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설교/07 사사기 설교

사사기 20장 8절-28절, 하나님을 가까이 할 때 - 매일성경큐티 새벽예배설교

by 구약장이 2021. 12. 10.
반응형

이스라엘은 베냐민과 세 번 전쟁을 치르게 됩니다
이스라엘과 베냐민의 전쟁

 

 

베냐민 지파와의 싸움에서 두 번이나 연속으로 패배한 이스라엘에 대한 내용이 오늘의 매일성경큐티 본문입니다. 두 번의 패배를 통하여 하나님의 뜻을 묻고 하나님께 더 가까이 갔던 이스라엘은 하나님께서 주시는 승리의 약속을 받습니다. 승리의 비결에 대한 말씀을 새벽예배설교로 나눕니다.

 

사사기 20장 8절-28절, 하나님을 가까이 할 때

 

 

사사기 20장 8절-28절, 하나님을 가까이 할 때



 

목차

     

     

    1. 설교 전 찬양

     

       새찬송가 290장, 우리는 주님을 늘 배반하나 / 484장, 내 맘의 주여 소망되소서



    2. 하로동선(夏爐冬扇)

     

       '하로동선'(夏爐冬扇)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여름에 난로, 겨울에 부채'라는 뜻인데, 철이 바뀌면 쓸모가 없게 된다는 뜻입니다. 더운 여름에 부채를 가까이 하다가도 겨울이 되면 부채를 멀리하게 됩니다. 즉, 적절한 시기에 따라 가까이 해야할 물건들이 있다는 말입니다. 필요에 따라 가까이 하는 부채나 난로는 계절에 따라 꼭 필요한 물건이며, 부채나 난로가 시기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한다면 더위를 식혀 주거나 추위를 이길 수 있게 해 줍니다.



    3. 모든 인류가 가까이 해야 할 분

     

       부채와 난로는 계절에 따라 가까이해야 하거나 멀리해야 합니다. 말 그대로 하로동선입니다. 그러나 모든 인류들이 살아가면서 계절에 상관 없이, 상황에 상관 없이 연령과 성별과 가진 재산에 상관 없이 반드시 가까이 해야만 하는 분이 있습니다. 바로 우리의 창조주 하나님이십니다. 모든 인류들은 창조주 하나님을 사시사철, 기쁠 때나 슬플 때에도 항상 가까이 해야만 합니다.



    4. 승리를 주시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모든 인류들이 하나님을 가까이 할 때 어떤 일이 일어납니까? 하나님을 가까이 하면, 나 자신의 욕망을 이길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세상을 이기고 사단과 싸워 이길 수 있게 됩니다. 야고보는 '하나님께 복종하고 마귀를 대적하면 마귀가 우리를 피할 것이다'(약 4:7)고 말합니다. 그리고 이어서 8절을 말합니다.

    야고보 4:8, 하나님을 가까이하라 그리하면 너희를 가까이하시리라 죄인들아 손을 깨끗이 하라 두 마음을 품은 자들아 마음을 성결하게 하라

       하나님께 복종하는 것이 곧 하나님을 가까이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 복종하고 가까이하는 자는 마귀를 이길 수가 있습니다. 승리는 하나님을 가까이 하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주십니다.



    5. 이스라엘 연합군과 여호수아의 유언

     

    1) 이스라엘 연합군 - 점차 하나님께 가까이 나아가다

       오늘 본문의 이스라엘 연합군은 베냐민과 세 차례의 전쟁을 치릅니다. 처음의 두 번은 패배하지만 세 번째 전쟁은 이스라엘 연합군이 베냐민과의 싸움에서 대승을 거둡니다. 이 과정에서 이스라엘 연합군은 하나님께 점점 더 가까이 나아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의 모습은, 이스라엘 연합군은 베냐민과의 전쟁을 이미 결정해놓고 하나님께 묻습니다. '누가 먼저 올라가서 베냐민 자손과 싸우리이까'(삿 20:18). 이 말은 베냐민과의 싸움은 이미 정해져 있다는 뜻입니다. 하나님께 묻는 모습은 지극히 형식적으로 보입니다. 결국 첫째 전쟁에서 이스라엘 연합군 중에 이만 이천 명이 전사를 하였습니다.

       두 번째의 모습은, 하나님의 뜻에 한 걸은 더 나아가 '내 형제 베냐민 자손과 싸우리이까'(삿 20:23)라고 묻습니다. 베냐민 자손을 '내 형제'라고 하나님께 물으며 베냐민과의 싸움에 대해 갈등을 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의 모습은, 하나님께 완전히 가까이 나아가 '내 형제 베냐민 자손과 싸우리이까 말리이까'(삿 20:28)라고 하나님께 묻습니다. 근본적으로 베냐민과의 싸움이 하나님의 뜻인지 아닌지를 묻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연합군은 하나님께 기도하는 가운데 하나님께 한 걸음씩 한 걸음씩 더 가까이 나아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결국 하나님의 뜻이 어디에 있는지를 확인하고 승리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을 받습니다. 하나님께 완전히 가까이 나아가야 승리할 수 있습니다.

     

    2) 여호수아 - 여호와를 가까이 하라

       여호수아가 나이가 많아 늙고 세상을 떠날 날이 다가오자, 이스라엘 백성들을 모아 놓고 유언과 같은 말을 합니다. 그의 말이 여호수아 23장 8절에 이렇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여호수아 23:8, 오직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 가까이 하기를 오늘까지 행한 것 같이 하라

       '오늘까지'라는 말은, '요단강을 건너 여리고 성을 정복하면서부터 가나안 땅을 차지하여 땅을 분배하는 지금까지'라는 말입니다. 가나안 정복의 모든 과정들을 의미합니다. 가나안 땅을 정복하는 내내 여호수아와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을 가까이 하였습니다. 그 결과가 9절에 이렇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여호수아 23:9, 이는 여호와께서 강대한 나라들을 너희의 앞에서 쫓아내셨으므로 오늘까지 너희에게 맞선 자가 하나도 없었느니라

       여호와를 가까이 한 여호수아와 이스라엘 백성들은 강대한 나라들을 쫓아내었고 모든 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었습니다. 



    6. 하나님께서 승리를 주신다

     

       하나님을 가까이 하는 성도는 승리를 거두게 됩니다. 세상과의 싸움에서 승리하며 사단과의 전쟁에서 승리합니다. 욕심과의 싸움에서 승리합니다. 하나님을 가까이 할 때, 하나님께서 우리를 보호하시고 우리에게 승리를 주십니다. 

       그러니 우리가 오늘 승리하기 위해서는 하나님을 가까이 해야만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가까이할 때 우리는 하나님을 가까이 할 수 있습니다. 조용히 기도하는 가운데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내 기도의 제목을 올려 드리며 하나님을 가까이 할 수 있습니다.

       오늘 하루, 하나님만을 더 가까이 함으로써 승리하는 우리가 되길 바랍니다.



    7. 설교 후 기도 제목

     

    • 하나님을 가까이하여 죄악과의 싸움에서 승리하게 하소서.
    • 우리 교회가 복음을 전하며 하나님 영광을 나타내게 하소서.
    • 우리 가정에 복을 주시고 가족들의 영육을 보호하여 주소서.



    8. 참고 문헌

     

    • 대한성서공회. 성경전서: 개역개정. 서울:대한성서공회. 1998.
    • Davids, P. H. The Epistle of James: a commentary on the Greek text. MI: Eerdmans. 1982.

     

     

    9. 참고할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