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실인이자 사사로서 본격적인 사역을 시작하는 삼손에 대한 내용인 사사기 14장은, 그러나 이해할 수 없는 내용으로부터 출발합니다. 사사 삼손이 원수인 블레셋 여인과 결혼하려고 한다는 내용입니다. 이 내용을 매일성경 본문을 따라 큐티하고, 그 속에는 하나님의 계획이 있음을 정리하여 새벽예배설교로 나눕니다.
사사기 14장 1절-20절, 하나님은 역사의 주인공이십니다
다니엘의 환상
다니엘 2장에는 느부갓네살 왕이 큰 신상에 대한 꿈을 꾸는 장면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다니엘이 이 신상에 대한 꿈을 해석해 주는데, 이 신상의 머리는 순금이며 가슴과 두 팔은 은이고 배와 넓적다리는 놋이라고 말합니다. 또한 종아리는 쇠고 발의 일부는 쇠고 일부는 진흙이라고 말합니다.
다니엘의 해석에 의하면, 느부갓네살의 바벨론 제국이 순금의 머리이며 그 이후에 일어난 메데와 바사 제국이 은으로 된 가슴과 두 팔을 의미합니다. 또한 놋으로 된 배와 넓적다리는 알렉산더의 헬라제국, 마지막으로 쇠와 진흙이 섞인 발은 로마제국을 상징합니다. 하나님께서 느부갓네살 왕에게 보이신 큰 신상의 환상은, 역사를 주관해 가시는 하나님께서 보여 주신 계획이었습니다.
역사를 운행하시는 하나님
하나님은 느부갓네살 왕이 본 환상과 같이, 역사를 주관해 가시는 주관자이십니다. 느부갓네살과 같은 제국의 통치자나, 알렉산더의 헬라제국,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한다는 로마 제국까지도 하나님께서 보여 주신 환상 속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하나님은 모든 인류의 역사를 운행하시는 분이십니다.
하나님이 역사의 주인공이십니다
하나님께서 모든 인류의 역사를 운행하시는 분이신 이유는, 하나님께서 역사를 창조하셨기 때문이며 역사의 주인공이시기 때문입니다. 태초에 하나님은 천지와 인간을 창조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세상 속에서 인간이 공동체를 이루고 살아가게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처음부터 하나님께서는 인간의 창조주이시자 인간 사회를 주관하시는 왕이셨습니다. 그리고 역사의 주인공이신 하나님은 태초부터 지금까지 역사를 이끌어 가고 계십니다.
삼손과 에스더
오늘 본문 속에는 삼손이 사사로서 활동을 시작하는 내용이 나타나 있습니다. 그런데 사사 삼손은 특별히 구별된 나실인이자 블레셋에게서 이스라엘을 구원해 낼 사사었음에도 불구하고, 원수인 블레셋 사람의 딸들 중 한 사람과 결혼을 하려고 합니다. 이같은 사실에 삼손의 부모는 당황하며 삼손을 꾸짖지만, 삼손은 끝까지 고집을 부립니다. 오늘 본문의 4절은 이같은 이해하기 힘든 장면의 배후에는 하나님이 계시다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사사기 14:4, 그 때에 블레셋 사람이 이스라엘을 다스린 까닭에 삼손이 틈을 타서 블레셋 사람을 치려 함이었으나 그의 부모는 이 일이 여호와께로부터 나온 것인 줄은 알지 못하였더라
사람은 역사의 과정을 이해하지 못하며 그 흐름이 어떻게 진행될 지 확신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역사의 주인공이신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뜻대로 모든 인간의 역사를 주관해 나가십니다. 하나님의 선하신 뜻을 인간의 역사 가운데 이루시며 하나님의 공의로우심으로 자기 백성을 살피시고 원수들을 벌하십니다. 하나님께서 이 모든 일들을 이루어 나가십니다.
바사의 왕이었던 아하수에로 왕은, 새로운 왕비로 에스더를 맞이하게 됩니다. 그리고 에스더의 삼촌인 모르드개는 왕궁 문지기의 역할을 하게 되는데, 그는 유대인들의 원수인 총리대신 하만에게는 무릎을 꿇지 않습니다. 이로 인하여 하만은 날짜를 정하여 유대인들을 전멸시키려는 계획을 세우고, 이제 유대인들은 죽을 날만 기다리는 신세가 되었습니다. 이같은 위기의 순간에 에스더와 유대인들은 3일간 금식하고 에스더는 목숨을 걸고 왕이 부르지도 않았는데 왕의 앞으로 나아갑니다. 이 장면을 에스더 5장 2절은 '왕후 에스더가 뜰에 선 것을 본즉 매우 사랑스러우므로'라고 표현합니다. 에스더가 왕을 만난지 오래되었기에 갑작스럽게 에스더가 왕의 앞에 나타난다는 것은 왕에게 위협이 될 수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왕의 눈에는 에스더가 사랑스러웠습니다. 이 과정에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유대인들을 구원하실 첫번째 암시를 보게 됩니다.
바로 다음 장인 6장에 가서는, 그 날 밤에 왕이 잠이 오지 않아 역대 일기를 듣게 되고 그 과정 가운데 모르드개가 왕의 암살자를 고발함으로써 왕의 목숨을 구한 사실과 그에게 아무런 보상도 하지 않았다는 내용을 알게 됩니다. 하필 그 밤에 잠이 오지 않았고 하필 역대 일기를 듣게 되었으며 하필 모르드개와 관련된 내용을 알게 되었다는 사실은, 하나님께서 역사를 이루어가시고 계심을 말해주는 장면입니다.
역사의 주인공이신 하나님을 신뢰하라
그러므로 성도들은 인간의 역사를 이끌어가시며 운행하시는 주인공이신 하나님을 신뢰해야 합니다. 또한 내 인생을 인도하시는 선한 목자 하나님을 붙들어야 합니다. 지금 당장은 이해할 수 없는 일들이 일어난다 할지라도, 결국 선한 길로 인도하시고 쉴만한 물가로 이끄시는 하나님을 신뢰하고 붙들어야 합니다. 오늘 이 새벽, 이해할 수 없는 하나님의 일하심을 의심하였다면 회개하고 온전히 신뢰할 수 있는 믿음을 달라고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하나님께서 세상이 흔들 수 없는 큰 믿음을 우리에게 허락해 주실 것입니다.
참고할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