을 닫지 아니할 줄을 주께서 아시나이다

10 내가 주의 공의를 내 심중에 숨기지 아니하고 주의 성실과 구원을 선포하였으며 내가 주의 인자와 진리를 많은 회중 가운데에서 감추지 아니하였나이다

11 여호와여 주의 긍휼을 내게서 거두지 마시고 주의 인자와 진리로 나를 항상 보호하소서

12 수많은 재앙이 나를 둘러싸고 나의 죄악이 나를 덮치므로 우러러볼 수도 없으며 죄가 나의 머리털보다 많으므로 내가 낙심하였음이니이다

13 여호와여 은총을 베푸사 나를 구원하소서 여호와여 속히 나를 도우소서

14 내 생명을 찾아 멸하려 하는 자는 다 수치와 낭패를 당하게 하시며 나의 해를 기뻐하는 자는 다 물러가 욕을 당하게 하소서

15 나를 향하여 하하 하하 하며 조소하는 자들이 자기 수치로 말미암아 놀라게 하소서

16 주를 찾는 자는 다 주 안에서 즐거워하고 기뻐하게 하시며 주의 구원을 사랑하는 자는 항상 말하기를 여호와는 위대하시다 하게 하소서

17 나는 가난하고 궁핍하오나 주께서는 나를 생각하시오니 주는 나의 도움이시요 나를 건지시는 이시라 나의 하나님이여 지체하지 마소서

 

오늘의 말씀묵상

   다윗은 자신의 죄로 인해 당하는 극심한 고통 중에서, 과거에 자신을 수렁에서 건져주셔서 자신이 찬양을 드렸던 하나님의 은혜와 구원을 간절하게 간구합니다.

수렁에서 건져주신 하나님(1-5)

   다윗은 현재 극심한 고통 중에 있으면서도 과거에 구원을 베푸셨던 하나님을 기억합니다. 간절하게 기다리고 부르짖었을 때 도저히 벗어날 수 없을 것 같았던 고통의 수렁에서 자신을 건지신 하나님이십니다(1-2), 그처럼 말로 다 헤아릴 수 없는 은혜를 받은(5) 다윗은 성도들 앞에서 그 은혜를 구원의 새 노래로 간증하며 그들도 오직 하나님만 의지하게 하였습니다(3-4). 우리도 다윗처럼 어떤 고통 중에 있어도 예수님의 십자가로 우리를 죄와 사망에서 건지신 하나님을 기억해야 합니다.

내가 빠진 수렁이 얼마나 깊습니까? 그 속에서도 죄와 사망의 수렁에서 나를 건지셨던 하나님을 기억하십니까?

 

순종과 찬양을 위하여(6-10)

   다윗은 하나님이 형식적인 제사보다 말씀 순종을 더 기뻐하시는 분임을 기억합니다(6). 그래서 왕의 통치 원리가 기록된 여호와의 율법(7, 신 17:18-20)에 순종하기를 즐거워했으며(8), 하나님의 구원 사역(의의 기쁜 소식, 공의, 성실, 구원, 인 자, 진리)을 백성들에게 다 전했음을 고백합니다(9-10), 말씀 순종과 구원 찬양이 고통에서 회복되고 싶은 이유임을 밝히는 것입니다. 예수님이야말로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셔서 하나님의 구원의 의를 이루시고 그것을 선포하신 참된 왕이십니다 (6-8=히 10:5-7).

왜 고통에서 회복되고 싶습니까? 다윗처럼, 주님처럼 말씀대로 살고 찬양하기 위해서입니까?

 

수렁에서 건져주소서(11-17)

   그러나 현재는 너무나 고통스럽습니다. 머리털보다 더 많은 죄의 결과로 덮친 재앙의 고통이 몸과 마음을 압도합니다(12). 그래서 절박하게 인자하시고 성실하신 하나님의 도우심과 구원을 간구합니다(11, 13, 17). 자신의 고통을 보고 조롱하며 기뻐하는 악인들이 수치를 당하도록(14-15), 그래서 하나님을 의지하는 자들이 기쁨으로 하나님의 위대하심을 찬양케 하시길 기도합니다(16). 과거의 구원은 현재도 유효합니다. 다시 구원의 하나님을 부르며 죄 용서와 회복을 간청하십시오.

자격 없고 염치없어도 또 다시 하나님의 은혜를 바라봅니까?

 

오늘의 기도

   어떤 수렁에서도 끌어올리실 구원의 하나님만 바라보게 하소서.


   시편 40편의 말씀묵상 큐티를 통하여, 다윗의 절규를 기억하며 나도 힘들 때 하나님만 의지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