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설교/19 시편 설교

[설교를 위한 단상] 시편 6편 1절 - 10절 철저한 회개를 원하시는 하나님(337장)

by 구약장이 2020. 5. 5.
반응형

개요


1. 시편 6편은, 하나님께 구원을 간구하는 기도 시이다. 

2. 다윗은 자신의 범죄함으로 인하여 받는 하나님의 심판에 괴로워하며, 자신의 죄를 고백하고 회개하고 있다(1-7절).

3. 회개 후에 하나님께서 진노를 거두시고 자신을 용서하시고 구원해 주실 것임을 다윗은 확신한다(8-10절).

4. 심각한 범죄로 인하여 하나님의 심판을 받고 있을 때 어떻게 해야 하겠는가? 하나님의 심판은 늦었다는 뜻이 아니라, 지금이라도 돌아오라는 하나님의 자비의 또다른 표현이다. 즉시 돌아서서 하나님께 두 손 들고 돌아가는 것이 범죄 가운데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모습이다.


2020/12/26 - [메시지성경읽기/19 시편메시지성경읽기] - 구원을 간구하는 다윗의 기도 - 시편 6편, 메시지 성경 묵상 읽기



찬송가 337장, 내 모든 시험 무거운 짐을




찬337장.ppt





시편 6:1-10, 개역개정


1 [다윗의 시, 인도자를 따라 현악 여덟째 줄에 맞춘 노래] 여호와여 주의 분노로 나를 책망하지 마시오며 주의 진노로 나를 징계하지 마옵소서

2 여호와여 내가 수척하였사오니 내게 은혜를 베푸소서 여호와여 나의 뼈가 떨리오니 나를 고치소서

3 나의 영혼도 매우 떨리나이다 여호와여 어느 때까지니이까

4 여호와여 돌아와 나의 영혼을 건지시며 주의 사랑으로 나를 구원하소서

5 사망 중에서는 주를 기억하는 일이 없사오니 스올에서 주께 감사할 자 누구리이까

6 내가 탄식함으로 피곤하여 밤마다 눈물로 내 침상을 띄우며 내 요를 적시나이다

7 내 눈이 근심으로 말미암아 쇠하며 내 모든 대적으로 말미암아 어두워졌나이다

8 악을 행하는 너희는 다 나를 떠나라 여호와께서 내 울음 소리를 들으셨도다

9 여호와께서 내 간구를 들으셨음이여 여호와께서 내 기도를 받으시리로다

10 내 모든 원수들이 부끄러움을 당하고 심히 떪이여 갑자기 부끄러워 물러가리로다





철저한 회개를 원하시는 하나님



오늘 본문은 다윗이 지은 시들 가운데, 자신의 죄를 회개하며 지금 당하는 심판을 하나님께서 거두어 주시길 간구하는 시입니다.

어떤 죄를 지었는지는 구체적으로 나타나 있지 않습니다만, 지금 현재 다윗은 자신의 죄에 대한 하나님의 엄중한 심판에 두려워 하고 몸과 영혼이 모두 떨고 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비록 죄를 지었고 그 죄에 대하여 하나님께 징계를 당하고 있지만, 그러나 다윗은 징계로 아프고 괴로운 상황에서도 하나님께 기도하고 있습니다. 


4절에서, 여호와여 돌아와 나의 영혼을 건지시며 주의 사랑으로 나를 구원하소서 라고 간구합니다.


마치 어린 아이가 잘못을 저질러 부모님께 혼이 났지만, 그래도 돌아서서 부모의 사랑을 기대하며 엄마 아빠의 품에 안기는 것과 같은 장면입니다. 잘못했다고 영원히 자식을 버리거나 두고 두고 꾸짖는 부모는 없습니다. 잘못했다고 뉘우치면 부모는 그대로 다시 자식을 받아 줍니다.

그처럼, 다윗은 여호와 하나님께 회개하고, 돌아와서 자신을 이 고통 속에서 건지시고 구원해 주시길 간청하고 있습니다.


다윗이 이처럼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를 구하며 용서해 주시길 간구할 수 있는 것은, 다윗이 철저하게 회개하였기 때문입니다. 그의 철저한 회개는


6 내가 탄식함으로 피곤하여 밤마다 눈물로 내 침상을 띄우며 내 요를 적시나이다

7 내 눈이 근심으로 말미암아 쇠하며 내 모든 대적으로 말미암아 어두워졌나이다


에 잘 나타나 있습니다. 밤마다 회개의 눈물을 흘리며, 그 눈물로 인해 눈이 짓물러 앞을 볼 수 없을 정도로 철저하게 하나님 앞에서 회개합니다. 

마치 우리야를 죽이고 밧세바와 간음한 후 낳은 아들이 죽을 것이라는 나단 선지자의 경고에, 금식하고 방에서 밤새도록 땅에 엎드렸던 다윗의 모습을 떠올리게 하는 장면입니다.


이와 같이 다윗이 철저한 회개를 한 이유가 무엇일까요?

그것은 죄에 대한 용서를 간구하는 것과 함께, 하나님과의 관계가 끊어지지 않길 원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거룩하신 분이시지만, 우리는 죄를 지으며 살아가는 존재입니다. 

그러므로 죄로 인해 하나님과 멀어질 수 밖에 없지만, 죄를 회개할 때 하나님과의 관계가 다시 회복됩니다.


야고보 사도는 4장 8절 말씀을 통해,


하나님을 가까이하라 그리하면 너희를 가까이하시리라 죄인들아 손을 깨끗이 하라 두 마음을 품은 자들아 마음을 성결하게 하라


라고 권면합니다. 범죄로 얼룩진 손을 깨끗이 하고 세상과 하나님을 함께 사랑했던 두 마음을 성결하게 하여 오직 하나님 앞에 철저히 회개할 때 하나님께 가까이 나아갈 수 있으며 하나님도 가까이 해 주십니다. 하나님께 회개하며 돌아갈 때 하나님께서도 우리에게 돌아 오십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가까이 해 주시는 그 때,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돌아오시는 그 때, 본문의 8절 말씀처럼 여호와께서 울음 소리를 들으시고 9절 말씀처럼 기도를 받으시며 10절처럼 원수들이 물러가게 됩니다.


오늘 이 새벽에, 내 마음에 여전히 하나님께 가까이 나아가지 못하게 막아서는 죄의 모습들이 있다면 그것들을 철저히 회개하고, 다윗처럼 겸손함과 간절함으로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그리할 때, 하나님은 우리의 기도에 응답하시고 우리의 슬픔이 변하여 기쁨이 되게 하실 것입니다.



기도하겠습니다.

주여, 우린 연약합니다. 그래서 죄로 가득했던 어제가 끝나고 오늘을 시작하면서 여전히 죄 가운데 하나님 앞에 나아왔습니다. 하지만 예수의 보혈을 의지하며 하나님께 회개하며 나아가오니 우리를 불쌍히 여겨 주옵소서.

그리고 이 새벽에 간절한 마음으로 드리는 우리의 기도에 응답하시사, 오늘 하루를 이끌어 주시고 책임져 주시며 보호하여 주옵소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



주기도



1. 죄의 모습이 있다면, 철저히 회개하는 마음 주옵소서. 가족 중에, 주변 사람들 중에도 범죄한 이들이 회개하게 하소서.

2. 우리 나라, 민족이 회개하게 하옵소서. 다시 주님께 정결한 마음으로 돌아오게 하옵소서.

3. 동성애 문화와 물질만능주의 문화, 사람의 생명을 가볍게 여기는 악한 일들이 사라지고, 하나님을 겸손히 섬기는 이 땅 되게 하옵소서.

4. 우리 자녀들이 말씀 가운데 정결하게 자라나게 하옵소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