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공부/성경 사전

모세의 언약, 하나님의 특별한 사랑의 표현 - 성경사전

by OTFreak 2021. 9. 22.
반응형

아브라함에게 아들에 대한 약속과 후손에 대한 약속을 주신 하나님은, 모세와의 언약을 통하여 아브라함과의 약속을 이루시고 그의 후손과의 특별한 사랑을 표현해 주셨습니다.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를 알도록 율법을 가르쳐 주셨고, 이 과정을 통하여 이스라엘만을 향한 하나님의 마음을 보여 주셨습니다.

 

모세의 언약과 십계명
모세의 언약, 십계명

 

 

모세의 언약, 하나님의 특별한 사랑의 표현

 

 

모세의 언약

 

시내 산 앞에 진을 치고, 이스라엘 백성들은 자신들을 애굽에서 구원해 주신 구원자 하나님을 만나게 됩니다(창 12:1-3).

출애굽기 12:13, 내가 애굽 땅을 칠 때에 그 피가 너희가 사는 집에 있어서 너희를 위하여 표적이 될지라 내가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니 재앙이 너희에게 내려 멸하지 아니하리라

이 산에서, 하나님께서는 일반적으로 "모세의 언약"(Mosaic Covenant)이라고 불려지는 언약을 모세를 통하여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전해 주셨습니다. 이 언약은 일종의 "종주국 언약"으로서, 왕이신 하나님과 신하 혹은 백성인 이스라엘로서의 관계로 언약을 맺으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왕으로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임하시고 그들에게 구속력 있는 약속을 맺어 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지키시고 보호하심으로써 왕으로서의 책임을 다하시며,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의 종으로서 일정한 의무를 지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모세의 언약을 한 마디로 말하자면, 동등한 관계 속에서 이루어진 언약이 아니라 왕과 그의 신하들 사이에 맺어지는 조약입니다.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관계

 

하나님께서는 이 언약을 통하여, 먼저 이스라엘 자손에게 하나님이 누구이시며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위하여 어떤 행동을 하셨는지를 기억나게 하셨습니다(19:4).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과 언약을 맺으시면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하나님의 "특별한 보물"로 삼으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출애굽기 19:5, 세계가 다 내게 속하였나니 너희가 내 말을 잘 듣고 내 언약을 지키면 너희는 모든 민족 중에서 내 소유가 되겠고

하나님께서는 다른 나라들과는 달리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특별한 관심을 쏟으셨으며, 그들을 "제사장들의 왕국 그리고 거룩한 나라"로 만드시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19:6). 한편으로, 이스라엘은 하나님과의 특별한 관계 때문에 거룩해 지거나 다른 나라들과 구별이 되고 분리될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거룩하시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특별히 선택하신 이스라엘 역시 거룩할 수가 있습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제사장 나라로 선택된 이스라엘 때문에 다른 나라들은 살아계신 하나님에 대하여 알게 될 것입니다. 이 제사장들의 나라는 다른 이방인들에게 참된 하나님만을 올바르게 경배할 수 있도록 이끌어 갈 것입니다(시 117편).

 

 

아브라함 언약과 모세 언약의 연결

 

이 언약의 일부로서,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그들이 하나님의 소유로서 어떻게 살아가야만 하는지에 대해서친절하게 알려 주셨습니다. 살아계신 하나님과의 관계를 맺어가는 민족으로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길을 어떻게 걸어야 하는지, 또 어떤 방식으로 하나님을 예배해야 하는지에 대해 배우고 알아가게 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 가르쳐 주시는 법을 통하여 하나님의 자비로우심을 알게 되며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어떻게 살아가야만 하는지를 배우게 됩니다. 하나님께서는 율법을 통하여 인생이 걸어 가야만 하는 바른 길을 알려 주셨고 방향을 지시해 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구원하심으로 그들에 대한 특별한 사랑을 보여 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의 조상인 아브라함과 사라에 대해서 자신의 성실하심을 보여 주시며 이삭에 대한 약속을 지키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과 언약을 공식적으로 맺으시고 특별한 민족으로 만들어 주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마침내 그들에게 특별한 민족으로서 어떻게 살아야만 하는지에 대한 지침을 하나님께서는 직접 가르쳐 주셨습니다.

이것이 바로 아브라함의 언약이 모세의 언약까지 이어지는 하나님의 특별한 약속과 은혜입니다.

댓글