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공부/07 사사기 주석및해설

사사기 14장, 이방 여인과 결혼한 삼손 - 구조와 새벽예배설교주제

by OTFreak 2021. 11. 28.
반응형

삼손이 사자와 싸워 이기다
삼손과 사자

 

 

사사기 14장은 삼손이 블레셋의 딤나에 사는 한 여인과 결혼을 하는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이 과정 중에 삼손은 사자와 대결하여 승리하지만, 블레셋 사람들과의 수수께끼와 이방 여인과의 결혼 생활은 실패합니다. 이방 여인과 결혼한 나실인 삼손에 대한 내용이 담긴 사사기 14장의 구조를 정리하고 새벽설교주제를 요약하였습니다.

 

 

사사기 14장의 구조와 새벽설교주제

 

 

사사기 14장의 구조

 

1절-9절, 딤나 여인과 삼손

삼손이 블레셋의 딤나 지역의 여인과 결혼하려 합니다. 이 결혼에 대한 삼손의 계획은, 하나님의 섭리를 이루는 과정이었습니다. 삼손이 딤나 여인을 보기 위해 딤나로 가다가 사자를 만났는데, 하나님의 영에 감동되어 사자를 맨 손으로 죽였습니다.

 

10절-20절, 삼손의 결혼 잔치

딤나 여인과 삼손이 결국 결혼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 결혼 잔치 가운데 삼손은 모인 블레셋 사람들에게 수수께끼를 냅니다. 블레셋 사람들이 수수께끼를 풀지 못하자, 삼손의 아내를 협박하여 답을 찾아 냅니다. 그러자 삼손은 하나님의 영에 감동되어 아스글론의 블레셋 사람들을 죽이고 딤나 여인과의 혼인은 결국 깨어지게 됩니다.

 

 

사사기 14장의 새벽설교주제

 

참 만족은 하나님으로부터 나옵니다(1-3절)

삼손은 하나님께서 마노아 부부에게 예고하신 후에 태어난 사람입니다. 그는 태어날 때부터 나실인으로 구별되었고, 이스라엘을 블레셋에게서 구원할 구원자로 지명된 사람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4장에 나타난 삼손의 겉모습은 실망스러운 부분도 존재합니다. 사사기에 나타난 사사들의 대부분에게도 실망스러운 부분들이 보입니다. 왜냐하면, 사사들 역시 인간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사람에게서는 참된 만족을 얻을 수 없음을 기억하고, 우리는 하나님께서 주실 참된 만족을 기대해야 합니다. '사람을 신뢰함보다 하나님께 피함이 더 유익하다'는 시편 118편의 고백이 우리의 고백이 되길 바랍니다.

 

세상의 유혹을 경계하십시오(15-18절)

하나님의 계획을 따라 딤나 여인과 결혼한 삼손은 믿었던 아내에게 배신을 당합니다. 수수께끼의 정답을 풀지 못했던 블레셋 사람들이 아내를 위협하고 아내는 삼손에게 집요하게 유혹하였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사람 삼손이 이방 여인인 아내의 유혹에 넘어가 결국 계획을 실패하고 맙니다. 스스로 계획을 망친 것입니다. 성도들도 세상의 악한 유혹에 넘어가면 결국 인생을 망치고 실패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항상 깨어 있어 세상의 유혹과 시험을 경계해야만 합니다.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새 사람이 되어 유혹의 욕심을 극복하고 승리해야 할 것입니다(엡 4:22-24).

 

하나님의 은혜로 부름 받았습니다(19절)

우리가 하나님의 도구가 된 것은, 우리의 능력 때문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우리 인간은 너무나도 연약하고 하나님의 계획을 이룰 힘이 없기 때문입니다. 본문의 삼손은 나실인이었지만 이방 여인과의 결혼 생활을 만족하며 자신에게 주신 사명을 잊고 맙니다. 이방 여인에게 빠져 있던 삼손은 무능력한 인간에 불과하였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도구가 된 것은 오직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내 능력으로는 아무 것도 할 수 없지만,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았고 하나님의 영이 우리를 주관하시기 때문에 우리가 사명을 감당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우리를 불러 주신 하나님께 감사합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