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설교/44 사도행전 설교

사도행전 16장 16절-34절, 살아 있는 복음의 힘 - 수요기도회설교

by OTFreak 2021. 12. 14.
반응형

바울과 실라가 전한 복음은 사람을 변화시키는 힘이 있습니다.
사도행전 16장 16절-34절, 살아 있는 복음의 힘

 

 

바울과 실라가 전도 여행을 하던 중에, 귀신 들린 한 여인을 만나게 됩니다. 두 사람은 복음의 능력으로 귀신을 쫓았으나, 그 여인으로 인해 경제적인 이득을 보던 주인이 고소하여, 두 사람은 감옥에 갇히게 됩니다. 그러나 이 모든 과정 속에서 복음의 힘이 나타났습니다. 복음의 힘은 사람을 완전히 변화시켰습니다.

 

 

사도행전 16장 16절-34절, 살아 있는 복음의 힘

 

목차

     

     

    설교 전 찬양

     

    새찬송가 288장, 예수를 나의 구주 삼고

     

     

    힘을 중요하게 여긴 사람들

     

    우리나라의 아픈 역사 가운데에는 힘을 가지기 위해 애쓴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힘과 권력을 얻기 위해 일본 제국주의와 손을 잡았습니다. 힘을 가지기 위해서는 나라와 민족도 팔아 넘길 수 있었던 사람들이었습니다. 지금 우리는 이 사람들을 '친일반민족행위자'라고 부릅니다. 대표적인 사람이 바로 '이완용'이라는 사람입니다. 이완용과 같이 자신이 힘을 가지기 위해서는 무엇이든 할 수 있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반대로, 나라가 힘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한 사람들도 있습니다. 도산 안창호 선생은 우리 나라가 힘을 얻어야 다른 나라들로부터 독립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래서 안창호 선생은 평안남도에 점진학교와 탄포리교회를 세우고 교육과 복음을 통해서 우리 나라와 민족이 힘을 가져야만 한다고 가르쳤습니다. 비록 그는 지금으로부터 80여년 전에 이 땅을 떠났지만, 지금도 우리나라는 독립운동가로서 도산 안창호 선생을 기억하고 있습니다.

     

     

    가장 강력한 힘, 복음

     

    힘이라는 것은 한 개인을 살아가게 하며, 한 국가와 민족이 살아가게 해 줍니다. 사람이나 공동체가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로 힘입니다. 그러나 이완용과 같은 사람들이 나라와 민족을 팔아 넘기며 가진 힘은 시간이 지나며 약해지거나 사라지고 말았습니다. 지금은 그 위세와 강함이 사라진 이완용과 같은 사람들을 친일반민족행위자라 부르며 나라를 판 사람들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흔히 우리가 말하는 권력과 같은 '힘'은 영원하지 못합니다. 역사적으로도 알렉산더 대왕의 헬라 제국이나 몽골 제국은 엄청나게 큰 영토를 차지하여 큰 힘을 가졌지만, 지금은 그들이 가졌던 힘들은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한다'던 로마 제국이나 '해가 지지 않는 나라'라고 불렸던 영국 역시 과거에 가졌던 힘의 영화는 찾아볼 수 없습니다.

    하지만, 끊어질 듯 끊어질 듯하면서도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는 힘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너무나도 약하여 금방이라도 사라질 것 같았는데, 이천년이 지난 지금까지 이어질 뿐 아니라 전 세계 곳곳까지 강력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힘입니다. 죽어가는 사람을 살리고 영혼이 무너져 가는 사람들을 구해 내는 힘입니다. 바로, 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의 힘입니다.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이 이 땅에 우리 인간의 모습으로 오셨고, 우리를 위해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 우리 죄를 대신 지셨습니다. 누구든지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을 때 구원을 받습니다. 그리고 구원 받은 성도들은 복음의 열매를 맺으며 세상을 변화시키고 복음을 전해야만 합니다. 우리의 복음의 열매와 복음 전파를 통하여 세상을 변화시켜 왔습니다.

     

     

    변화시키는 복음의 힘

     

    오늘 본문을 보십시오. 복음이 사람들을 어떻게 변화시켰습니까? 죽어가는 사람들을 어떻게 살려 내었습니까?

     

    귀신 들린 사람을 고치다

    먼저 본문에서는, 복음이 귀신 들린 사람을 고쳤습니다. 본문의 18절을 보십시오.

    사도행전 16:18, 이같이 여러 날을 하는지라 바울이 심히 괴로워하여 돌이켜 그 귀신에게 이르되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내가 네게 명하노니 그에게서 나오라 하니 귀신이 즉시 나오니라

    바울은 예수님을 만남으로써 그의 삶이 변화되었습니다. 복음을 믿는 사람들을 잡으러 다니던 그가, 지금은 복음을 믿으라고 외치며 다니고 있습니다. 복음을 만나 변화된 대표적인 사람이 바로 사도 바울입니다. 변화된 그는 복음의 힘을 의지하여 또다른 변화를 만듭니다. 바울과 실라는 함께 소아시아와 유럽 지역에 복음을 전하며 선교 여행을 다녔습니다. 

    그러다 만난 사람이 바로 오늘 본문의 귀신 들린 한 여인이었습니다. 이 여인이 며칠 동안 바울과 실라를 따라 다니며 괴롭게 했습니다. 결국 바울은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복음의 힘으로 귀신을 여인에게서부터 나오게 하였습니다.

    이 여인은 귀신의 힘에 사로 잡혀 점을 치고 있었으며, 주인의 돈에 대한 욕심에 사로 잡혀 노예처럼 살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귀신의 힘과 돈에 대한 욕심의 힘을 복음의 힘은 단번에 끊어내어 버렸습니다. 복음은 우리를 붙들고 있는 악한 영들을 물리치는 힘이 있습니다. 악한 영들에 의해 몸과 마음이 피곤한 사람들은 복음을 진심으로 받아 들일 때, 이 모든 악한 것들을 물리칠 수 있는 힘이 생깁니다. 세상의 욕심에 사로잡힌 사람들도 예수님을 내 인생의 구원자로 영접하고 복음을 마음 깊이 받아 들일 때, 욕심을 끊어낼 수 있는 힘이 생겨나게 됩니다. 능력의 하나님께서는 복음을 통하여 놀라운 일을 행하시며 복음을 통하여 세상을 고치시고 변화시켜 나가십니다. 이 놀라운 일에 우리를 사용하십니다.

     

    묶였던 것을 해방시키다

    바울과 실라가 복음의 힘으로 여인에게서 귀신을 쫓아 내자, 주인들이 바울과 실라를 고발합니다. 귀신 들린 여종을 통하여 돈을 벌어 들였는데, 이제 그 수입이 끊어졌기 때문입니다. 주인은 귀신의 힘과 돈의 힘에 사로잡혀 복음을 전하는 바울과 실라를 고발하고 감옥에 가두었습니다. 하지만 감옥에서 어떤 일이 일어 났습니까?

    사도행전 16:26, 이에 갑자기 큰 지진이 나서 옥터가 움직이고 문이 곧 다 열리며 모든 사람의 매인 것이 다 벗어진지라

    많은 매를 맞고 묶인 채 감옥에 갇힌 바울과 실라는, 지하 감옥에서 기도하고 찬송하였습니다. 그러자 사람이 매어 놓은 차꼬와 간수들의 감시의 눈은, 바울과 실라의 복음과 믿음의 힘을 당해내지 못하였습니다. 묶였던 모든 것이 풀어지고 갇혔던 그들이 감옥에서 해방되었습니다.

    살아 있는 복음은 이처럼 묶였던 것을 푸는 힘이 있습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은 모든 갇혔던 것들을 해방시키는 능력이 있습니다. 복음은 죄와 욕심으로 묶였던 우리의 손과 발을 풀어 내는 힘이 있으며, 복음은 우리를 얽매고 있는 모든 것을 풀어 주는 힘이 있습니다.

     

    죽을 생명을 살리다

    마지막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은 생명을 구하고 죽은 영혼을 살리는 힘이 있습니다. 밤에 일어난 놀라운 일로 인하여 담당 간수가 스스로 목숨을 끊으려고 하였습니다. 죄수가 탈출한 일에 대해서는 간수가 책임을 져야만 하기 때문에, 죽음으로써 간수는 책임을 지겠다고 결단하였습니다. 하지만 바울은 그에게 자신들이 탈출하지 않았다고 전함으로써 그의 생명을 살렸습니다. 바울과 실라가 복음을 가지고 있었기에 탈출하지 않았고, 결과적으로 간수가 살 수 있었던 것입니다.

    또한 간수의 생명을 구했던 복음의 힘은, 그의 가족들 모두를 구원하는 힘이 있었습니다. 그 복음이 31절인데 같이 읽어 보겠습니다.

    사도행전 16:31, 이르되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받으리라 하고

    가족들에게 이같은 복음을 전했을 때, 가족들 모두가 복음을 받아 들이고 세례를 받았습니다.

    사도행전 16:34, 그들을 데리고 자기 집에 올라가서 음식을 차려 주고 그와 온 집안이 하나님을 믿으므로 크게 기뻐하니라

    살아 있는 복음의 힘은 죽어가는 사람의 생명을 살리며, 멸망을 향해 가는 영혼들을 구원하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장 강력한 힘, 살아 있는 복음

     

    그러므로 이 세상 그 어떤 것들과 비교할 수 없는 힘과 능력을 가진 복음을 우리는 전파해야 합니다. 복음의 힘은 우리의 삶에 놀라운 변화를 가져옵니다. 귀신이 들린 사람을 구원하며 묶였던 모든 것을 푸는 힘이 있습니다. 죽어가는 영혼과 멸망을 향해 가는 영혼들을 살려 내는 힘이 있습니다.

    이 복음의 힘이 우리의 생각을 변화시켰습니까? 우리의 가치관이 복음을 받아 들인 후에 변화되었습니까? 복음이 우리의 삶 자체를 바꿨습니까? 복음의 진정한 힘은 우리가 먼저 그 힘을 경험하고 전할 때 나타납니다. 내가 먼저 복음의 힘을 삶에서 경험하고 내가 경험한 그 복음의 힘을 전함으로써, 이 세상 전체를 복음의 힘으로 변화시키는 사명을 다하는 우리가 되길 바랍니다.

     

     

    참고할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